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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해도:중국특색의 사회주의특색을 끊임없이 풍부히 해야 한다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2.08.08일 12:53
편집자의 글

중공중앙 총서기이고 국가 주석이며 중앙군위 주석인 호금도는 7월 23일,북경에서 열린 성부급 주요 지도간부 주제연구토론회의에서 중요연설을 발표,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 위대한 기치를 높이 추켜들고 등소평리론과 《세가지 대표》중요사상을 지침으로 과학적발전관을 깊이있게 관철실시하며 사상을 해방하고 개혁개방하며 략량를 응집시키고 곤난을 극복하면서 확고부동하게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 길을 따라 전진하며 초요사회의 전면 건설을 위해 분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설에서 호금도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는 당대 중국이 발전, 진보하는 기치이며 또한 전당, 전국 여러 민족인민들이 단결분투하는 기치이다.사상해방은 시종 당과 인민의 사업발전을 추동하는 강유력한 사상무기이며 개혁개방은당과 인민의 사업발전을 시종 추동하는 강대한 동력이다.과학적발전관을 주제로 하고 경제발전방식을 다그쳐 전환하는것을 주선으로 하는것은 우리 나라 발전대세와 관계되는 전략적 선택이다.경제발전의 토대에서 인민들의 물질문화생활수준을 점차 제고시키는것은 개혁개방과 사회주의현대화건설의 근본적인 목적이다.

호금도의 중요연설은 요즘 중앙과 지방의 광범한 당원간부들속에서 강한 반향을 불러일으키고있다.그들은 연설은 전당,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을 이끌어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 위대한 사업의 새국면을 개척하는 강령성 문헌이다고 한결같이 인정하였다.

오늘 본지는 국내의 부분적 학자들이 호금도 연설정신에 알맞게 펴낸 문장 몇편을 게재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특색을 끊임없이 풍부히 해야 한다

류해도

성부급 주요 지도간부 주제연구토론회 개회식에서 호금도동지는 중요한 연설을 했다.그는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장기적인 노력을 거쳐 우리는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하는데서 중대한 리론적인 성과와 실천적인 성과를 거두었는데 제일 중요한것이 바로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 길을 개척하고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 리론체계를 형성했으며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제도를 확립한것이다.이는 당과 인민이90여년동안 분투,창조,루적으로 이룬 근본적인 성과로서 반드시 더욱더 소중히 여기고 시종 견지하며 부단히 발전시켜야 한다.새로운 력사적 여건하에 우리는 계속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를 추진하고 반드시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의 실천적특색,리론적특색,민족적특색,시대적특색을 부단히 풍부히 해야 한다.이는 중요한 론술로서 진일보로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의 근본적경로를 견지발전할것을 명확히 했다.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는 과학적사회주의의 기본원칙으로서 당대 중국의 실제와 시대적특징과 유기적으로 결합시킨 산물이다.세계 력사의 발전로정을 볼 때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의 형성과 발전에는 중화민족의 든든한 5천년의 력사문화여운과 떨어질수 없고 인류 공동문명의 성과와 갈라놓을수 없으며 새중국의 60여년 로정 특히 개혁개방이래 우리 나라 경제사회발전의 위대한 실천과 갈라놓을수 없고 우리 당의 실천창신,리론창신과 떨어질수 없다.그야말로 세계 력사와 중국력사,사회주의의 통일성과 다양성의 변증운동중에서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의 실천적특색,리론적특색,민족적특색,시대적특색을 형성한셈이다.

 

