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오늘은 '모과차' 드세요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5.12.23일 08:59
일년 중 밤이 가장 길다는 동지 날이지만 정작 대한민국을 덮은 것은 긴 어둠이 아닌 미세먼지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오늘 22일 국외 미세먼지의 영향과 국내 대기 정체로 인해 수도권, 강원영서, 충청권의 중부 지역의 미세먼지 일평균 농도는 ‘나쁨’, 수도권 일부 지역은 한때 매우 나쁨 단계까지 갈 것으로 전망했다. 밤 사이엔 중국발 오염물질도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미세먼지 농도 수준이 나쁨일 때는 되도록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않을 때에는 미세먼지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호흡기나 폐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신경 써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출처=123RF]

▶모과=기관지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모과는 미세먼지의 공습에 맞서 폐 건강을 지켜주는 데 도움을 준다. 비타민C와 사과산 등이 풍부해 면역력 증강에 좋다. 환절기와 겨울을 앞둔 단골손님인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다. 기관지염이나 목감기, 기침, 천식, 폐렴 등에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장시간 야외노출로 기관지가 좋지 않다면 모과를 얇게 저며 담근 모과차를 권한다.

이외에도 모과는 칼슘, 칼륨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도 역할을 한다. 동의보감에서는 이 같은 모과의 효능과 관련, “성질은 따뜻하며 맛이 시고 독은 없다.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다리와 무릎에 힘이 없는 것을 낫게 한다”고 쓰고 있다.

오래 두고 간편하게 모과를 섭취하는 방법의 대표적인 것이 모과차인데, 모과와 설탕, 유리병만 있으면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모과는 흐르는 물이나 굵은 소금을 이용해 깨끗이 세척한 후 씨를 제거하고 얇게 썰어준다. 이후 모과와 설탕을 깨끗한 유리병에 골고루 쌓아주고 이를 3일 정도 숙성시키면 모과차가 완성된다.

[사진출처=123rf]

▶마늘=마늘은 체내에 쌓인 나쁜 물질의 제거를 돕는다. 예로부터 해독작용이 뛰어난 식품으로 여겨왔다. 마늘 속 유황 성분은 체내에 들어온 중금속과 결합, 배설되기 때문에 미세 먼지로 인해 몸에 축적된 나쁜 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게다가 늘 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마늘은 간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고마운 존재다. 마늘은 적은 양으로도 우리 몸에서 독소를 배출하는 간 속 효소를 활성화 시키는 능력을 갖고 있다. 또 마늘에는 알리신과 셀레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들 두 성분 모두 간 정화에 도움을 준다.

알리신은 살균, 해독작용이 뛰어나 과거에는 마늘을 항생제 대신에 쓰기도 했다. 알리신은 살균작용을 통해 수은이나 중금속, 노폐물들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알리신은 가열해도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따로 마늘을 챙겨먹지 않아도 요리에 넣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항산화 물질인 셀레늄은 활성산소를 제거, 노화를 지연시켜주고 해독 작용과 면역 기능을 증진시킨다.

[사진출처=123rf]

▶미역(해조류)=김과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를 잘 챙겨먹을 것을 권한다. 해조류는 체내에 쌓인 나쁜 물질을 흡착시켜 배출, 유해 중금속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준다 기관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섬모운동을 활발하게 해 노폐물의 배출을 돕는다. 요오드를 비롯해 면역력을 높여주는 각종 비타민도 풍부하기 때문에 환절기 질환 예방에도 좋다.

이밖에 해조류는 철분 성분의 좋은 공급원으로 평소 철결핍성으로 고생하는 이들이 먹으면 좋다. 미역의 경우 100g에 하루 권장량을 모두 채울 정도의 철분이 함유돼 있다. 헤모글로빈 합성에 필요한 엽산도 풍부하다. 해조류에는 요오드를 비롯한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알긴산, 칼슘, 라미닌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도 한다. 알긴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효과가 있다.

헤럴드경제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10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4월 29일, 기자가 중국철도할빈국그룹유한회사(이하 '할빈철도'로 략칭)에서 입수한데 따르면 '5.1' 련휴 철도 운수기한은 4월 29일부터 5월 6일까지 도합 8일이다. 할빈철도는 이사이 연 301만명의 려객을 수송하고 일평균 37만 6000명의 려객을 수송해 동기대비 3.2%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가수 임영웅(32) 이달 말 공연을 앞두고 있는 가수 임영웅(32)이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앞서 임영웅의 소속사 물고기뮤직은 지난 5월 1일(수)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통해 임영웅의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했다. 이번 콘서트의 타이틀

“열심히 준비했다” 하지원, 정호철 커플 결혼식서 생애 첫 주례

“열심히 준비했다” 하지원, 정호철 커플 결혼식서 생애 첫 주례

배우 하지원(45) 배우 하지원(45)이 코미디언 커플인 정호철(36), 이혜지(31) 커플의 결혼식장에서 생애 처음으로 주례를 맡았던 사연을 공개했다. 하지원은 지난 5월 1일(수) 오후 8시 10분에 처음으로 방송된 채널A의 새 프로그램 ‘인간적으로’에 첫 게스트로 출연했

"임영웅 효과" 정관장, 광고모델 바꾸자마자 멤버십 2만명 신규 대박

"임영웅 효과" 정관장, 광고모델 바꾸자마자 멤버십 2만명 신규 대박

정관장 "8일 만에 멤버십 신규가입 2만명…임영웅 효과"[연합뉴스] KGC인삼공사는 가정의 달 프로모션 시작일인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1일까지 8일간 정관장 멤버십에 새로 가입한 멤버스 고객이 2만명을 넘었다고 2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는 작년 가정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