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술, 이온음료와 함께 마시면 빨리 취한다?' 사실은…

[기타] | 발행시간: 2014.12.27일 11:00
[머니투데이 이지현 기자][[이지현의 헬스&웰빙]술과 숙취에 관한 소문과 진실]

연말을 맞아 술자리가 늘면서 술과 숙취에 관한 다양한 소문이 입에서 입을 타고 전해진다. '술 마시기 전 우유를 마시면 위벽을 보호해 좋다'거나 '술과 이온음료를 함께 마시면 더 잘 취한다'는 이야기는 진실처럼 통용되고 있을 정도다.

하지만 이들 정보의 상당수는 잘못된 정보로, 그대로 따르다가는 건강을 더욱 해칠 우려도 있다. 조영연 삼성서울병원 영양팀장을 통해 숙취해소법의 진실과 거짓에 대해 알아봤다.

-커피가 숙취해소에 좋다던데 사실인가.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사람에 따라 도움이 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커피에는 알코올을 분해해 효소 활성을 돕고 이뇨활동을 일으켜 아세트알데이드의 소변 배출을 돕는 성분이 있다. 커피가 알코올로 인한 간독성을 예방한다는 연구도 있다. 아라비카 커피와 로바스트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스톨(cafestol)과 아라비카 커피에만 들어있는 카와웰(kahweol)이 간 기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숙취해소를 목적으로 커피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위장장애 등 다른 불편을 겪을 수 있다. 고카페인 음료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 체내 수분을 많이 배출하게 한다.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다량의 수분이 필요한데 이뇨작용 때문에 수분이 빠져나가 알코올 분해를 방해할 수 있다. 숙취 해소를 위해서는 커피 등 카페인 음료보다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술과 이온음료를 같이 마시면 빨리 취한다는데.

▶사실과 다르다. 술과 이온음료를 함께 마신다고 빨리 취하는 것은 아니다. 술을 마시면 화장실에 자주 가고 싶어진다. 이는 알코올이 소변생성을 촉진하는 각종 미네랄, 전해질 성분, 수분을 몸 밖으로 내보내려 하기 때문이다. 술과 함께 이온음료를 마시면 전해질이 보충돼 탈수나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이온음료를 마신다고 해서 알코올의 농도가 떨어지거나 알코올의 흡수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아니다.

-빈속에 우유를 마시면 위벽을 보호하나.

▶사실과 다르다. 위가 비어 있는 상태에서 술을 마시면 위벽을 상하게 하고 알코올 분해 효소가 작용하기도 전에 술이 체내에 흡수돼 간에 큰 부담을 준다. 사람들이 음주 전 우유나 간단한 유동식을 섭취하는 이유다. 술 마시기 전 우유를 한잔 마시면 포만감을 빨리 느끼게 해 술이나 안주 먹는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우유에 단백질, 지방, 비타민A가 함유돼 간의 해독작용을 돕기도 한다.

하지만 우유를 빈속에 마시면 칼슘이나 단백질 등의 성분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다. 이 때문에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빈속에 우유부터 마시고 음주를 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과음 다음날 사우나에 가면 술 깨는 데 도움이 되나.

▶피하는 것이 좋다. 술 마신 다음날 온탕과 냉탕을 오가며 땀을 빼면 술이 빨리 깨는 것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피하는 것이 좋다. 과음 후에는 말초 혈관이 확장돼 혈압이 낮아진다. 이 상태에서 열탕 온탕을 드나들며 땀을 흘리면 혈압이 낮아져 실신할 가능성이 높다. 술 마신 다음날에는 미지근한 물로 간단히 샤워하는 것이 좋다.

-술 마시기 전 위장약은 꼭 먹어야 하나.

▶신중해야 한다. 술 마시기 전 속 쓰림을 우려해 위장약을 먹는 경우가 많다. 위장약은 위산 분비를 억제해 위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알코올 분해 효소의 활동을 방해할 수 있다. 알코올을 분해해야 하는 간이 약까지 분해해야해 알코올 대사 속도가 늦어질 수 있다. 장기간 과음은 고혈압, 뇌졸중 등 다양한 심혈관질환과 관련이 있다. 각종 영양소 흡수를 억제해 결핍증을 초래할 우려도 있다. 따라서 약을 먹고 술을 맘껏 마시는 것보다 적당한 양만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다.

머니투데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3%
10대 0%
20대 50%
30대 3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7%
10대 0%
20대 17%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4월 29일, 기자가 중국철도할빈국그룹유한회사(이하 '할빈철도'로 략칭)에서 입수한데 따르면 '5.1' 련휴 철도 운수기한은 4월 29일부터 5월 6일까지 도합 8일이다. 할빈철도는 이사이 연 301만명의 려객을 수송하고 일평균 37만 6000명의 려객을 수송해 동기대비 3.2%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가수 임영웅(32) 이달 말 공연을 앞두고 있는 가수 임영웅(32)이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앞서 임영웅의 소속사 물고기뮤직은 지난 5월 1일(수)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통해 임영웅의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했다. 이번 콘서트의 타이틀

“열심히 준비했다” 하지원, 정호철 커플 결혼식서 생애 첫 주례

“열심히 준비했다” 하지원, 정호철 커플 결혼식서 생애 첫 주례

배우 하지원(45) 배우 하지원(45)이 코미디언 커플인 정호철(36), 이혜지(31) 커플의 결혼식장에서 생애 처음으로 주례를 맡았던 사연을 공개했다. 하지원은 지난 5월 1일(수) 오후 8시 10분에 처음으로 방송된 채널A의 새 프로그램 ‘인간적으로’에 첫 게스트로 출연했

"임영웅 효과" 정관장, 광고모델 바꾸자마자 멤버십 2만명 신규 대박

"임영웅 효과" 정관장, 광고모델 바꾸자마자 멤버십 2만명 신규 대박

정관장 "8일 만에 멤버십 신규가입 2만명…임영웅 효과"[연합뉴스] KGC인삼공사는 가정의 달 프로모션 시작일인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1일까지 8일간 정관장 멤버십에 새로 가입한 멤버스 고객이 2만명을 넘었다고 2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는 작년 가정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