1.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의 실천적특색을 끊임없이 풍부히 해야 한다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의 실천적특색은 사회주의 현대화 길을 개척했다는 면에서 돌출히 표현된다.세계력사의 발전과정에서 서구라파,북미,아시아의 일본을 포함해 제일 먼저 현대화문턱을 내디뎠다.비록 발전모식이 같지 않아도 이들한테는 자본주의의 공동한 본질이 있다.그러나 숙면중에 있던 중국이 서방렬강의 포소리에 깨여났을 때는 출발선부터 발달나라에 비해 뒤떨어진 상태이고 게다가 자본주의 길을 통해 현대화를 실현하는 력사적인 기회도 잃었을 때이다.국가의 독립,인민의 해방을 실현하고 《다른 나라 인민을 따라잡으려면》 반드시 다른 방책을 대야 했다.불요불굴의 탐색을 거쳐 중국의 선진분자들은 맑스주의를 접수하고 중국공산당을 성립했으며 로씨야 10월혁명과 쏘련사회주의 건설의 영향밑에 중국을 사회주의발전의 길로 인도했고 인민을 이끌고 사회주의현대화건설의 새로운 실천을 시작했으며 초보적으로 사회주의제도가 존재하고 발전할수 있는 물질적토대를 건립했다.그러나 자본주의와 력사적인 경쟁을 하는 과정에서 《쏘련모식》의 페단이 점차적으로 폭로되고 결국에는 사회주의발전로정의 체제장애로 변천되면서 사회주의건설에서 거대한 좌절을 당하게 되였다.우리 당도 한때는 이의 곤혹을 겪게 되였으로 이로인해 우리가 선택한 사회주의 길을 가는것을 중지하지 않았을 뿐더러 되려 력사조류에 순흥해 개혁개방을 실시하고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발전시키는 력사적인 결책을 내와 사회주의의 새로운 내함과 생존활력을 부여했다.

1978년 당중앙 11기 3차전원회의를 표징으로 우리 나라는 개혁개방과 사회주의 현대화건설의 새로운 시기에 들어섰다.그때로부터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 길을 개척하고 확대발전할수 있게 되였다. 이 사회주의현대화 길이란 바로 중국공산당의 령도밑에 기본국정에 립각해 경제건설을 중심으로 4가지 기본원칙을 견지하고 개혁개방을 견지하며 사회생산력을 해방하고 발전시키며 사회주의 제도를 공고완벽히 하고 사회주의시장경제,사회주의 민주정치,사회주의선진문화,사회주의 조화사회를 건설함으로써 부강민주문명조화의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건설하는것이다.

이 길에서 우리 나라는 련속 30여년동안이나 경제고속장성을 실현하고 인민생활수준이 보편적으로 개선됐으며 종합국력이 뚜렷하게 강화되고 국제적지위가 안정하게 올라갔다.따라서《중국의 길》, 《중국의 모식》,《중국의 경험》등이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관심과 열렬한 토론을 불러일으켰다. 이 사실은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 길은 자본주의의 고통스러운 경력을 피면하고 《쏘련모식》의 페단을 극복하였으며 중국국정에 부합됨을 설명했다.한편 현대화로 가는 길은 자본주의란 한갈래 길만 있는것이 아니고 사회주의 건설모식 또한 《쏘련모식》밖에 없다는것이 아님을 설명함과 동시에 우리 당이 인민을 이끌고 탐색실천하도록 더 넓은 길이 기다리고있음을 설명했다.우리는 당이 인민을 이끌고 간고한 탐색을 거쳐 성공적으로 개척한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 길을 더욱더 소중히 여기고 부단히 개척발전시키며 개혁개방의 위대한 실천을 부단히 심화시켜야 한다.그래야 만이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 실천특색을 부단히 풍부히 할수 있고 우리 나라 사회주의현대화건설의 새로운 국면을 부단히 개척할수 있다.

 2.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 리론적특색을 끊임없이 풍부히 해야 한다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 리론특색은 과학적사회주의의 새로운 비약을 돌출히 표현했다.과학적사회주의는 무산계급해방조건의 학설이다.이 《조건》은 자본주의의 충분한 발전이 포함되였을 뿐만아니라 더우기는 자산계급을 반대하는 무산계급의 자각적인 혁명투쟁도 포함되였다.때문에 맑스와엥겔스 생활시대의 과학적사회주의는 계급성과 혁명성이 두드러졌는바 본질적으로는 무산계급혁명리론이다.새중국이 성립되기전에 우리 나라는 반식민지 반봉건사회인만큼 사회의 주요모순은 인민대중과 제국주의,봉건주의,관료자본주의의 《3대 큰산》사이의 모순으로서 조화할수 없는 성질을 띠고있었다.하기에 혁명의 동력이 산생된것이다.중국공산당인은 국정으로부터 출발해 무산계급혁명리론으로 중국의 혁명실천을 지도함으로써 신민주주의 혁명리론을 창립하고 신민주주의 혁명의 길을 개척했으며 인민을 령도하여 새중국을 건립했고 단숨에 사회주의 개조를 완성하고 국가부강,인민행복의 실현을 위해 근본적인 정치전제와 제도토대를 닦아놓았다.그러나 객관적인 력사환경의 제약과 사회주의를 전면 건설하는 주관상의 사상준비가 미약해 당의 지도사상에 중대한 실수가 있었다.

