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예쁜? 신발 때문에 '못생긴' 발 만드는 질환은?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07.22일 10:27
본래 발보다 좁거나, 너무 굽이 높아 발에 무리를 주는, 즉 신발 때문에 자극되는 발 질환이 있다.

발바닥에 통증이 생기는 족저근막염, 엄지발가락이 변형되는 무지외반증, 새끼발가락이 변형되는 소건막류가 바로 그것이다. 발에 무리를 주는 신발은 염증이나 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발의 변형까지도 유발해 발 건강을 악화시킨다.

◆ 신발과 연관된 발 관련 질환 3가지



1. 족저근막염

2008년에서 2012년까지 '족저근막염'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5년간 진료인원이 2.7배, 연평균 증가율은 28.5%로 2012년에는 13만 8492명이 족저근막염 진단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족저근막은 발뒤꿈치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띠로 발바닥의 굴곡 모양(아치형)을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며 보행 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너무 딱딱하거나 높은 신발, 갑작스런 운동 등으로 자극 받아 이곳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 족저근막염이다.

족저근막염은 스포츠 활동이 많은 남성과 하이힐을 자주 신는 여성에 많으며, 바닥이 얇고 딱딱한 샌들이나 슬리퍼를 자주 신게 되는 여름철에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폐경기를 기점으로 호르몬의 변화가 생기면서 발의 지방층이 얇아지면서 40~50대 중년 여성에서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도 한다.

치료를 위해 자극의 원인인 무리한 운동량이나 불편한 신발, 잘못된 운동방법 등을 교정하고 발과 종아리 근육의 스트레칭을 시행한다.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왕립 교수는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효과적으로 늘려주는 스트레칭 방법으로 앉은 자리에서 발을 반대쪽 무릎 위에 올려 놓고 아픈 발과 같은 쪽의 손으로 엄지발가락 부위를 감아 발등 쪽으로 올리는 방법"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감아 올리는 동작은 천천히 시행하며 한 번 스트레칭 시 15~20초간 유지해야 하고, 한 번에 15차례 정도 스트레칭 운동을 하며, 하루에 10번 이상 틈나는 대로 하되, 특히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나 오랫동안 앉아 있다가 걷기 시작하기 전에 미리 스트레칭 운동을 해주면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뒤꿈치 컵 등의 보조기를 이용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보전적 치료로도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족저근막을 늘려주는 수술을 시행할 수도 있지만 신경 손상 등의 합병증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족저근막염은 통증이 생긴 후 특별한 치료 없이도 증상이 완화되기 때문에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점차 증상이 발전하면서 걷기 힘들 정도로 강한 통증과 무릎, 고관절 등에도 이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2.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방향으로 휘면서 기형적으로 돌출되는 것으로 하이힐 등 잘못된 신발을 자주 신거나 평발, 넓적한 발인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이동호 원장은 "무지외반증을 방치하는 경우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치우치면서 엄지발가락 관절이 내측으로 돌출하게 되고 그 부분이 신발 안에서 닿으면서 통증과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해지면 그 부분의 피부가 괴사되기도 한다. 또한 발바닥이나 발가락 관절에 굳은 살이 생겨서 통증이 유발되어 정상적인 보행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변형이 심한 경우 발의 정상적인 구조가 무너져 치료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3. 소건막류

소건막류는 새끼발가락이 엄지발가락 방향으로 휘면서 기형적으로 돌출되는 것으로 너무 꽉 조이는 신발을 신거나 좌식책상을 이용하는 경우, 넓적한 발 모양인 경우에 많이 발생한다. 자극이 반복되면 점액낭염이 생기고 새끼발가락에 부종과 발적이 동반되어 심한 경우 감염과 궤양이 생기기도 한다.

통증은 대부분 신발을 신을 때만 발생하므로 볼이 넓은 신발이나 변형에 맞는 신발을 신어 조기치료효과를 좋게 할 수 있다. 염증이 있는 부위는 패드를 대거나 굳은살은 깎아주는 등 보존적인 요법에 잘 반응하는 편이다.

하이닥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20%
10대 0%
20대 2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80%
10대 0%
20대 20%
30대 6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트로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가수 '김호중'이 최근 교통사고를 내고 달아낸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그의 소속사 대표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매니저에 김호중을 대신해 경찰에 출석하라고 지시한 이가 자신이라고 주장했다. 김호중은 지난 9일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공기주입식 놀이기구와 관련돼! 7월부터 강제 실시!

공기주입식 놀이기구와 관련돼! 7월부터 강제 실시!

일전에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국가표준위원회)은 강제성 국가표준인 '공기주입식 놀이기구 안전규범'을 발표했다. 이 표준은 2024년 7월 1일부터 시행된다. 에어캐슬, 에어미끄럼틀 등은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놀이기구다. 최근 몇년동안 이러한 류형의 시설의 전

‘모멘트'를 확대하여 새로운 협력 추진

‘모멘트'를 확대하여 새로운 협력 추진

- 길림일보사와 한국강원일보사, 전략적 협력 협정 체결 5월17일, 길림일보사와 한국 강원일보사는 한국 강원도에서 친선관계 체결 3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을 체결, 쌍방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올해는 길림성과 한국 강원도가 우호적인 성도(省道)관계를 수

'동계아시안게임과 동행·생명 보호' 대회 자원봉사자 훈련 시작

'동계아시안게임과 동행·생명 보호' 대회 자원봉사자 훈련 시작

할빈 2025년 제9회 동계아시안게임은 북경 동계올림픽에 이어 중국이 개최하는 또 다른 중대한 국제 종합성 빙설대회로 할빈시적십자회는 동계아시안게임 보장에 참가하는 14개 대학의 6600명 자원봉사자에 대한 긴급 구조 훈련 임무를 수행했다. 5월 12일 첫번째 동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