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과학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양쪽 벽에서 영상 나오는 영화관으로 해외시장 공략

[기타] | 발행시간: 2015.01.08일 13:40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부가 힘을 합쳐 신개념 영화상영시스템과 친환경 연료전지, 나일론보다 내구성이 2배 이상 강한 고성능 플라스틱을 육성하기로 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기획재정부,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16개의 주요 부처와 경제단체가 참여하는 창조경제 민관협의회는 최근 제3차 회의를 개최하고,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이 제출한 ‘미래성장동력분야 플래그쉽 프로젝트 추진계획안’을 최종 확정했다고 8일 밝혔다.

이 계획안에는 차세대 영화상영시스템 육성, 폴리케톤 프로젝트, 연료전지 프로젝트 등 세 가지의 미래성장동력 프로젝트가 담겨있다. 추진단의 이상학 혁신센터운영국장은 “여러 신성장동력 후보 중 단기간 내에 성과 도출이 가능하고, 민간 투자와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프로젝트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다면상영시스템’은 영화관 스크린과 양쪽 벽면 등 총 3개 면에서 영상을 틀어 3차원(3D) 영상과 비슷한 현장감을 주는 기술이다. CJ(001040)와 카이스트(KAIST)가 공동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현재 전국 75개 영화관에 설치돼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장편 영화에 쓰이진 않고, 영화 상영 전에 나오는 광고에만 적용되고 있다. CJ는 중소기업들과 협력해 장편 영화를 다면영상시스템에 맞춰 제작·상영할 수 있는 기술과 각종 요소기술을 개발하기로 했다.

정부는 영화진흥위원회, 대학 등과 함께 다면영상시스템 관련 글로벌 표준을 제정하고, 2017년까지 150명의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방식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CJ 관계자는 “다면영상시스템이 글로벌 표준으로 정착할 경우 경제적 효과는 1조4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우선 올해 이 시스템을 국내 영화관 10곳과 해외 영화관 10곳 등 총 20곳에 추가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폴리케톤 프로젝트’는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개발해 해외 소재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충격과 마모를 잘 견뎌 카메라, 시계, 항공기 등의 재료로 쓰이는 산업용 플라스틱을 말한다. 현재 미국 듀폰과 독일 바이엘 등 일부 해외 업체들이 해당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 제공

추진단은 효성(004800)이 중소기업들과 협력해 개발한 ‘폴리케톤’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겠다고 밝혔다. 폴리케톤은 화학적인 변화에 견디는 힘이 나일론보다 2배 이상 우수하고, 마모에 견디는 힘도 폴리아세탈보다 14배 이상 뛰어난 플라스틱 소재다. 효성은 2010~2013년 산업부의 지원을 받아 폴리케톤 개발에 성공했다.

효성은 올해 5만톤 규모의 폴리케톤 생산시설을 완공하고, 2020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입해 40~50만톤 규모의 생산시스템을 추가 구축할 계획이다. 한국지엠, 동아베스텍, 노틸러스효성 등 수요업체는 약 550억원을 투자해 자신들이 개발하는 제품에 폴리케톤을 적용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정부는 폴리케톤의 보급과 수출 확대가 원활해지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효성 관계자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시장은 2020년 약 80조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폴리케톤으로 시장의 20~30%를 차지하겠다”라고 말했다.

친환경적인 고효율 연료전지에 대한 국내 기업들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연료전지 프로젝트’도 추진된다. 글로벌 연료전지 시장은 2020년 40조원 규모에 이를 만큼 전망이 밝다.

추진단은 기업과 지자체가 2020년까지 약 4600억원을 투자해 다양한 용도의 연료전지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지역난방공사는 2016년까지 1150억원을 들여 서울 상암동에 20메가와트(㎿)급 연료전지를 구축한다. 이상학 국장은 “4만3000가구가 동시에 쓸 수 있는 용량”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전력과 대구시 등은 3300억원을 투자해 2020년까지 대구 인근에 60㎿급 연료전지와 7㎿급 태양광을 결합한 복합 발전시설을 구축한다. 포스코에너지와 서울시는 2016년까지 200억원을 투자해 목동 스포츠센터에 2.5㎿급 연료전지를 구축한다.

이에 맞춰 정부는 연료전지 관련 핵심기술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 또 관련 산업의 정착을 위해 연료전지를 비상전원으로 사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상학 국장은 “그동안은 정부가 예산을 들여 프로젝트를 이끄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번 계획안은 민간 차원에서 투자를 하고 정부는 제도 개선, 생태계 조성 등의 지원을 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라고 말했다.

[전준범 기자 bbeom@chosun.com]

chosunbiz.com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거짓주장 유감" 르세라핌, 뜬금없는 '머리채 잡기'에 공식입장 발표

"거짓주장 유감" 르세라핌, 뜬금없는 '머리채 잡기'에 공식입장 발표

최근 하이브와 어도어 대표 민희진의 갈등이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르세라핌 소속사 쏘스 뮤직이 공식입장을 통해 유감을 표했다. 지난 26일 쏘스뮤직 측은 온라인 플랫폼 위버스를 통해 "먼저 당사는 공개석상에서 사실이 아닌 내용 및 무례한 표현과 함께

"바프 성공?" 전현무-박나래-이장우, 완전히 달라진 비주얼 '환골탈태'

"바프 성공?" 전현무-박나래-이장우, 완전히 달라진 비주얼 '환골탈태'

지난해 연말, MBC '나 혼자 산다' 팜유즈 멤버들인 전현무와 박나래, 이장우가 올해 보디프로필 찍는 것을 목표로 내 건 가운데 박나래가 힘겨웠던 촬영 후기를 전하며 눈물을 쏟았다. 지난 26일 방송된 MBC '나 혼자 산다' 에서는 전현무와 박나래, 이장우가 함께한 '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