개혁개방의 위대한 실천은 사회주의를 전면 건설하는 문제를 탐색,대답하는데 있어서 새로운 실천기초를 제공해 주었다.이를 근거로 중국공산당인은 력사경험과 실천경험을 심각하게 총화하고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 리론체계를 형성했다.이는 과학적사회주의가《혁명리론》에서 《건설리론》에로의 전면전환과 창신발전이 중국에서 실현했음을 상징한다.이 리론체계는 십여억인구가 있는 발전도상중의 대국인 중국에서 어떤 사회주의를 건설하고 어떻게 사회주의를 건설하며 어떤 당을 건설하고 어떻게 당을 건설하며 어떤 발전을 실현하고 어떻게 발전하는 등 일련의 중대한 문제를 계통적으로 회답했다.중국공산당의 령도밑에 생산력 해방과 발전을 통해 모든 중국인민이 공동으로 부유해지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소통이 잘 되며 사람마다 자유롭고 전면발전할수 있는 과학리론체계가 실현됐다.아울러 경제문화가 상대적으로 락후한 나라가 어떻게 사회주의를 건설하는가에 관한 과학적사회주의 사상과 리론이 풍부해지고 발전을 가져왔다.《개혁개방》,《사회주의시장경제》,《의법치국》,《인간본위》,《사회조화》등 우리 당이 실천가운데서 총화정련한 과학적사회주의에도 신선한 혈액을 주입해준셈이다.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 리론특색을 부단히 풍부히 하려면 《3대 기본문제》를 둘러싸고 사회주의건설규칙,공산당의 집정법칙,인류사회발전의 규률을 진일보로 부단히 탐색하고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리론체계를 견지하고 풍부히 하며 우리 나라 경제사회발전 진보를 부단히 추진하기 위해 강대한 정신적동력과 사상보증을 제공해야 한다.

3.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의 민족적특색을 끊임없이 풍부히 해야 한다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의 민족특색은 과학적사회주의의 중국화를 실현하는데서 돌출히 표현된다.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와 과학적사회주의는 한 계통인 동시에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고양했다.

례를들면 우수한 전통문화는 벌써부터 중국의 조기 선진분자들이 과학적사회주의를 리해하고 접수하는 《중개》로 되였다.민생을 관심하는 우량전통가운데서 량계초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지었다.생계문제에 관한 중국인의 견해는 선진(先秦)의 여러 철학에서 볼수 있었으며 그때의 리상인즉 바로 오늘날의 이른바 사회주의와 비슷하다.손중산은 지어 사회주의를 《민생주의》와 동등하게 취급했다. 이런 관점은 물론 사회주의 기원에 대한 과학적인 해석은 아니나 과학적사회주의와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중에서 인간본위,생산력을 해방발전시켜며 모든 인민들의 공동부유를 실현하는 등에 관한 사상이 우리 나라 전통문화중에서 사상적인 영양성분을 찾을수 있다.

또 례를들면 계급압박과 계급착취를 소멸하고 사회공평정의를 실현하는것은 과학적사회주의의 중요한 가치취향이다.게다가《조화》는 우리 나라 전통문화의 중요한 개념으로서 유가에 의해 인간관계 조해,사회공정의 수호 기능을 부여받았다.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는 사회조화를 추진하고 사회공평정의를 실현하는데에 관한 과학적사회주의와 우리 나라 전통문화 사상을 계승발전시켰으며 사회주의조화사회를 구축하는 중대한 전략적사상을 확실하게 제기했다.부동한 사회제도와 문명의 관계를 처리하는면에서 여러 나라가 경쟁비교하는 가운데서 단점을 극복하고 장점을 발휘하고 부동한 관점을 보류하고 공통한 점을 구하는 가운데서 공동발전하고 다 함께 조화세계를 건설하는것을 주장하고있다.이는 모두 조화사상의 확대발전이다.

