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중미정상 샌프랜시스코회담이 갖는 전략적 의의와 심원한 영향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3.11.17일 13:42
현지시간으로 11월 15일 습근평 주석이 미국 샌프랜시스코 파일롤리 장원에서 미국 바이든 대통령과 회담을 진행했다. 회담후 중공중앙 정치국 위원이며 외교부 부장인 왕의가 매체의 요청에 의해 회담의 중요한 의의와 특점을 소개했다.

왕의 부장은, 바이든 대통령의 요청으로 습근평 주석이 미국에 가서 중미정상 샌프랜시스코회담을 진행하고 요청에 의해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기구 지도자 비공식회의에 참석했다고 표했다. 파일롤리 장원에서 진행한 중미정상회담은 아주 전면적이고 깊이 있었으며 좋았다. 회담은 세가지 특점을 갖고 있다.

첫째, 전략성이다. 바이든 대통령이 습근평 주석을 단독 요청해 진행한 정상회담은 본기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기구 지도자 비공식회의기간 쌍무회견배치와 다르다. 이에 대해 미국은 중미 '정상회담'이라고 강조했다. 회담배치의 독특성과 중미 량국, 국제사회의 주목, 회담이 갖는 중요성을 포함해 이번 정상회담은 전략적 의의와 심원한 영향을 갖는 한차례 정상회담이였다.

둘째, 력사적이다. 이번 회담은 중미관계가 관건적단계에 놓여있는 상황에서 열린 것이다. 국제사회는 그 어느때보다도 안정한 중미관계를 희망하고 있다. 습근평 주석이 6년만에 재차 미국을 방문하고 두나라 원수가 1년후 재차 대면회담을 진행한 것은 중미정상외교의 력사적 전승과 시대적 가치를 각인시켰고 습근평 주석과 바이든 대통령사이의 다년간 래왕이 지속됐으며 중미관계의 리정표와 당면 국제관계의 대사로 될 것이다.

셋째, 인솔성이다. 회담은 4시간 지속됐으며 전반과정에 동시통역을 사용했다. 두나라 원수는 깊이 있는 교류를 진행하고 각자의 정확한 인지, 분기를 타당하게 통제하는것, 대화와 협력을 추진하는것 등 가장 돌출한 문제에 대해 지도적 의견을 제기했다. 그리고 팔레스티나-이스라엘사이의 충돌, 우크라이나위기, 기후변화, 인공지능 등 글로벌 도전에 대해 전방위적인 소통을 진행했다. 또한 중미 두나라가 정확하게 지내는 방법을 검토하고 중미 두나라가 함께 짊어진 대국의 책임을 명확히 했다. 이를 통해 미래를 지향할데 대한 '샌프랜시스코 비전'을 형성하고 중미관계의 건전하고 안정적이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방향을 제시하고 청사진을 그렸다.

두나라 원수는 상호존중의 분위기속에서 두나라관계의 전략적이고 전반적이며 방향적인 문제와 세계평화와 발전에 관계되는 중대한 문제를 두고 의견을 교환했다. 습근평 주석은 중미관계를 안정적으로 개선할데 대한 권위적 립장을 전면적으로 천명했다. 첫째는 력사적 선택을 정확히 하고, 둘째는 서로 지내는 정확한 길을 찾으며, 셋째는 샌프랜시스코 비전을 개척하는것이다.

이번 중미 정상회담은 여러면에서 성과를 이룩했으며 상호존중과 평등호혜의 토대에서 쌍방은 제령역에서의 대화와 협력을 진행하여 정치외교, 인문교류, 글로벌관리, 군사안전 등 령역에서 이룩한 공동인식이 20여건에 달했다. 이러한 중요한 공동인식과 성과는 두나라가 갖고 있는 광범한 공동리익을 설명해주었고 호혜상생은 중미관계의 본질적 특징이고 대화와 협력은 두나라사이의 유일하고 정확한 선택이라는 점을 증명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쌍방은 많은 분기와 민감한 문제를 언급했다. 습근평 주석은 안정과 건강, 지속가능의 중미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진력할 것이지만 중국은 반드시 수호할 정당한 리익, 원칙과 립장, 반드시 고수할 레드선이 있다며 만약 미국이 경쟁을 구실로 중국을 억압한다면 중국은 자신의 주권안전 발전리익을 단호히 수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미관계에 있어서 대만문제는 시종 가장 중요하고 가장 민감한 문제이다. 습근평 주석은 중국의 원칙과 립장을 상세하게 천명하고 나서 한개 중국원칙을 고수하고 '대만독립'을 반대하며 대만을 무장시키는 것을 중지하고 중국내정을 간섭하는 것을 중지하며 중국의 평화적 통일을 지지할 것을 미국에 요구했다.

습근평 주석은 또 경제무역, 과학기술문제에 대해 중국의 립장을 밝혔다.

샌프랜시스코 회담은 중미관계가 신뢰를 다지고 분기를 통제하며 협력을 확대하는 중요한 회담이자 변혁기에 놓인 세계에 확실성을 주입하고 안정성을 격상시키는 한차례 중요한 회담이였다. 쌍방은 샌프랜시스코에서 재출발해 새로운 비전을 구축하고 중미관계의 기반과 평화공존의 기반을 다지며 두나라관계가 건전하고 안정적이며 지속가능한 방향에 따라 발전하도록 추진해야 한다.

/중앙인민방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