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새로운 형세하에서의 당내정치생활에 관한 약간한 준칙(전문)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6.11.05일 07:28
【북경 11월 2일발 신화통신】중국의 일을 잘해나가는 관건은 당에 있으며 관건은 당이 당을 관리하고 엄하게 당을 관리하는데 있다. 당이 당을 관리하려면 반드시 당내 정치생활부터 관리해야 하며 엄하게 당을 다스리려면 반드시 당내 정치생활부터 엄하게 해야 한다.

엄숙하고도 참다운 당내 정치생활을 전개하는것은 우리 당의 우량한 전통과 정치적우세이다. 장기적인 실천속에서 우리 당은 엄숙하고도 참다운 당내 정치생활을 전개하는것을 당건설의 중요한 임무로 삼고 틀어쥐여 실사구시하고 리론을 실제와 결부시키며 군중과 밀접히 련계하고 비평과 자아비평, 민주집중제, 당기률을 엄명히 하는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당내 정치생활의 기본규범을 형성함으로써 당의 단결과 집중통일을 공고히 하고 당의 선진성과 순결성을 유지하며 당의 생기와 활력을 증강하는데 풍부한 경험을 쌓고 여러 력사시기 당의 중심임무를 보증코 완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발휘했다.

1980년, 당중앙 11기 5차 전원회의는 력사의 경험 특히는 “문화대혁명”의 교훈을 심각하게 총화하고 “당내정치다생활에 관한 약간의 준칙”을 제정함으로써 혼란한 국면을 바로잡고 당내정치생활을 회복하고 건전히 하며 당건설을 추진하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발휘했다. 그 주요 원칙과 규정은 오늘날에도 의연히 적용되며 계속 견지해나가야 한다.

새로운 형세하에서 당내 정치생활상황은 총체적으로 좋다. 동시에 한시기이래 당내정치생활에도 일부 돌출한 문제가 나타났는데 주요하게는 고위급간부를 포함해 일부 당원, 간부들속에서 리상신념이 견정하지 못하고 당에 불충성하며 규률이 해이하고 군중을 리탈하며 독단적이고 허위로 날조하고 라태하며 개인주의, 분산주의, 자유주의, 호인주의, 종파주의, 파벌주의, 배금주의가 정도부동하게 존재하고 형식주의, 관료주의, 향략주의와 사치랑비풍조 등 문제들이 돌출하며 능력이야 어떻든 가까운 사람만 임용하고 관직을 위해 뢰물을 쓰고 관직을 사고 팔며 당선을 위해 표를 긁어모으고 뢰물을 쓰는 현상이 루차 금지해도 근절되지 않고 권력람용, 횡령수뢰, 부화타락, 위법란기 등 현상이 만연되였다.

특히 고위급간부들중 극소수 사람들은 정치야심이 팽창하고 권리욕에 미혹되며 면종복배하고 작당하여 사리사욕을 꾀하며 동아리를 뭇고 패거리를 지으며 권위를 도모하는 등 정치음모활동을 감행했다. 이런 문제들은 당의 사상도덕토대를 엄중하게 침식하고 당의 단결과 집중통일을 엄중하게 파괴했으며 당내 정치생태와 당의 형상을 엄중히 손해하고 당과 인민의 사업발전에 엄중한 영향을 끼쳤다. 이는 반드시 계속해 개혁혁신정신으로 당의 건설을 강화하고 당내정치생활을 강화하고 규범하며 당건설의 과학화수준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킬것을 우리에게 요구하고있다.

18차 당대회이래 습근평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은 몸소 체험하고 힘써 실천하며 솔선수범해 당을 전면적으로 엄하게 다스리는것을 확고하게 추진했다. 사상건당과 제도적으로 당을 다스리는것을 긴밀히 결합하며 집중해 당풍을 정돈하고 부패를 엄하게 징벌하며 당내정치생태, 당내정치생활을 정화해 새로운 기상을 펼쳐보임으로써 당심민심을 얻고 당과 국가 사업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하는데 중요한 보증을 제공했다.

력사의 경험이 표명하다싶이 우리 당은 맑스주의정당으로서 반드시 기치가 선명하게 정치를 말하고 엄숙하고도 참답게 당내정치생활을 전개해야 한다. 허다한 새로운 력사적특점을 지닌 위대한 투쟁을 더욱 잘 전개하고 당건설의 새로운 위대한 공정을 추진하며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위대한 사업을 추진하고 “4대 고험”을 이겨내고 “4가지 위험”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형세하에서 한부의 당내정치생활 준칙을 제정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형세하에서 당내정치생활을 강화하고 규범하려면 반드시 당규약을 근본적준거로 당의 정치로선, 사상로선, 조직로선, 군중로선을 견지해야 한다. 당내정치생활의 정치성, 시대성, 원칙성, 전투성을 힘써 증강하며 당의 자아정화, 자아완선, 자아혁신, 자아향상 능력을 힘써 증강해야 한다. 당의 지도수준과 집권수준을 힘써 향상시키고 부패를 거부하고 변질을 방지하는것과 위험방어능력을 증강해야 한다. 당중앙의 권위를 힘써 수호하고 당의 단결통일을 보증하며 당의 선진성과 순결성을 유지함으로써 전당적으로 집중도 있고 민주도 있으며 기률도 있고 자유도 있으며 통일된 의지도 있고 개인의 심정도 유쾌한 생동활발한 정치적국면을 힘써 형성해야 한다.

새로운 형세하에서 당내 정치생활을 강화하고 규범하는 중점은 각급 지도기관과 지도간부이며 관건은 고위급간부 특히는 중앙위원회, 중앙정치국, 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 구성인원들이다. 고위급간부 특히는 중앙지도층 구성인원들은 반드시 이신작칙하고 당규약, 당규칙을 모범적으로 준수하며 당의 정치규률과 정치규범을 엄수하고 초심을 잊지 말고 계속 전진하며 솔선수범을 견지하고 상급으로 하급을 이끌어 전당, 전사회에 시범을 보여주어야 한다.