다른 례를 들어보면 《통일》은 중화민족이 유사이래의 기본추구이며 국가의 핵심리익과 최고가치를 구성한다.서방렬강이 대거 침략하고 나라가 생사존망에 처해 있을 때 근대 중국의 부동한 민족은 함께 《진흥중화》를 웨쳤다.사회주의가 중국에 전파할 무렵 한창 군벌혼전이 있었고 사회가 큰 혼란에 빠졌을 때이다.중국의 선진분자들이 과학적사회주의를 선택한것도 중국의 현실문제를 해결하는 수요여서 였다.계급투쟁,무산계급전정이 포함된 과학적사회주의의 학설은 사람들의 강한 주의력을 끌었는바 국가통일을 실현하는 유력한 사상무기로 여겨왔다.오늘날 비록 력사환경이 심각한 변화를 가져왔지만 국가통일을 수호하는것은 여전히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의 공동념원이고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의 중요한 사상기초이기도 하다.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의 민족특색을 부단히 풍부히 하는데는 우리에게 과학적사회주의의 기본원칙을 시종 견지하고 우리 나라 전통문화중의 시대적가치가 있는 유익한 성분을 극력 고양하도록 요구하고있다.아울러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의 위대한 실천을 추진하는 토대우에서 량자의 유기적 통일을 실현해 과학적사회주의가 당대 중국국정에 적응되게 하고 강한 생명력,감화력,응집력을 구비하도록 우리에게 요구하고있다.

4.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의 시대적특색을 끊임없이 풍부히 해야 한다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의 시대적특색은 시대적발전과 함께 하며 개방적이고 수용하는 리론과 실천체계라는 점에서 돌출히 표현된다.

구쏘련과 동구라파가 격변한후 세계적으로 사회주의는 총체적으로 봤을 때 저조기에 처해있으며 자본주의 경제,군사,의식형태 등 면에서 거대한 압력을 받고있다.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가 이러한 복잡하고 간거한 국제적환경하에서 자리를 굳건히 지키려면 자신의 성공에 달렸으며 역시 선명한 특색을 견지하는데 달려있다.그러나 《중국특색》은 봉쇄를 대표하지 않는다.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는 세계력사의 진행로정과 동떨어질수 없으며 더우기는 글로벌경제일체화와 갈라놓을수 없는것이다.

오늘날, 평화와 발전은 여전히 이 시대의 주제다.세계적 다극화현상은 굴곡가운데서 발전하고있으며 과학기술은 급속히 변화하고 종합국력의 경쟁은 나날이 치렬해지고있다.우리 나라는 비록 세계가 주목할만한 거대한 성적을 거두었지만 경제발전과 인민생활수준은 발달국과 비길 때 여전히 일정한 거리가 있으며 아직도 그리고 앞으로 장시기동안 여전히 사회주의 초급단계에 처해있을것이다.세계의 발전은 중국을 떠날수 없으며 중국의 발전도 세계를 떠날수 없다.우리는 대외개방을 심화하는것을 통해 주동적으로 세계의 력사적행정에 융합되여야 한다.그러므로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를 성공시키려면 민족특색을 견지해야 할뿐더러 시대적특색을 구현해야 함과 동시에 과학적사회주의 기본원칙을 견지해야 하며 또한 인류사회의 모든 문명성과를 거울로 삼고 흡수해야 한다.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의 시대적특색을 부단히 풍부히 해나가는데 있어서 시대는 우리에게 맑스주의 넓은 시각으로 세계를 관찰하고 세계대세를 꿰뚫어보며 시대의 맥박을 파악할것을 요구하고있다.동시에 여러 나라 경제사회발전의 실천과정으로부터 경험교훈을 섭취하고 인류문명발전의 모든 유익한 성과를 흡수하여 중국특색이 있는 사회주의가 시종 왕성한 생기와 활력을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작자는 중앙당교 중국특색 사회주의리론체계연구중심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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