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오늘 한중 정상회담…원화 직거래·RCEP 논의 주목

[기타] | 발행시간: 2015.10.31일 12:22
[머니투데이 이상배 기자] [[the300] 朴대통령, 31일 오후 청와대서 리커창 中 총리와 정상회담]

박근혜 대통령이 2014년 10월16일 오후(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 국제회의장에서 리커창 중국 총리와 정상급회담을 한 뒤 악수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이 31일 오후 청와대에서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한중 정상회담을 갖는다.

박 대통령과 리 총리의 만남은 이번이 5번째로, 지난달 2일 박 대통령의 방중 당시 면담 이후 약 2개월 만이다.

2013년 3월 총리 취임 이후 이날 처음으로 방한한 리 총리는 다음달 2일까지 한국에 머물며 다음달 1일로 예정된 제6차 한일중 3국 정상회의을 비롯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중일 정상회담. 정의화 국회의장 및 황교안 국무총리와의 면담, 경제단체 주최 환영 리셉션 참석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이번 한중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양국 간 경제협력 강화 차원에서 원-위안 직거래시장 확대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리 총리가 이번 회담을 계기로 중국 내 원-위안 직거래시장 개설 계획을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 최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다음달부터 상하이거래소의 원-위안 직거래를 허용키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경우 해외에서는 처음으로 원화 직거래시장이 열리게 되는 것으로, 원화 국제화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 원-위안 직거래는 지난해 12월 서울에 위안화 청산은행이 출범한 뒤 현재까지 국내에서만 가능하다.

중국이 주도하는 경제블럭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타결을 위한 논의도 예상된다. 한중 정부는 올해 중 RCEP 타결을 목표로 그동안 10차례에 걸쳐 협상을 가졌으나 아직 접점을 찾지 못했다. RCEP은 미국 중심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대응하는 성격을 띠고 있다.

중국 측이 주창하는 한중일 자유무역지대 건설에 대한 협의가 있을 지도 주목된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지난 27일 중국 공공외교협회 주최 한중일 토론회에서 "한중일 자유무역지대를 건설하는 것은 3국 국민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중 FTA(자유무역협정)의 조속한 발효와 효과 극대화에 대한 논의도 예상된다. 현재 우리나라에선 한중 FTA 비준동의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며 중국에선 국무원 심사 등 비준 절차가 진행 중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27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한중 FTA의 경우 비준이 늦어지면 하루 약 40억원의 수출 기회를 잃어버리게 된다"며 국회의 조속한 한중 FTA 비준동의안 처리를 촉구한 바 있다.

이튿날 한일중 정상회의를 앞두고 한일중 FTA 추진에 대해 한중 간 공감대를 형성할 가능성도 있다.

또 2020년 1조2000억달러(1370조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중국 보건의료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을 활성화하는 방안과 로봇, 차세대 이동통신 등 고부가가치 분야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도 다뤄질 전망이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제안한 동북아개발은행과 중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개발은행(AIIB)에 대한 협력, 우리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의 연계 등에 대한 논의도 예상된다.

6자 회담 재개 등 북한 비핵화 방안과 북한 도발 억제를 위한 한중 간 공조 방안도 회담 테이블에 오를 전망이다. 특히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 간에 합의된 대북 관련 한미중 3각 협력 강화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2013년 양국 신정부 출범 이후 중국 서열 1위 시진핑 국가주석, 서열 3위 장더장 전인대 상무위원장에 이어 리 총리까지 서열 1∼3위가 모두 방한함에 따라 한중간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발전이 보다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8%
10대 0%
20대 11%
30대 22%
40대 44%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2%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22%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4월 29일, 기자가 중국철도할빈국그룹유한회사(이하 '할빈철도'로 략칭)에서 입수한데 따르면 '5.1' 련휴 철도 운수기한은 4월 29일부터 5월 6일까지 도합 8일이다. 할빈철도는 이사이 연 301만명의 려객을 수송하고 일평균 37만 6000명의 려객을 수송해 동기대비 3.2%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가수 임영웅(32) 이달 말 공연을 앞두고 있는 가수 임영웅(32)이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앞서 임영웅의 소속사 물고기뮤직은 지난 5월 1일(수)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통해 임영웅의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했다. 이번 콘서트의 타이틀

“열심히 준비했다” 하지원, 정호철 커플 결혼식서 생애 첫 주례

“열심히 준비했다” 하지원, 정호철 커플 결혼식서 생애 첫 주례

배우 하지원(45) 배우 하지원(45)이 코미디언 커플인 정호철(36), 이혜지(31) 커플의 결혼식장에서 생애 처음으로 주례를 맡았던 사연을 공개했다. 하지원은 지난 5월 1일(수) 오후 8시 10분에 처음으로 방송된 채널A의 새 프로그램 ‘인간적으로’에 첫 게스트로 출연했

"임영웅 효과" 정관장, 광고모델 바꾸자마자 멤버십 2만명 신규 대박

"임영웅 효과" 정관장, 광고모델 바꾸자마자 멤버십 2만명 신규 대박

정관장 "8일 만에 멤버십 신규가입 2만명…임영웅 효과"[연합뉴스] KGC인삼공사는 가정의 달 프로모션 시작일인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1일까지 8일간 정관장 멤버십에 새로 가입한 멤버스 고객이 2만명을 넘었다고 2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는 작년 가정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