1. 리상신념을 확고히 해야 한다

공산주의 원대한 리상과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공동한 리상은 중국공산당원들의 정신적지주와 정치적령혼이며 당의 단결통일을 유지하는 사상토대이기도 하다. 반드시 사상정치건설을 고도로 중시하고 리상신념을 확고히 하는것을 당내정치생활을 전개하는 첫째 가는 임무로 간주해야 한다.

리상신념의 동요는 제일 위험한 동요이며 리상신념의 저하는 제일 위험한 저하이다. 전당 동지들은 반드시 맑스주의에 대한 신앙,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에 대한 신념을 필생의 추구로 삼아 객관세계를 개조하는 동시에 끊임없이 주관세계를 개조해야 한다.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이라는 “총스위치” 문제를 잘 해결하고 정치에 대한 굳건한 신념을 끊임없이 증강하며 자각적으로 공산주의의 원대한 리상과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공동한 리상의 확고한 신앙자와 충실한 실천자가 되여야 한다. 반드시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도로자신감, 리론자신감, 제도자신감, 문화자신감을 확고히 해야 한다. 지도간부 특히 고위급간부들은 반드시 실제행동으로 당원과 군중들로 하여금 리상신념의 강력한 힘을 감수케 해야 한다.

전체 당원들은 반드시 건당시 중국공산당의 분투정신을 영원히 유지하고 리상신념의 확고성을 본직사업을 잘하는 과정에 구현시키며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자각적으로 열심히, 실속있게 일해야 한다. 승리했을 때와 순경속에서 교오하지 않고 자만하지 않으며 곤난에 처했을 때와 역경속에서 소침하지 않고 동요하지 않으며 각종 찬양과 유혹의 고험을 이겨내고 각종 위험과 도전의 고험을 이겨냄으로써 공산당원의 정치적본색을 영원히 간직해야 한다.

리상신념을 확고히 하려면 반드시 학습을 강화해야 한다. 사상리론상의 확고함과 명석함은 정치상의 확고함의 전제이다. 전당은 반드시 추호의 동요도 없이 맑스주의 지도사상을 견지하고 당의 각급 조직은 반드시 리론무장을 잘 틀어쥐는것을 꾸준히 견지하며 광범한 당원, 간부 특히 고위급간부들은 반드시 학습을 자각적으로 잘 틀어쥐고 당성수양을 증강해야 한다. 맑스주의리론을 필수과목으로 맑스—레닌주의, 모택동사상, 등소평리론, “세가지 대표” 중요사상, 과학적발전관을 참답게 학습하며 습근평총서기의 일련의 중요연설정신을 참답게 학습하고 당규약, 당규칙을 참답게 학습하며 맑스주의 사상각오와 리론수준을 끊임없이 제고해야 한다. 맑스주의기본원리를 계통적으로 장악하고 맑스주의 립장, 관점, 방법으로 문제를 관찰하고 문제를 분석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특히 현실문제에 초점을 두고 공산당의 집권법칙, 사회주의건설법칙, 인류사회발전법칙에 대한 인식을 끊임없이 심화해야 한다. 시대의 진보와 사업발전의 요구에 적응해 경제, 정치, 문화, 사회, 생태문명 및 철학, 력사, 법률, 과학기술, 국방, 국제 등 여러 면의 지식을 광범위하게 학습하고 전략사유, 혁신사유, 법치사유, 마지노선(底线)사유 능력을 제고하고 지도능력과 전업화수준을 제고해야 한다.

당내학습제도를 견지하고 혁신해야 한다. 당위(당조) 중심소조 학습 등 제도를 중점으로 각급 당조직은 정기적으로 집단학습을 전개해야 한다. 당원, 간부들은 매년 규정한 학습임무를 완성해야 하며 지도간부들은 정기적으로 당학교 학습에 참가해야 한다. 당내집중학습교육을 전개하는것을 견지해야 한다. 각급 당조직은 반드시 감독검사를 강화하고 학습정황을 지도부와 지도간부 심사의 중요한 내용으로 삼아야 한다. 중앙지도동지들이 테마보고를 하는 제도를 견지해야 한다. 당내 중대한 사상리론문제 분석연구와 정황통보 제도를 건전히 하고 인터넷사상리론지도를 강화하며 심층차적인 사상리론문제에 대해 똑똑히 설명함으로써 당원, 간부들이 정치립장을 확고히 하고 시비계선을 똑똑히 가르며 착오적사상의 침식을 견결히 저지하도록 도와야 한다.

2. 당의 기본로선을 견지해야 한다

사회의주의초급단계에서의 당의 기본로선은 당과 국가의 생명선이고 인민의 행복선이며 당내정치생활을 정상적으로 전개하는 근본적보증이기도 하다. 반드시 당의 기본로선을 전면적으로 관철집행하고 경제건설을 중심으로 네가지 기본원칙을 견지하고 개혁개방을 견지하는 이 두가지 기본점을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위대한 실천에 통일시키며 그 어느때를 막론하고 추호의 일탈이나 동요가 있어서도 안된다.

전당은 반드시 추호의 동요도 없이 경제건설을 중심으로 하는것을 견지하고 정력을 집중해 발전이라는 이 당집권흥국의 첫째 가는 중요임무를 잘 틀어쥐여야 한다. 인민을 중심으로 하는 발전사상을 견지하고 “5위1체”의 총체적구도와 “네개 전면적” 전략적포치의 조화적인 추진을 총괄적으로 밀고나가야 한다. 혁신, 조화, 록색, 개방, 공유의 발전리념을 견지하고 발전의 질과 효과성을 힘써 제고하며 인민들의 생활수준을 끊임없이 제고함으로써 “두개 백년”의 분투목표를 실현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의 중국꿈을 실현하는데 튼튼한 물질적토대를 닦아놓아야 한다.

전당은 반드시 추호의 동요도 없이 네가지 기본원칙을 견지해야 한다. 여기서 근본은 당의 령도를 견지하고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길, 중국특색의 리론체계,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제도,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문화를 견지하며 두뇌가 명석하고 립장이 확고하며 초지일관하게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켜나가는것이다.

