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오바마가 미혼여성에게 인기 많은 진짜 이유

[기타] | 발행시간: 2012.11.08일 21:07
여성과 히스패닉계의 힘

[오바마 2기의 미국]

오바마 선호 높아… 아시아계도 70% 지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지난 25일(현지시각) 미국 버지니아주 리치먼드에서 열린 유세에서 손을 흔들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의 재선 성공에는 히스패닉과 젊은층, 여성의 힘이 컸다.

CNN방송 등의 출구조사에서 흑인과 히스패닉의 오바마 지지율은 각각 93%, 71%를 기록했다. 아시아계 오바마 지지율도 70%를 넘었다. 2008년 대선보다 흑인(12%→13%)과 히스패닉(9%→10%) 유권자 비중이 높아진 것도 당락에 영향을 줬다. 경합주인 플로리다에서 히스패닉의 지지는 더욱 빛을 발했다. 워싱턴포스트는 푸에르토리코 출신 밀집지역인 플로리다에서 오바마가 롬니에 이긴 것이 재선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오바마는 불법이민자 추방 유예, 일자리 창출, 건강보험개혁법 등으로 히스패닉 공략에 성공했다.

젊은층으로부터도 높은 지지를 얻었다. 18~29세 유권자의 60%, 30~39세의 55%가 오바마를 선택했다. 30세 미만 투표율이 50%를 넘은 것도 오바마에 유리했다. 오바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으로 소통을 강조하며 젊은층의 정치참여를 유도했다. 하지만 18~29세 실업률(12%)이 전체 평균 실업률(8%)보다 높아지면서 18~29세의 오바마 지지율은 2008년 대선보다 6%포인트 떨어졌다.

여성 유권자도 새로운 캐스팅보트로 떠올랐다. 전체 투표율의 53%를 차지하는 여성 유권자 중 55%가 오바마를 지지해 롬니에 11%포인트나 앞섰다. 미혼여성의 오바마 지지율은 67%에 달했다. 미국 여성 정치단체 에밀리리스트는 산아제한, 낙태, 강간 등 여성 관련 이슈들이 대선에서 주요 쟁점으로 부각됐다고 밝혔다. 공화당은 "진짜 강간은 임신으로 이어지지 않는다"(토드 아킨 상원의원 후보), "강간에 의한 임신도 신의 뜻"(리처드 머독 상원의원 후보) 등 잇단 망언으로 여성표를 잃었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여성들이 출산과 낙태 등 사회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진보적인 후보에 호감을 느낀다고 분석했다.

의회 선거에서도 여성 후보 바람이 거셌다. 위스콘신 일리노이 뉴햄프셔 등에서 5명의 새 여성 상원의원이 탄생해 상원의 여성의원은 사상 최대인 20명이 됐다. 하원의원 선거에서도 현재까지 77명이 당선돼 현 하원 여성의원 수(73명)를 넘어섰다.

매일 6만6000회 가상 선거… 오바마 재선은 '노력의 결실'

류호성기자

올해 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재선 캠프는 영화배우 조지 클루니가 미국 서부의 40대 여성들에게 막대한 영향력을 끼친다는 것을 알았다. 이 여성들은 오바마 지지자인 클루니가 여는 행사에 나와 기꺼이 선거 자금을 냈다. 캠프는 동부에서도 비슷한 행사를 열고 싶었다. 캠프가 선택한 인사는 뉴욕 배경의 드라마 '섹스 앤 더 시티'의 여주인공 사라 제시카 파커였다. 6월 뉴욕에서는 그가 참석한 오바마 후원 행사가 열렸다.

오바마 캠프가 유권자와 지역에 따라 맞춤형 행사를 열 수 있었던 배경에는 '데이터 마이닝'이 있다. 미국 정치전문지 폴리티코는 7일 "오바마가 2008년에는 영감으로 이겼다면 2012년에는 노력으로 당선됐다"며 승리의 비결로 정보 분석에 기반한 선거운동을 꼽았다. 미국 시사주간 타임도 7일 "정보에서 통찰력을 뽑아내는 컴퓨터 전문가들이 경험과 직감에 의존하는 선거 전문가들을 빠르게 대체할 것"이라며 "정치에 빅데이터 시대가 도래했다"고 전했다.

