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차승원 '명품' 복근, 복근 운동 시 주의해야 할 점은?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05.23일 10:03
'몸짱'이라는 수식어가 늘 따라다니는 배우 차승원이 복근을 공개했다. 차승원처럼 매끈한 몸은 모든 사람의 로망이다. 복근은 꾸준히 운동을 해야 만들 수 있는 만큼, 조금이라도 운동을 소홀히 하면 사라질 수 있고, 잘못된 습관으로 복근 운동을 하면 효과가 크게 떨어진다. 복근 운동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과 대표적인 복근 운동법을 소개한다.

1. 허리 근육 운동은 필수


허리 근육 운동을 생략한 채 무턱대고 복근 운동부터 시작하면 운동 과정에서 허리에 무리를 줘 요통이 발생할 수 있다. 허리 근육을 키우는 운동법은 바벨을 목뒤에 얹고 앉았다 일어나는 방법, 침대에 엎드려 하체만 기대고 상체는 앞으로 기울인 'ㄱ'자 자세에서 구부렸다 일어나는 방법 등이 있다. 1세트 당 12~15회를 실시하고 3세트씩 해주자.

2. 반동 없이 일어나기


복근 운동을 하다 보면 힘이 들어 반복 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반동을 이용해서 올라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반동을 이용하게 되면 척추와 하체 근육이 개입돼 허리에 무리를 주고 복근의 집중도가 떨어져 운동 효과가 떨어진다.

3. 정확한 자세로 반복 운동하기


정확한 자세로 15회 이상 반복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여성의 경우, 15~20회 정도의 반복 횟수로 3세트 정도 실시하고, 남성의 경우에는 3~5세트 이상 실시하는 것이 좋다.

4. 복근의 힘에 집중하기


복근 운동은 복근의 힘으로만 운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하복부 운동을 할 때, 다리나 골반의 힘으로 올리는 것이 아니라, 하복근의 힘으로 다리는 저절로 올라가고 내려가는 느낌이 있어야 한다. 복근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끼면서 운동을 해야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

5. 최고점에서 쥐어짜기


복근 운동은 근육이 굽어지는 상태에서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복근 운동 시 복근을 완전히 끌어당긴 상태에서 2초 정도 정지해 복근을 수출시켜 주는 것이 좋다. 내려올 때도 천천히 배에 힘을 풀지 않고 내려오도록 한다.

6. 체지방을 빼라


복근의 선명도는 체지방과 관계가 있다. 선명한 복근을 만들기 위해서는 복부의 체지방을 없애야 한다. 체지방을 줄인다고 무턱대고 식사량을 줄이면 수분이나 근육이 오히려 빠져나갈 수 있다. 기초대사량보다는 많이 먹도록 하자. 기초대사량보다 적게 먹을 경우, 지방이 아니라 근육이 분해돼 근육량이 감소한다.

↑ [헬스조선]사진=차승원 미투데이

TIP) 대표적인 복근 운동 2가지

1. 크런치 :

상복부를 공략하는 대표적인 복근운동이다. 윗몸 일으키기와는 동작이 약간 다르고 몸을 완전히 일으키지 않으면서 복근을 최대한 집중하는 운동으로 허리가 좋지 않은 사람도 가능한 복근운동이다.

① 바닥에 누워 다리를 90도 각도로 굽히거나, 벤치위에 올려 놓는다.

② 손은 가슴에 모으거나 머리 뒤를 가볍게 감싼다.

③ 천천히 복부의 힘을 이용하여 상체를 들어 올린다

④ 정점 수축 시 2초 정도 멈춘 후 시작자세로 돌아간다.

⑤ 15~20회 반복하고, 세트사이 스트레칭 후 3세트 실시한다.

[주의사항]


① 올라올 때 호흡을 내쉬고 내려갈 때 들이마신다.

② 엉덩이를 들거나, 허리를 튕기지 않는다.

③ 턱을 너무 당기지 말고 주먹 하나 공간만큼 여유를 둬서 실시한다.

④ 수건을 잡고 하면 목이 아픈 것을 예방 할 수 있다.

2. 레그 레이즈 :

하복부의 대표적인 복근운동이다.

① 바닥에 누워서 양손으로 바닥을 짚고, 벤치에서 할 경우 벤치모서리를 잡는다.

② 천천히 골반을 말아주면서 하복부부터 윗복부까지 천천히 말아주면서 수축시키며 천천히 내려온다.

③ 다리를 올릴 때에는 허벅지나 엉덩이가 아닌 하복부 근육의 힘으로 들어올린다.

④ 15~20회 반복하고, 세트사이 스트레칭 후 3세트 실시한다.

[주의사항]


① 다리가 올라올 때 호흡을 내쉬고 내려갈 때 들이마신다.

② 내려갈 때 허리가 꺾이면 부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③ 초급자의 경우 무릎을 약간 굽혀서 하는 것이 좋다.

헬스조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레전드 시트콤 '세 친구'의 주역이었던 윤다훈이 이동건과 만나 기러기 아빠 근황을 공개했다. 최근 방송한 SBS '미우새'에서는 윤다훈이 오랜만에 출연해 오랜 인연 이동건과 만남을 가졌다. 윤다훈은 "7년째 기러기 아빠, 할아버지로 지내고 있다. 큰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왜 피해자 행세하냐" 최병길PD, 전처 서유리 저격 '억울하다' 고백

"왜 피해자 행세하냐" 최병길PD, 전처 서유리 저격 '억울하다' 고백

사진=나남뉴스 방송인 서유리와 이혼 소식을 알리면서 충격을 주었던 최병길 PD가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19일 최병길 PD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참고만 있으려니 내 앞길을 계속 가로막는다"라며 "싸우고 싶진 않지만 내 상황이 너무 좋지 않으니 최소한 방

"술 마셔도 무죄" 김호중, '이창명 음주 사건' 혐의 입증 어렵다 왜?

"술 마셔도 무죄" 김호중, '이창명 음주 사건' 혐의 입증 어렵다 왜?

사진=나남뉴스 뺑소니 혐의를 받고 있는 트로트 가수 김호중이 국과수에서 음주 소견을 받았음에도 무죄 가능성이 제기돼 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현재까지 김호중이 접촉사고를 일으키기 전 술을 마신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계속해서 포착되고 있다. 먼저 지난 17

미니영화 《결혼등기》...황혼재혼에 대한 사색의 여운

미니영화 《결혼등기》...황혼재혼에 대한 사색의 여운

연변영화드라마애호가협회에서 올들어 네번째 작품으로 내놓은 미니영화 《결혼등기》가 5월16일 오전 연길한성호텔에서 시영식을 가졌다. 연변영화드라마협회 부회장 김기운이 감독을 맡고 전영실이 극본을 쓴 미니영화 《결혼등기》는 리혼한 부모의 재혼을 둘러싸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