전당은 반드시 추호의 동요도 없이 개혁개방을 견지하고 군중들의 창조적정신을 발휘시켜 용감히 자아혁명을 진행하고 용감히 리론혁신, 실천혁신, 제도혁신, 문화혁신 및 기타 여러 면의 혁신을 추진해야 한다. 확고부동하게 대외개방의 기본국책을 실시하고 절대로 현황에 만족하고 낡은 틀에 얽매여서는 안된다. 새로운 형세하에서 당이 인민들을 령도해 개혁을 심화하는것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제도의 자아 완선과 발전을 추동하고 국가 치리체계와 치리능력의 현대화를 추동하기 위한것으로서 봉페적이고 경직된 옛길을 걷지 않을뿐더러 기치를 바꾸는 사도도 걷지 않을것이다.

전당은 반드시 당의 사상로선을 견지하는것을 당의 기본로선을 집행하는 전 과정에 관통시키고 사상해방, 실사구시, 시대와 더불어 전진하는것과 진리를 추구하고 실속 있게 일하는것을 견지하며 리론과 실제를 련계시키는것을 견지해야 한다. 일체는 실제로부터 출발하며 실천속에서 진리를 검증하고 진리를 발전시키며 맑스주의를 부정하는 각종 착오적경향을 반대할뿐더러 맑스주의에 대한 교조적인 리해도 타파해야 한다. 우리 나라는 여전히 그리고 장기적으로 사회주의초급단계에 처해있을것이라는 이 기본국정으로부터 출발하는것을 견지해 끊임없이 새로운 정황을 연구하고 새로운 경험을 총화하며 새로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맑스주의 중국화를 끊임없이 추진해야 한다.

전당은 반드시 당의 기본로선을 견결히 수호하고 당의 령도를 부정하고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를 부정하며 개혁개방을 부정하는 언행,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외곡하고 추악화하며 부정하는 언행, 당의 력사, 중화인민공화국력사, 인민군대력사를 외곡하고 추악화하며 부정하는 언행, 당의 령수와 영웅모범을 외곡하고 추악화하며 부정하는 언행, 일체 당의 기본로선에 위배되고 이를 외곡하며 부정하는 언행에 대해 반드시 기치가 선명하게 반대하고 저지해야 한다.

간부 특히는 고위급간부를 고찰하고 식별하려면 반드시 우선 당의 기본로선을 확고부동하게 관철하는 여부를 보아야 한다. 당원, 간부 특히는 고위급간부들은 원칙과 직결되는 주요문제에서 태도가 애매해서는 안되며 기본정치립장을 동요해서는 안될뿐더러 잘못된 언론에 의해 좌우지되여서도 안된다. 인민들의 리익이 손해를 볼 때, 당과 국가의 형상이 파괴를 당할 때, 당의 집권지위가 위협을 받을 때 선뜻이 나서고 태도를 분명히 밝히며 주동적이고도 견결하게 투쟁을 벌여야 한다. 원칙과 직결되는 문제에서 립장이 없고 태도가 없으며 무덤덤하고 무관심하며 착오적언행앞에서 저지하지 않고 투쟁하지 않으며 명철보신하고 무골호인하는 등 정치불합격자에 대해서는 견결히 임용하지 않으며 이미 령도일터에 있는것은 견결히 조정하고 경위가 엄중한것은 엄숙히 처리해야 한다.

3. 당중앙의 권위를 견결히 수호해야 한다

당중앙의 권위를 견결히 수호하고 보증코 전당의 규률을 엄정히 하는것은 당과 국가의 전도운명에 관계되고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의 근본리익에 관계되며 당내 정치생활을 강화하고 규범하는 중요한 목적이기도 하다.

반드시 당원 개인은 당조직에 복종하고 소수는 다수에 복종하며 하급조직은 상급조직에 복종하고 전당 각 당조직과 전체 당원들은 당의 전국대표대회와 중앙위원회에 복종하는것을 견지해야 하는바 핵심은 전당 각 조직과 전체 당원들이 당의 전국대표대회와 중앙위원회에 복종하는것이다.

당의 령도를 견지하려면 우선 당중앙의 집중통일령도를 견지해야 한다. 한 나라, 한개 정당의 지도적핵심은 극히 중요하다. 전당은 반드시 정치의식, 대세의식, 핵심의식, 본받기의식을 단단히 수립하고 사상상에서와 정치상에서 자각적으로 당중앙과 고도의 일치성을 유지해야 한다. 당의 각급 조직, 전체 당원 특히 고위급간부들은 모두 당중앙과 일치성을 유지하고 당의 리론, 로선방침정책과 일치성을 유지하며 당중앙의 결책포치와 일치성을 유지함으로써 당중앙에서 제창하는것은 견결히 호응하고 당중앙에서 결정한것은 견결히 집행하며 당중앙에서 금지하는것은 견결히 하지 말아야 한다.

전당, 전국적인 중대한 방침정책문제와 관련해 오직 당중앙만이 결정과 해석을 할 권위가 있다. 여러 부문, 여러 지방 당조직과 당원, 간부들은 당중앙에 건의를 제기할수는 있으나 제멋대로 결정을 내리거나 대외에 주장을 발표해서는 안된다. 만일 당중앙에서 내린 결의와 제정한 정책에 부동한 의견이 있으면 견결히 집행하는 전제하에서 당조직에 보류의견을 제기하거나 조직절차에 좇아 자기의 의견을 당의 상급조직 그리고 당중앙에까지 제기할수 있다.

전당은 반드시 당중앙의 령도에 자각적으로 복종해야 한다. 전국인대, 국무원, 전국정협, 중앙규률검사위원회, 최고인민법원, 최고인민검찰원, 중앙 및 국가기관 각 부문, 인민군대, 여러 인민단체, 여러 지방, 여러 기업사업단위, 사회조직 그리고 그 당조직은 모두 에누리없이 당중앙의 결책포치를 집행해야 한다.

