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ATM 타은행 현금인출, 어떻게 하면 가장 절약하나

[기타] | 발행시간: 2016.11.18일 15:47
타은행 현금인출정책이 갑자기 변한데 대해 카드소유자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가? 업계인사는 만약 타은행 현금인출 수수료를 내는것이 싫다면 비현금 지불수단을 사용하는것을 고려해볼수 있는데 현재 카드소비, 이동지불이 모두 아주 편리하여 현금에 대한 수요가 사실상 점차 감소되고있다고 말했다.

최근 적지 않은 사용자들은 자신이 일부 은행의 ATM기계에서 현금을 인출할 때 비용이 조금 증가된것을 발견했다. 소위 "가격이 오른것"은 사실 예전에 혜택이 많던 몇몇 은행에서 혜택을 줄인것인데 일부는 무료회수를 제한하고 일부는 무료회수를 줄였으며 또 일부는 무료건수를 초과한 부분에 대해 수금표준을 상향조정했다. 하지만 기타 대다수 정상적으로 수금하는 은행은 타은행 현금인출 비용표준을 높이지 않았다. "가격이 오른"후에도 이런 은행의 수금은 의연히 대부분 은행의 혜택보다 많다. 사실 타은행 현금인출 수수료가 보편적으로 높아지면 이 비용을 절약할수 있는 방법도 적지 않다.

현황

타은행 현금인출 수수료 차이 비교적 커

료해한데 따르면 카드발급은행에서 받은 타은행 ATM 현금인출 수수료는 시장조절가격에 속하는데 여러개 은행은 자주적으로 가격을 정할수 있는 권리가 있다. 또한 이 비용은 카드발급은행에서 혼자 가지는것이 아니다. 관련 규정에 따라 카드사용자 한명이 ATM기에서 타은행 현금인출을 한번 하면 카드발급은행은 ATM기의 대리은행과 중국은련에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하여 카드발급은행의 수수료는 먼저 자신의 원가를 보충하는데 무료혜택을 준 은행들은 모두 자신이 그 비용을 부담한것이다.

현재 여러 은행의 수금 방식과 표준에는 전체적으로 차이가 비교적 크다. 첫번째 방식은 현금인출액수에 따라 수금하는것인데 일반적으로 한건당 2원 혹은 4원이다. 두번째 방식은 매달 앞 몇건을 무료로 하고 규정한 건수를 초과하면 수금하는데 흥업은행, 화하은행, 항풍은행은 모두 이런 수금방식이다.

또 소수의 지역성 상업은행과 농상은행에서는 의연히 전부 무료정책을 집행한다.

해결방법

어떻게 타은행 현금은출 수수료를 절약할것인가?

타은행 현금인출정책이 갑자기 변한데 대해 카드소유자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가? 업계인사는 만약 타은행 현금인출 수수료를 받는것이 싫다면 비현금 지불수단을 사용하는것을 고려해볼수 있는데 현재 카드소비, 이동지불 모두 아주 편리하여 현금에 대한 수요가 사실 이미 점차 감소되고있다고 말했다.

휴대폰은행으로 이체한후 다시 현금을 인출한다.

첫번째 방법은 가까운 은행에서 은행카드를 만드는것이다. 많은 고객이 타은행에서 현금인출을 선택하는것은 가정 혹은 단위부근에 기타 은행의 ATM기계가 있기때문이다. 만약 모 은행의 ATM기를 자주 쓴다면 이 은행의 카드를 만드는것이 좋다. 주의해야 할것은 일부 은행에서는 은행카드 년차료를 받는다. 시민들은 카드를 만들 때 최대한 년차료를 면제하는 체크카드를 선택해야 한다.

두번째 방법은 인터넷뱅킹을 리용하는것이다. 휴대폰은행 혹은 인터넷뱅킹으로 계좌이체한후 다시 돈을 찾으면 같은 은행의 현금인출기능을 사용할수 있다. 현재 국내의 절대다수 은행은 전자은행의 계좌이체업무에 모두 아주 큰 감면혜택을 주는데 특히 휴대폰은행은 기본적으로 무료를 실현했다.

올해 2월, 공상은행, 농업은행, 중국은행, 건설은행, 교통은행 등 5개 국유은행은 련합하여 휴대폰은행 경내 계좌이체 수수료면제와 5000원 이하의 경내 인민페 인터넷뱅킹 계좌이체 수수료면제정책을 선포했다. 4월 1일부터 중국은행 개인인터넷은행 경내 인민페 계좌이체는 전부 무료를 시작하는데 고객이 은행내 이체 혹은 타은행이체를 취급하면 금액의 많고적음을 론하지 않고 모두 0수수료 혜택을 향유할수 있다.