오바마 캠프의 데이터 마이닝 기법은 비밀이었다. 시카고의 캠프 구석에 자리잡은 데이터 마이닝팀 사무실에는 내부 인사의 출입도 제한됐다. 벤 라볼트 대변인은 "데이터 마이닝은 우리의 핵무기 코드"라고 밝혔다. 타임은 승리 확정 후 공개 조건으로 오바마 캠프의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소개했다.

오바마 캠프는 2008년 대선이 끝난 후부터 재선을 겨냥, 데이터 마이닝팀을 강화했다. 인원을 5배 늘렸고, 슈퍼마켓 판매에 데이터를 활용한 경험이 있는 레이드 가니에게 책임을 맡겼다.

데이터 마이닝팀은 유권자ㆍ기부자ㆍ자원봉사자의 명단, 휴대폰 번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 등 활용 가능한 모든 정보를 모아 일원화된 시스템을 만들었다. 오바마 캠프는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나이, 성별, 인종, 주소, 투표기록 등 유권자 정보를 종합해 전화와 이메일 등으로 맞춤형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등 효율적인 선거운동을 했다. 접촉해야 할 유권자 목록도 이름이 아닌 설득 가능한 순서에 따라 작성했다.

데이터 마이닝은 모금에도 효과를 발휘했다. 누구의 이름으로 이메일을 보냈을 때 후원금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지를 분석해 서명을 미셸 오바마, 조 바이든 등으로 바꿨다. 신용카드를 이용한 모금에서는 카드 정보를 입력하는 불편 때문에 한번 모금에 참여한 사람이 다시 기부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활용했다.

경합주에서도 데이터 마이닝은 결정적 역할을 했다. 오하이오에서는 유권자 2만9,000명의 정보를 모아 활용했다. 캠프 총괄책임자 짐 메시나는 오하이오에서 한 자원봉사자가 "나는 누가 투표할지, 어떻게 하면 그들의 표를 얻을지 알고 있다"고 말하는 것을 듣고 승리를 확신했다고 밝혔다.

데이터 마이닝팀은 컴퓨터로 매일 6만6,000회 가상선거를 하며 모든 가능한 시나리오를 검토했다. 이를 바탕으로 승리 가능성이 있는 경합주에 자원을 집중했다. 데이터 마이닝의 위력은 선거가 끝나면서 입증됐다. 경합주에서 오바마 캠프의 예측과 실제 결과 간 차이는 0.5%포인트 미만에 불과했다.

한국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7%
10대 0%
20대 33%
30대 3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33%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33%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흑룡강: 인재 정책 신고지 구축하여 인재 진흥 신동력 자극

흑룡강: 인재 정책 신고지 구축하여 인재 진흥 신동력 자극

국가 발전은 인재에 달려 있고 민족의 진흥도 인재에 달려 있다. 룡강의 고품질 발전과 지속 가능한 진흥을 실현하는 관건은 인재 진흥에 있다. 최근 몇년간 흑룡강성은 신시대 인재업무에 관한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한 사상을 깊이 학습 관철하고 습근평 총서기가 흑룡

세계독서일 | 중러 학생 가정 상호방문해 이색적인 독서행사 가져

세계독서일 | 중러 학생 가정 상호방문해 이색적인 독서행사 가져

제29회 세계독서일인 4월 23일 러시아 포그라니치에서 온 중학생 10명이 수분하시를 찾아 중러 가정 상호 방문 행사를 벌리고 이들은 수분하제1중학교 열독책바에서 학생들과 이색적인 독서 행사를 열었다. 중러 가정 상호방문한 중학생들이 함께 책을 읽고 전지를 오려

제1회 동북도서교역박람회 5월 개최

제1회 동북도서교역박람회 5월 개최

‘길림에서 만나 책의 향기를 함께 누리자’를 주제로 한 제1회 동북도서교역박람회가 5월 17일부터 19일까지 장춘국제컨벤션쎈터에서 개최된다고 4월 23일 동북도서교역박람회 조직위원회에서 전했다. 이번 박람회는 책을 매개로 산업발전의 성과를 보여주고 산업교류플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