전당은 반드시 중대한 문제 청시보고제도를 엄격히 집행해야 한다. 전국인대 상무위원회, 국무원, 전국정협, 중앙규률검사위원회, 최고인민법원, 최고인민검찰원, 중앙 및 국가기관 각 부문, 여러 인민단체, 여러 성, 자치구, 직할시 그리고 그 당조직은 정기적으로 당중앙에 사업을 보고해야 한다. 대세와 관련되는 중대한 사항 연구 또는 중대한 결정을 내릴 때는 제때에 당중앙에 청시보고하며 당중앙의 중대한 결정에 대한 집행상황은 전문 보고해야 한다. 돌발성 중대한 문제와 사업중 중대한 문제에 부딪쳤을 때는 제때에 당중앙에 청시보고하고 상황이 긴급해 반드시 그때그때 처리해야 하는것은 전력을 다해 잘 처리할뿐더러 신속히 보고해야 한다.

성, 자치구, 직할시 당위는 당중앙의 령도하에 사업을 전개하며 동급 각 조직중의 당조직과 지도간부는 반드시 자각적으로 동급 당위 령도를 접수하고 동급 당위에 책임지며 중대사항과 중요정신은 제때에 동급 당위에 청시보고해야 한다.

전당은 반드시 자각적으로 개인주의, 분산주의 자유주의, 본위주의를 방지하고 반대해야 한다. 당중앙의 결책포치에 대해 그 어느 당조직이나 그 어느 당원이나를 막론하고 모두 마음에 맞는것은 집행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것은 집행하지 않아서는 안되며 먼저 시행하고 사후에 보고해서도 안되며 겉으로는 찬성하나 속으로는 반대하고 면종복배해서는 더구나 안된다. 부문이나 지방의 직권범위내의 사업포치는 당중앙의 결책포치를 관철하는것을 전제로 적극성, 주동성, 창조성을 발휘해야 한다. 그러나 독단적이고 제멋대로 하는것을 절대 허용하지 않으며 명령과 금지령을 무시하는것을 절대 허용하지 않으며 우에 정책이 있으면 아래에는 대책이 있는 행위를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

4. 당의 정치규률을 엄명히 해야 한다

규률을 엄명히 하는것은 전당이 통일적의지, 통일적행동, 일치한 보조로 전진하는 중요한 보장이며 당내정치생활의 중요한 내용이다. 반드시 당의 규률을 엄명히 하고 규률을 앞에 내세우며 철같은 규률로 엄하게 당을 다스려야 한다.

규률앞에서는 일률로 평등하고 규률을 준수하는데는 특권이 없으며 규를을 집행하는데는 례외가 없고 당내에서는 규률의 제약을 받지 않는 특수한 조직이나 특수한 당원이 존재하는것을 절대 용허하지 않는다는것을 견지해야 한다. 매개 당원들은 당의 규률에 대해 모두 항상 경외하고 엄격히 준수하며 어느때나 어떤 상황에서나 모두 당의 규률을 위반해서는 안된다. 당의 각급 조직과 전체 당원들은 반드시 당의 규률을 위반하는 일체 행위와 견결히 투쟁해야 한다.

정치규률은 당의 제일 근본적이고 제일 중요한 규률로서 정치규률을 준수하는것은 당의 전부의 규률을 준수하는 토대이다. 전당 특히 고위급간부들은 반드시 당의 정치규률과 정치규범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당원들은 당의 리론과 로선방침정책에 위배되는 언론을 산포해서는 안되고 당중앙의 결정에 위배되는 언론을 공개발표해서도 안된다. 당과 국가의 비밀을 루설해서는 안되고 비법조직과 비법활동에 참가해서는 안되며 정치요언 및 당과 국가 형상을 추악화하는 언론을 꾸며내거나 전파해서는 안된다. 당원들은 봉건미신활동을 해서는 안되고 종교를 신앙해서는 안되며 사교에 참여해서는 안되고 종교극단세력, 민족분렬세력, 폭력테러세력 및 그 활동을 방임하거나 지지해서는 안된다.

당원, 간부 특히 고위급간부들은 당내에서 작은 파벌, 작은 울타리, 작은 동아리를 만들어서는 안되며 당내에서 사인관계를 끌어모으고 개인세력을 키우며 리익집단을 결성하는것을 엄금한다. 기회를 틈타 사리사욕을 채우고 패거리를 지으며 동아리를 뭇는 사람에 대해 엄하게 방범하고 규률과 규칙에 좇아 처리해야 한다. 야심가, 음모가들이 당과 국가의 권리를 훔치는것을 견결히 방지해야 한다.

각급 당조직과 전체 당원들은 반드시 당에 충성로실하고 광명정대하며 로실하게 말하고 로실하게 일하며 로실한 사람이 되여야 한다. 여실히 당에 상황을 반영하고 보고하며 량면파를 꾸미고 “량면인간”이 되는것을 반대하며 허위적으로 날조하고 허풍을 떨며 거짓보고를 하는것을 반대하고 실정을 속이고 좋은 점만 보고하고 문제점은 말하지 않는것을 반대해야 한다. 지도기관과 지도간부들은 그 어떤 리유나 명의로든지 하급이 거짓말을 하도록 방임하고 꼬드기고 암시하거나 강박해서는 안된다. 무릇 허위적으로 날조하고 실정을 숨겨 당과 인민 사업에 중대한 손실을 초래한것, 무릇 허위적으로 날조하고 실정을 속여 명예, 지위, 장려 또는 기타 리익을 편취한것, 무릇 하급을 방임하고 꼬드기고 암시하거나 또는 강박해 허위적으로 날조하고 실정을 숨긴데 대해서는 모두 규률과 규칙에 좇아 문책하고 책임을 추궁해야 한다. 원칙을 견지하고 대담히 실속말을 하는 동지에 대해서는 지지하고 보호하며 고무격려해야 한다.

