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습근평, 경작지보호를 실제적으로 강화하고 경작지의 품질을 힘써 향상시키며 농업생산공간을 안정적으로 확대해야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3.07.24일 15:36
  리강, 채기, 정설상 참석

  중공중앙 총서기, 국가 주석, 중앙군사위원회 주석 습근평은 7월 20일 오후 중앙재정경제위원회 제2차 회의를 주재하여 경작지보호와 알칼리성 토지의 종합적인 개조리용 등 문제를 연구했다. 습근평은 중요한 연설에서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식량안전은 ‘국가대사’이며 경작지는 식량생산의 생명선이다. 토지확보에 의한 식량보장, 기술확보에 의한 식량보장전략을 실행하여 경작지보호를 실제적으로 강화하고 전력으로 경작지의 품질을 힘써 향상시키며 알칼리성 토지의 종합리용 잠재력을 충분히 발굴하고 농업생산공간을 안정적으로 확대하며 농업의 종합생산능력을 제고해야 한다.

  중공중앙 정치국 상무위원, 국무원 총리, 중앙재정경제위원회 부주임 리강, 중공중앙 정치국 상무위원, 중앙서기처 서기, 중앙재정경제위원회 위원 채기, 중공중앙 정치국 상무위원, 국무원 부총리, 중앙재정경제위원회 위원 정설상이 회의에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경작지보호와 알칼리성 토지 종합 개조리용에 관한 자연자원부, 농업농촌부, 중앙재정판공실(중앙농업판공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의 보고를 청취했다.

  회의에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우리 당은 시종 경작지보호문제에 깊은 중시를 돌려왔다. 18차 당대회이래 당중앙은 선후로 일련의 효과적인 조치를 실시하여 경작지 마지노선을 지키고 경작지 총량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를 초보적으로 억제했다. 그러나 우리 나라는 인구가 많은 반면 땅이 적은 국정이 변하지 않았고 경작지의 ‘비식량화’, ‘비농업화’ 문제가 여전히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경작지 마지노선을 지킬 수 있는 토대가 아직 튼튼하지 못하고 농경지수리분야에 취약한 부분이 여전히 많이 존재한다는 점을 우리는 잘 알아야 한다. 새 시대 새 로정에서 경작지보호임무는 더욱 막중해졌다. 반드시 문제해결과 목표달성에 중점을 두고 법칙을 존중하고 상황에 따라 유리하게 인도하고 현지실정에 맞는 정책을 실시하며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경작지보호를 한층 더 강화해야 한다.

  회의에서는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경작지보호는 하나의 체계적인 공정으로 량과 질을 모두 중시하고 엄격한 법집행, 체계적인 추진, 영속적인 리용 등 중대한 요구를 잘 파악하여 더욱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방법을 취해야 한다. 경작지보호책임을 다지고 새로운 국토공간규획에서 명확히 규정한 경작지와 영구적인 기본농지 보호임무를 구체화하여 18억무의 경작지 마지노선을 엄수해야 한다. 전력을 다해 경작지의 품질을 향상시켜 경작지 특히는 영구적 기본농지를 경작하기 적합하고 가뭄과 장마에도 수확량을 확보할 수 있으며 안전다수확을 보장하는 현대화된 량전으로 건설해야 한다. 경작지의 점용과 보충 관련 균형제도를 개혁하고 보완하며 각 부류의 경작지점용을 통일적으로 점용과 보충의 균형 관리에 포함시키고 ‘보충으로 점용을 정하는 것’을 견지하며 경작지보충의 품질검수제도를 건전히 해야 한다. 농민과 지방정부의 경작지보호와 식량생산 의욕을 불러일으키고 식량생산농민의 수익보장기제를 구축하며 다양한 형태의 적정규모 경영을 발전시키고 식량주산지의 리익보상기제를 구축하여 식량 주산지와 주소비지, 생산과 소비 균형지의 경작지 보호 합력을 형성해야 한다. 묵정밭에 대한 정리를 강화해야 한다. 실제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류별로 추진하며 현지실정에 맞게 묵정밭을 잘 활용해야 한다. 각종 비전통경작지자원을 적극 개발하고 과학기술연구개발과 생산투자를 강화하며 효과적인 발전모델을 모색하여 우리 나라의 전통경작지가 부족한 자연조건의 제한을 타파해야 한다. 규정을 어기고 점용한 경작지에 대한 정돈개진과 경작회복 사업을 실사구시적으로 추진하고 법칙을 존중하고 농민리익을 보호하며 선전과 해석을 강화하고 과도기를 적당히 두어 점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회의에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알칼리성 토지의 종합적인 개조와 리용 사업은 경작지 보호와 개량 사업의 중요한 일환이다. 우리 나라는 알칼리성 토지가 많고 부분적 지역의 경작지의 알칼리화추세가 심해지고 있으므로 알칼리성 토지의 종합적인 개조와 리용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중대한 의의를 가진다. 알칼리성 토지의 종합리용 잠재력을 충분히 불러일으키고 기존 알칼리성 경작지의 개조와 질적 향상을 강화하며 경작지의 알칼리화추세를 효과적으로 억제하여 알칼리성 토지 특색농업을 잘 추진해야 한다. 알칼리성 토지의 자원상황을 전면적으로 파악하고 알칼리성 토지 종합리용의 전반 계획과 특별실시방안을 연구, 작성하며 구역별, 류형별로 알칼리성 경작지를 관리, 개량하고 현지의 실정에 맞게 알칼리성 토지를 리용하며 각종 알칼리성 토지자원을 식량생산에 활용해야 한다. 기존의 ‘량곡재배에 알맞는 농지를 선택하는’ 방식과 현재의 ‘농지에 재배하기 적합한 품종을 육성하는’ 방식을 결부시키고 알칼리성 토지에 적합한 특색품종을 서둘러 선종하고 알칼리성 토지를 관리, 개량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대대적으로 보급하며 물자원, 자금 등 요소적 보장을 강화해야 한다.

  회의에서는 을 심의, 통과했다.

  회의에서는 또한 기타 사항에 대해 연구했다.

  중앙재정경제위원회 위원들이 회의에 참석하고 중앙과 국가기관 관련 부문의 책임자들이 회의에 렬석했다.

  출처: 인민넷-조문판

  편집: 정명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