올해 7월, 중신은행, 초상은행, 광대은행, 화하은행, 광발은행, 흥업은행, 포발은행 등 12개 주식제은행들이 련합하여 발기한 "상업은행인터넷금융련맹"이 정식으로 설립됐다. 련맹은 련맹간 계좌상호인정 무료를 실행하여 휴대폰은행, 개인인터넷은행 등 전자경로의 타은행 계좌이체는 수수료면제를 실행할것이라고 선포했다.

"재력"을 집중해 귀빈카드 만들면 혜택 향유할수 있어

세번째 방법은 만약 많은 카드를 만들지 말고 또 계좌이체가 복잡하다고 생각하면 가정의 자금을 모두 집중하여 혜택이 큰 귀빈카드를 만드는것을 고려해볼수 있다. 대부분 은행의 수금책략으로부터 보면 골든카드이상의 고객은 일부 감면혜택을 향유할수 있는데 플레티넘카드(白金卡)이상의 고객들은 경내에서 기본적으로 안심하고 ATM기에서 무료현금인출을 할수 있다.

ATM모델을 잘 알아도 수수료를 절약할수 있다.

이상의 카드취급과 사용 기교외에 타은행 현금인출할때에는 "현금인출 상한선"을 잘 리용해야 한다.

ATM기의 모델이 다름에 따라 매번 현금인출을 할수 있는 상한선도 모두 다른데 일부는 한번에 최대 2000원을 찾을수 있고 일부는 최대 5000원을 찾을수 있다. 타은행 현금인출 수수료는 일반적으로 금액과 관련이 있고 건수에 따라 계산한다. 그러므로 주민은 현금인출을 할 때 최대한 한번에 현금인출 상한선이 비교적 큰 ATM기를 선택하고 또 제한액을 충분히 리용하는것이 좋다. 례를 들면 2만원을 인출할 때 상한선이 2000원인 ATM기를 사용하면 10번 인출해야 하는데 만약 한번에 수수료가 2원이라면 총 20원을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상한선이 5000원인 ATM기에서 인출하면 4번만 하면 되고 최종 수수료는 8원이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7%
10대 0%
20대 0%
30대 62%
40대 15%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3%
10대 0%
20대 8%
30대 8%
40대 8%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원더걸스 출신 선예가 자신의 가정사를 언급해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지난 2일 오후 방송된 KBS2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 시즌3' 에서는 2000년대를 강타한 걸그룹 '원더걸스' 출신 선예가 출연했다. 이날 선예는 자신의 가정사를 언급하며 할머니의 손에 자랐다고 해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남자친구 완전 애교쟁이" 이미주♥송범근 얘기에 '잇몸 만개'

"남자친구 완전 애교쟁이" 이미주♥송범근 얘기에 '잇몸 만개'

축구선수 송범근과 공개 열애중인 미주가 방송 중 '남자친구'에 대해 직접 언급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4일 방송된 MBC '놀면뭐하니?' 에서는 멤버들과 함께 봄소풍을 떠나는 모습이 전해졌다. 이날 유재석과 하하, 주우재, 이이경, 박진주는 미주를 향해 축하인사

"이정도면 공개열애" 블랙핑크 리사♥재벌2세, 공식석상 함께 등장?

"이정도면 공개열애" 블랙핑크 리사♥재벌2세, 공식석상 함께 등장?

블랙핑크 멤버 '리사'가 그간 열애설 상대였던 프레데릭 아르노가 CEO로 있는 명품 시계 브랜드 태그호이어 행사에 참석해 화제다. 이날 리사와 프레데릭 아르노는 행사 내내 서로 미소를 지으며 이야기를 나누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 프레데릭 아르노는 세계 최

[우리의 명절과 기념일] 5.4 청년절의 유래와 의의

[우리의 명절과 기념일] 5.4 청년절의 유래와 의의

◇ 신기덕 5.4 청년절은 1919년 중국 반제국주의의 5.4운동에서 유래한 것으로 5.4 애국운동은 제국주의와 봉건주의를 철저히 반대하는 애국운동이자 중국 신민주주의 혁명의 시작이기도 하다. 1939년 섬감녕변구 서북청년구국련합회에서는 5월 4일을 중국 청년절로 규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