당내에서 다정한척하고 아첨하고 떠받들어서는 안된다. 지도자에 대한 선전은 실사구시해야 하며 춰올리는것을 금지해야 한다. 지도자를 위해 축수하고 뢰물을 보내며 경의를 표하는 서한이나 전보를 보내는것을 금지하며 지도간부들이 국내에서 사업 고찰시 영접하고 표어를 붙이며 징과 북을 울리고 레드카펫을 깔며 연회를 베푸는 등을 금지해야 한다. 당의 각급 조직은 반드시 정치규률과 정치규범을 집행하고 수호하는 책임을 짊어지고 정치규률을 위반하는 행위에 대해 견결히 비판하고 제지하며 그냥 방임해서는 안된다. 당의 각급 조직과 규률검사기관은 반드시 규률집행상황의 감독과 검사를 강화하고 규률집행이 느슨하고 무른 문제를 견결히 방지하고 바로잡아야 한다.

5. 당과 인민군중들의 혈육련계를 유지해야 한다

인민들의 립장은 당의 근본적인 정치립장이며 인민군중은 당의 힘의 원천이다. 우리 당은 인민속에서 왔는바 인민들의 옹호와 지지를 잃으면 당은 곧 기반을 잃게 된다. 반드시 일심전력으로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근본적취지를 견지하고 당과 인민군중들과의 혈육련계를 당내정치생활을 강화하고 규범하는 근본적요구로 삼야야 한다.

전당은 반드시 인민군중은 력사의 창조자라는 력사유물주의 관점을 든든히 수립하고 군중들의 립장에 확고히 서고 군중들과의 감정을 증진해야 한다. 당의 각급 조직, 전체 당원 특히는 각급 지도기관과 지도간부들은 반드시 당의 군중로선을 관철하고 일체는 군중들을 위하고 일체는 군중에 의거하며 군중속에서 나와 군중속으로 들어가며 군중을 위해 실제적인 일을 하고 어려운 일을 풀어주며 인민의 참다운 공복이 되여야 한다. 인민들한테 정치를 묻고 인민들한테 수요를 물으며 인민들한테 계책을 묻는것을 견지하고 군중들 앞에서 우쭐대고 거만한것을 절대 용허하지 않으며 나으리질하고 군중의 질고를 무시하는것을 절대 용허하지 않으며 군중을 억압하고 군중의 리익에 손해를 주고 침점하는것을 더구나 용허하지 않는다. 군중과 련계하는 방법을 개진하고 혁신하며 민의조사 등 제도를 건립하고 완벽화하며 전통매체와 인터넷 등 각종 경로를 빌어 사회상황과 민의를 알아보고 군중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당과 군중, 간부와 군중 관계를 밀접히 하고 상급에 대한 책임과 하급에 대한 책임을 일치시킴으로써 제일 광범한 인민들의 근본적리익을 힘써 잘 실현하고 잘 수호하며 잘 발전시켜야 한다.

전당은 반드시 형식주의, 관료주의, 향락주의와 사치랑비풍조를 견결히 반대하고 지도간부 특히 고위급간부들은 반드시 이신작칙해야 한다. 형식주의를 반대하는데서 중요한것은 작풍이 착실하지 않고 사업에서 실속이 없으며 잡다한 서류와 빈번한 회의, 겉치레에만 치중하는 행위, 욕심을 부리고 허위로 날조하는 등 문제를 해결하는것이다. 관료주의를 반대하는데서 중요한것은 실제를 리탈하고 군중을 리탈하며 소극적으로 응부하고 서로 책임을 회피하며 작풍이 횡포하고 특권에 련련하는 등 문제를 해결하는것이다. 향락주의를 반대하는 데서 중요한것은 명리를 추구하고 향락을 탐내며 체면을 따지고 놀음에 빠져 진취심을 잃어버리는 등 문제를 해결하는것이다. 사치랑비풍조를 반대하는데서 중요한것은 떠벌려 랑비하고 흥청망청 쓰고 교만하고 사치스러우며 방종하고 방탕한 등 문제를 해결하는것이다.경상적으로 틀어쥐고 세심하게 틀어쥐며 장기적으로 틀어쥐는것을 견지해야 한다. 특히 잠성(隐性), 변이된 각종 “4풍”문제를 방범하고 사출해냄으로써 중앙의 8항 규정정신을 상태화하고 그것이 장기적으로 효과를 보게 해야 한다.

당의 각급 조직, 전체 당원 특히 지도간부들은 반드시 군중사업능력을 제고해야 하는데 군중을 위해 봉사해야 할뿐만아니라 군중을 이끌어 당의 리론과 로선방침정책을 확고부동하게 락착함으로써 당의 주장을 군중의 자주적인 행동으로 바꾸고 군중을 인솔하여 당의 말을 듣고 당을 따라나가도록 해야 한다. 명령주의, “꼬리(尾巴)주의”를 견결히 반대하며 개인의 정적, 투표와 형상을 위해 실제를 벗어나 임의로 결책하거나 함부로 약속해서는 안된다.

지도간부조사연구, 정기적인 래방군중 접대, 간부군중과의 속심나누기, 군중만족도평가 등 제도를 견지해야 한다. 각급 지도간부들은 반드시 실제에 심입하고 기층에 심입하며 군중에 심입하여 조건이 간고하고 상황이 복잡하며 모순이 돌출한 지역에 많이 내려가 문제를 해결하고 백방으로 군중을 위해 어려움을 해결해주어야 한다. 지도간부는 기층에 내려간후 실제에 결부하고 행차를 간소화하며 실제상황을 료해하고 락착상황을 감독하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쇼를 하고 말과 행동으로 대중에 영합하여 호감을 사는것을 견결히 반대해야 한다. 백성을 혹사하고 재물을 랑비하는 “형상프로젝트”와 “정적프로젝트”의 모든 행위에 대해서는 엄숙하게 책임을 묻고 추궁하며 규률과 법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 중대안전사건, 중대돌발사건, 중대자연재해사건 등 사건을 대처함에 있어서 지도간부들은 반드시 일선에 심입하고 솔선하여 지휘하며 돌출한 문제를 제때에 조률, 해결하고 사회의 관심에 제때에 응답해야 한다.

