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중앙銀 “남편은 뇌물수수, 아내는 자금세탁”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4.08.25일 14:18

(흑룡강신문=하얼빈) 최근 중국인민은행(중앙은행)은 자금세탁 방지 상황 브리핑을 가졌다. 회의에서는 돈세탁 방지와 테러자금 방지가 직면한 상황에 관해 분석하고, 향후 업무 방향을 배치했다.

  자금세탁의 통일되고 고효율적인 리스크 관리 시스템 구축

  리둥룽(李東榮) 중앙은행 부행장이 회의에서 강조한 바에 따르면 현재의 자금세탁 방지와 테러자금 방지의 업무 추세를 깊이 인식하고, 자금세탁 방지 분야에서 리스크 방지 의식을 강화하고, 자금세탁 방지의 각 체제의 개혁을 전면 심화할 것이다.

  리둥룽 부행장은 금융기관과 지불기관이 향후 수행할 자금세탁 방지 업무에 관해 구체적인 5개 요구를 제시했다. 첫째, 리스크를 기본 방향으로 견지하여 내부 통제 제도와 시스템 건설을 개선한다. 둘째, 국제적인 자금세탁방지 감독관리제도가 변화하는 모습에 주의를 기울이고 분석함으로써 통일되고 고효율적인 자금세탁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며, 역외 거래의 리스크 방지 업무를 완수한다. 셋째, 테러자금 방지 업무를 중시한다. 넷째, 지불기관과 신흥 사업의 자금세탁 리스크 관리를 강화한다. 다섯째, 직업 도덕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업무 수행자가 자금세탁 리스크를 방지하는 직무 이행 능력을 향상시킨다.

  역외 자금세탁은 국제적 자금세탁 방지업무의 중점 내용

  중앙은행 반자금세탁국의 관련 책임자는 최근 현재 성행하는 불법 자금세탁이 4개의 주요 특징을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첫째, 인터넷뱅킹과 현금 업무를 숙련되게 사용한다. 현재 중국의 금융서비스는 나날이 편리화되고 각종 금융상품이 출시되고 있는데, 자금을 세탁하는 데 이들을 도구로 활용할 가능성이 있다. 일부 불법 자금세탁을 하는 사람들이 은행카드를 대량 발급받고, 인터넷뱅킹과 현금 지급 방식을 통해 범죄 자금을 송금하거나 은폐하게 되는데, 그 숙련된 조작 능력이 가히 놀랄 만하다. 심지어 한 은행원은 업무적 특성을 이용해 반자금세탁 법률 제도를 연구한 후 법률망을 피할 수 있게 조작하기도 한다.

  둘째, 각종 투자 형식으로 자금을 세탁한다. 가장 큰 특징은 자금을 세탁하면서 돈도 벌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몇 년 간 중국의 각종 투자 분야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투자 상품도 많아졌고, 부동산, 주식, 기금, 보험, 골동품 등 상품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데, 이 분야도 자금을 세탁하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일부 자금을 세탁하는 사람들은 부동산, 기금, 배당형 보험에 대량 투자했고, 심지어 여러 개의 투자 회사를 설립함으로써 사기 수법으로 거둬들인 자금을 부동산, 증권, 주유소, 광산, 수력발전소 등 각종 분야에 투자했다.

  셋째, 국경 간 자금을 세탁한다. 이는 국제적 자금세탁 방지업무의 주요 내용으로서, 중국에서는 주로 국내의 불법 소득을 지하은행을 통해 국외로 반출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넷째, 친족을 통해 자금을 세탁한다. 이는 은밀하면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자금세탁 수법이다. 누군가가 해외에 있는 친족의 자금세탁을 돕는 것이다. 남편이 뇌물을 수수하고 아내는 자금을 세탁하는 사례는 가정이 부패한 전형적인 모델을 보여준다.

  중국은 테러 활동 관련 자금 동결 제도를 발표했다

  소식에 따르면 2013년에 중앙은행은 공안부, 국가안전부와 공동으로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 관련 결의 내용, 자금세탁방지 국제기구(FATF)의 표준, 중국 자금세탁 방지 및 테러자금 방지 업무에 대한 FATF의 평가, 건의사항 등을 참고하고, 주요 국가와 지역의 선진 사례를 토대로 하여 <테러 활동 관련 자금 동결 관리 방법(의견수렴안)>을 연구해 초안을 작성했으며, 이를 2014년 초에 공식 발표해 시행토록 함으로써 중국의 테러 활동 관련 자금 동결 제도의 공백을 메웠다.

  출처:인민망 한국어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