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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톱밴드2>, 막장 선언이 반가운 까닭

[기타] | 발행시간: 2012.05.05일 12:05
- < 톱밴드2 > , 돌팔매질쯤은 상관없다?

[엔터미디어=정덕현의 네모난 세상] < 톱밴드2 > 가 드디어 이빨을 드러냈다. '악마의 편집'이라고 하면 방송 제작자의 도의적인 문제와 논란을 떠올리게 하지만, < 톱밴드2 > 의 김광필PD는 내놓고 '영혼이라도 팔겠다'는 자세다. 실제로 < 톱밴드2 > 는 방송이 시작되지도 않았지만 벌써부터 심사위원인 신대철과 김경호가 서로 다른 심사기준 때문에 사사건건 의견충돌을 일으켰고, 방송 도중 한 명이 뛰쳐나가는 일까지 일어났다고 밝혔다.

심사위원 간의 신경전이 이 정도라면, 참가자들의 기 싸움은 보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일이다. 특히 < 톱밴드2 > 는 < 톱밴드1 > 에서 프로와 아마추어 사이에서 눈치를 보던 자세를 버렸다. 프로건 아마추어건 상관없이 원한다면 모두 무대에 세우겠다는 얘기. 이렇게 되면 이미 이름이 알려진 유명한 밴드들이 무명의 밴드들과의 대결에서 오히려 지는 상황이 나올 수도 있다.

물론 오디션이라는 것이 이런 자극적일 수 있는 상황의 연속이다. 그럴 수밖에 없다. 경쟁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이기려고 안간힘을 쓸 수밖에 없고, 그러다 보면 무리수가 나올 수도 있으며, 그렇게 좌절을 겪은 밴드는 큰 충격을 받을 수도 있다. 리얼리티쇼를 근간에 두고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격상 이런 상황들은 거의 모두 VJ들의 카메라에 포착된다.

중요한 건 편집이다. 이런 소스들을 가지고 어떻게 요리해서 내놓을 것인가에 따라 프로그램의 색깔이 달라진다. 이 편집에 있어서 < 톱밴드1 > 은 이른바 '착한 오디션'을 선택했다. 결과는? 물론 착하다는 평가는 받았지만 시청률로 보이는 대중성은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김광필 PD는 < 톱밴드2 > 를 통해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착하지 않더라도 대중들이 좀 더 많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겠다는 것.

누군가를 고려하거나 배려하기 위해 그간 편집되었던 분량들이, 어쩌면 이번 < 톱밴드2 > 에서는 가감 없이 드러날 지도 모르겠다. 이렇게 되면 제작진은 자칫 뭇매를 맞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을 감수하겠다는 것이다. 왜? 그렇게라도 해서 우리나라의 숨은 밴드들을 더 많이 소개하고 알리겠다는 것이다. 그렇게 밴드 문화의 저변을 넓히는데 성공한다면 자극적인 편집에 대해 날아오는 돌팔매쯤은 상관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프로그램으로만 보면 심지어 '막장(완성도가 아니라 자극의 차원에서)' 선언이나 다름없다. 하지만 그 이유를 들여다보면 이런 선택조차 반갑게 여겨진다. 우리나라의 숨겨진 보물 같은 밴드들의 면면을 음악적으로 제대로 보여줄 수만 있다면 그 방법이 뭐가 되든 무슨 상관일까. 그간 얼굴조차 방송에 내보내기 어려울 정도로 외면 받던 밴드들은 어쩌면 이 '악마의 편집' 선택의 명분에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마치 프로 레슬링을 보듯이 경기장 밖에서부터 팽팽하게 긴장감이 만들어진다면 무대 위의 경기는 더 주목될 수밖에 없다. 오디션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결국 프로 레슬링 같은 스포츠쇼와 다를 게 뭐가 있을까. 게다가 이런 발칙한 대결의 콘셉트는 밴드 문화와도 어울리는 구석이 있다. 거칠고 반항적이며 어딘지 사회적인 불만을 가득 품고 있을 것만 같은(음지에서 노래하는 그들이 왜 그렇지 않겠는가) 그들이 < 톱밴드2 > 라는 무대에서 그 억압된 감정을 발산할 수만 있다면 그 마치 프로 레슬링 같은 오디션 경쟁조차 하나의 록 페스티벌로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본래 축제는 디오니소스적인 것이 아닌가. 너무 자로 잰 듯이 깔끔하게 보여지는 대결은 이 디오니소스적인 축제의 감성을 전해주지 못한다. 그런 의미에서 < 톱밴드2 > 는 진정한 디오니소스적인 록의 축제가 되기를 바란다. 악마의 편집을 통해서라도 밴드들의 멋과 개성을 드러낼 수 있다면 기꺼이 대중들도 그 선택의 명분에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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