당원과 간부는 반드시 전반 국면을 고려하고 스스로 사회 조화와 안정을 수호하며 자신의 리익과 국부적리익에 미치는 문제에 대해서는 응당 정상적인 경로로 상급에 반영해야 한다. 적극적이고 주동적으로 사회모순을 없애고 사회위험사업을 예방, 통제하며 사회질서를 어지럽히는 비법활동을 조직, 참여, 용인해서는 안된다.

6. 민주집중제원칙을 견지해야 한다

민주집중제는 당의 근본조직원칙으로서 당내정치생활이 정상적으로 전개되는 중요한 제도적보장이다. 집단령도제도를 견지하고 집단령도와 개인분공책임의 결합을 실시하는것은 민주집중제의 중요한 구성부분으로서 반드시 시종일관 견지해야 하며 어느 조직이나 개인이나를 막론하고 그 어떤 상황에서 그 어떤 리유로도 이 제도를 위반해서는 안된다.

각급 당위(당조)에서는 반드시 집단령도제도를 견지해야 한다. 중대문제는 모두 집단령도, 민주집중, 개별준비, 회의결정의 원칙에 따라 집체에서 토론하고 소수가 다수에 복종하여 결정을 내리며 기타 형식으로 당위 및 그 상무위원회(혹은 당조)의 령도를 대체해서는 안된다. 당위 상무위원회(혹은 당조) 의사규칙과 결책절차를 락착하고 상무위원회가 전원위원회에 정기적으로 사업을 보고하고 감독을 받는 제도를 건전히 해야 한다. 독단적으로 결정하거나 혹은 각자가 제멋대로 일하는것을 견결히 반대하고 방지하며 의논만 하고 결정짓지 않으며 결정짓고 시행하지 않으며 시행했지만 실제적이지 못한것을 견결히 반대하고 방지하며 당위의 집단결책명의로 집단적으로 규률을 위반하는것을 견결히 반대하고 방지해야 한다.

각급 당위(당조)는 대세를 관찰하고 큰일을 틀어쥐며 전반 국면을 관리하는데 능해야 하며 제때에 모순과 난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며 책임을 아래우로 밀어서는 안되고 후유증을 남겨서는 안된다. 상급조직이 하급조직과 관련되는 중요한 결책을 내리기전에 하급조직의 의견을 구하는 제도를 건립해야 한다.

지도부 성원은 반드시 대세관념과 책임의식을 강화하고 사업연구시 의견을 충분히 발표하며 결책이 형성된후 끝까지 관철시키고 집단결정을 위반하고 자주적으로 결정하거나 독단적으로 행동해서는 안된다. 앞에서는 말하지 않고 뒤에서 함부로 지껄이며 회의에서 말하지 않고 회의후 함부로 말하며 겉이 다르고 속이 다른 등 잘못된 언행을 견결히 반대하고 바로잡아야 한다. 원칙을 말하고 규칙을 말하는것을 견지하고 당성원칙을 공동으로 수호하고 견지하는 기초상에서 단결해야 한다.

당위(당조) 주요 책임동지는 반드시 민주를 발양하고 집중에 능하며 과감히 책임져야 한다. 문제를 연구토론할 때 자신을 지도부의 평등한 일원으로 여기고 충분히 민주를 발양해야 하며 엄격히 절차에 따라 결책하고 규정에 따라 일을 처리하며 부동한 의견을 주의 깊게 청취하고 소수인의 의견을 정확히 대하며 일언당 지어는 가부장제를 실시해서는 안된다. 지도부 성원이 직책범위내에서 독립적으로 사업을 책임지고 전개하는것을 지지하고 집단령도의 명의로 내놓았지만 사실상 개인 혹은 소수인이 소관하는것을 견결히 방지하고 극복하며 집단책임의 명의로 내놓았지만 사실상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것을 견결히 방지하고 극복해야 한다.

지도부 성원은 반드시 당조직의 결정을 견결히 집행하고 부동한 의견이 있으면 보류하거나 상급당조직에 제기할수 있다. 하지만 상급 혹은 본급 당조직이 결정을 개변하기전에는 결정집행이 즉시 엄중한 후과를 유발하는 등 긴급상황외 반드시 이미 내린 결정을 무조건 집행해야 한다.

지도부 성원 분공은 규정에 따라 상급 당위에 사안을 보고하고 정당한 리유가 없거나 상급 당위에 사안을 보고하지 않은 상황에서 조정해서는 안된다. 지도간부는 자주적으로 조직분공배치를 따르고 그 누구도 조직과 흥정하거나 조직의 배치에 불복해서는 안된다. 지도간부는 분공사업, 분공 분야와 지방을 “개인령지”로 해서는 안되며 독단해서는 안된다.

당의 사업과 활동은 조직의 명의로 나서야지 개인명의로 나서서는 안되며 집단적으로 연구해야지 개인이 제멋대로 립장을 밝혀서는 안되며 개인의 주장으로 당조직의 주장을 대체하고 개인의 결정으로 당조직의 결정을 대체해서는 안된다.

7. 당내민주를 발양하고 당원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당내민주는 당의 생명으로서 당내정치생활이 건전해질수 있는 중요한 기초이다. 당내민주의 각항 제도를 견지하고 완벽화하고 당내민주의 질을 높여야 한다. 당내 결책, 집행, 감독 등 사업은 반드시 당규약, 당규칙이 확정한 민주 원칙과 절차를 집행해야 하고 그 어느 당조직이나 개인이든지 모두 당내민주를 억제하고 당내민주를 파괴해서는 안된다.

중앙위원회, 중앙정치국, 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와 당의 각급 위원회는 중대한 결정배치를 내릴 때 반드시 조사연구를 깊이 있게 전개하고 각측의 의견과 건의를 광범하게 청취하며 지혜와 력량을 응집시키고 과학적, 민주적으로 결책하며 법에 따라 결책해야 한다.

반드시 당원의 주체적지위를 존중하고 당원의 민주권리를 보장하며 당원의 알 권리, 참여권, 선거권, 감독권을 락착해야 한다. 전체 당원이 평등하게 당규약에서 규정한 당원권리를 향유하고 당규약에서 규정한 당원의무를 리행하도록 보장하며 당내민주평등의 동지관계를 견지하고 당내에서 일률적으로 동지로 불러야 한다. 그 어느 당조직이나 당원이든지 당원의 민주권리를 침해해서는 안된다.

당원이 당내사무토론에 참여하는 경로를 원활히 하고 당원의 의견표현통로를 확장함으로써 당내 민주토론의 정치적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당내의 중대한 결책론증평가와 의견청구 등 제도를 건전히 해야 한다. 당의 각급 조직은 중대결책과 중대문제에 대해 응당 여러가지 방식으로 당원의 의견을 구하고 당원은 당회의에서 부동한 의견을 발표할 권리가 있다. 당의 결의와 정책에 부동한 의견이 있으면 견결히 집행하는 전제하에서 성명하여 보류할수 있으며 또한 자신의 의견을 당의 상급조직으로부터 당중앙에 제기할수 있다. 당무공개를 추진하고 당무공개의 새로운 형식을 발전시키고 잘 리행함으로써 당원으로 하여금 당내사무를 보다 많이 료해하고 참여할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당내선거는 반드시 선거인의 의지를 체현하고 선거제도규칙을 규범화하고 완벽화해야 한다. 당의 그 어느 조직이나 개인이든지 그 어떤 방식으로도 선거인이 규정에 따라 선거권을 자주행사하는것을 방해해서는 안된다. 당원의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침범하는 현상을 견결히 반대하고 방지하며 선거를 위해 표를 모으고 뢰물을 쓰는 행위를 견결히 방지하고 조사처리해야 한다.

당대표대회제도를 견지해야 한다. 비준을 거치지 않고 당대표대회를 앞당기거나 연기하여 소집해서는 안된다. 당대표대회 대표임기제를 락착하고 대표제안제를 실시하며 대표가 중대결책에 참여하고 중요 간부추천과 민주평의에 참가하며 당위 해당 회의에 렬석하고 당원군중을 련계하는 등 제도를 건전히 해야 한다. 당의 지방 각급 위원회 및 위원 작용을 보다 잘 발휘해야 한다. 당내 상황통보제도, 상황반영제도를 건전히 하고 당원의 의견표현, 직무에 부적합한 기층당조직 지도부 성원 교체 요구 통로를 원활히 해야 한다. 기한내에 당의 기층위원회, 총지부와 지부위원회 임원교체를 진행해야 한다.

당원은 당조직에 당의 그 어느 조직이나 당원이든지 법률과 규률을 위반한 사실을 책임 있게 적발하고 고발할 권리가 있으며 실명으로 신고하는것을 제창한다. 당원은 당회의에서 근거가 있게 당의 그 어느 조직이나 당원을 비평할 권리가 있다. 당조직은 신고한 사람에 대한 차별, 비난, 억압 행위 특히 타격보복행위를 엄숙히 처리해야 할뿐더러 무함행위도 엄숙히 추적조사하여 처리해야 한다. 비난, 무함, 엄중하게 실제와 부합되지 않는 신고를 받은 당원에 대해 당조직은 제때에 분명히 밝히고 명분을 바로잡아주어야 한다. 당원의 상소, 변명 등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규률집행과정에서 범한 실수 혹은 규률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규칙에 따라 제때에 바로잡고 영향을 제거하며 또한 해당 조직과 인원의 책임을 추궁해야 한다.

8. 정확한 선발등용방향을 견지해야 한다

정확한 간부선발등용방향을 견지하는것은 당내정치생활의 조직적담보이다. 반드시 표준을 엄격히 하고 제도를 건전히 하며 정책을 완벽화하고 절차를 규범화하여 선발된 간부에 대해 조직이 안심하고 군중이 만족하며 간부들이 탄복하게 해야 한다.

간부선발등용은 반드시 당규약이 규정한 간부조건을 견지하고 덕재가 겸비하고 덕을 우선시하는것을 견지하고 지역과 관계없이 능력과 품행에 따라 간부를 등용하는것을 견지하며 신념이 견정하고 인민을 위해 봉사하며 근면하고 실속 있게 사업하며 용감히 책임을 감당하고 청정렴결한 훌륭한 간부표준을 견지해야 한다. 정의와 단정을 간부사업핵심리념으로 하여 선발등용 전 과정에 일관시키고 정의로 간부를 대하고 정의로 간부를 평가하며 정의로 간부를 등용해야 한다.

선발등용은 반드시 당조직의 령도와 책임 작용을 강화하고 간부선발등용사업실화제도를 락착하여 고리마다 모두 규범적으로 조작되도록 확보해야 한다. 조직부문은 정책, 원칙 제도에 따라 엄격히 일을 처리하며 실사구시적으로 간부를 고찰, 평가하고 과감히 간부를 위해 바른말을 하며 과감히 선발등용에서 나타난 규정위반행위를 저지함으로써 유능한 사람이 올라가고 용속한 사람이 내려오며 렬등한 사람이 도태되는 선발등용방향이다. 선발등용감독문책을 강화하고 선발에서 감독을 소홀히 하고 실수를 범한데 대해 엄숙히 책임을 추궁해야 한다.

당의 각급 조직은 사람을 등용함에 있어서 반드시 부정기풍과 여러가지 편향을 자주적으로 경계하고 바로잡아야 한다. 뛰여다니며 관직을 요구하거나 관직을 팔고 사며 선거에서 당선되기 위해 회뢰하는 등 행위를 견결히 금지하고 드러내놓고 당에 직무를 요구하고 명예를 요구하고 대우를 요구하는 행위를 견결히 금지하며 당조직과 흥정하고 조직의 결정에 복종하지 않는 행위를 절대 금지해야 한다. 유일한 선거표, 유일한 점수, 유일한 생산총액, 유일한 년령 등 편향을 견결히 바로잡고 소수인이 소수인중에서 사람을 선거하는 경향을 견결히 극복해야 한다. 지도간부는 선두에 서서 당의 간부정책을 집행하고 자기와 가까운 사람만 임용하고 친소에 따라 임용해서는 안되며 사전에 자리를 주기로 약속하고 기밀을 루설하며 인심을 사서는 안되고 개인이 간부선발등용을 위해 인사하거나 쪽지를 건네서는 안된다. 지도간부는 과거 사업하고 생활했던 지역, 과거 사업했던 단위와 자기의 관리령역에 속하지 않는 간부선발등용사업을 간섭해서는 안되며 해당 지역과 단위 당조직은 당의 조직원칙을 위반하는 이런 행위를 저지해야 한다.

누구도 당의 간부를 사유재산으로 간주해서는 안되며 당내에서 인신예속관계를 만들어서는 안된다. 지도간부 특히 고위급간부는 가부장제를 만들어 무조건 명령에 복종하도록 타인을 요구해서는 안되며 특히 하급이 당규률과 국법을 위반하는 일을 하도록 요구해서는 안된다. 하급은 응당 상급지도간부의 이런 요구를 저지해야 할뿐만아니라 상급 당조직에서부터 당중앙에 보고해야 하며 원칙 없이 상급 지도간부에 복종해서는 안된다. 당내 동지사이의 래왕을 규범화하고 깨끗이 하며 지도간부는 당원에 대해 권세를 부려서는 안되고 당원은 지도간부에게 아첨해서는 안된다.

간부는 당의 보귀한 재부로서 반드시 엄격히 교육하고 엄격히 관리하며 엄격히 감독하고 또한 정치, 사상, 사업, 생활 상에서 진심으로 관심하며 간부들이 일을 하고 창업하는것과 대담한 소행을 격려해야 한다.

잘못을 용인하고 잘못을 시정하는 기제를 마련하고 사업 특히 개혁혁신과정에서 나타나는 간부의 실수를 용인해야 한다. 실패를 교훈 삼아 경계하고 결점을 지적하여 고치도록 하는것을 견지하고 착오를 범한 간부를 정확히 대하고 그들이 잘못을 인식하고 고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간부가 범한 착오의 성질을 교란하거나 착오정도를 과장하여 부당한 처리를 내려서는 안되며 간부가 범한 착오를 리용하여 개인적인 원한을 품고 타격보복해서는 안된다.

당의 각급 조직과 지도간부는 공담은 나라를 망치고 착실하게 일하면 나라가 부강함을 반드시 명심하고 정확한 정적관을 리행하고 못을 박는 정신을 발양하며 공담을 힘써 삼가하고 실정을 살피고 실행가능한 방법을 내놓으며 실제적인 일을 하고 실효를 추구하며 국토를 수호하기 위해 책임을 다해야 한다. 각급 지도간부는 사심이 없고 두려운것이 없어야 하며 모순앞에서 과감히 맞서고 위험앞에서 과감히 전진하며 실수를 과감히 책임져야 한다. 당의 각급 조직은 기치가 선명하게 과감히 감당하는 간부에 대해 책임지고 과감하게 책임을 다하는 간부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 책임지지 않고 부작위하며 책임을 회피하는 간부에 대해서는 반드시 엄숙히 비평하고 필요시 조직처리 혹은 당규률처분을 내려야 하며 직무유기와 직무태만에 대해서는 엄숙히 책임을 추궁하고 엄중한 후과를 조성한데 대해서는 엄숙히 문책하고 규률과 법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

9. 당조직생활제도를 엄격히 해야 한다

당조직생활은 당내정치생활의 중요한 내용과 담체로서 당조직이 당원에 대해 교육관리감독을 진행하는 중요한 형식이다. 반드시 당조직생활의 각항 제도를 견지하고 방식과 방법을 혁신함으로써 당조직생활의 활력을 증강해야 한다.

전체 당원과 간부 특히 고위급간부는 반드시 당의식을 강화하고 자신의 제1신분이 당원임을 시시각각 명심해야 한다. 그 어느 당원도 당조직밖에 동떨어져서는 안되며 당조직우에 군림해서도 안된다. 당원마다 직무의 높고 낮음을 막론하고 모두 당조직생활에 참여해야 한다. 당조직은 조직생활제도를 엄격하게 집행하고 당조직생활이 주기적이고 참답고 엄숙하도록 확보해야 한다.

“세개 회의 한개 과당”제도를 견지해야 한다. 당원은 반드시 당원대회, 당소조회의와 당학습에 참가하고 당지부는 정기적으로 지부위원회 회의를 소집해야 한다. “세개 회의 한개 과당”은 정치 학습과 교육을 돌출히 하고 당성단련을 돌출히 하며 표면화, 형식화, 오락화, 저속화를 견결히 방지해야 한다. 지도간부는 일반당원신분으로 소재 당지부 혹은 당소조의 조직활동에 참가하고 당원지도간부 당교육강의제도를 견지해야 한다. 당원마다 모두 규정에 따라 자주적으로 당비를 바치고 당비 사용과 관리는 공개적이고 투명해야 한다.

민주생활회의와 조직생활회의 제도를 견지해야 한다. 회의전 광범히 의견을 청취하고 깊이 속심을 나누며 회의에서 참답게 문제를 조사하고 근원을 깊이 분석하며 시정방향을 명확히 하고 회의후 하나하나 정리, 개혁하고 (4면에서)

속심을 나누고 담화하는 제도를 견지해야 한다. 당조직 지도부 성원사이, 지도부 성원과 당원 사이, 당원과 당원간에 늘 속심을 나누고 담화하고 흉금을 터놓고 이야기하고 사상을 교류하고 의견을 교환해야 한다. 지도간부는 선두에 서서 이야기하고 당원과 간부의 상담예약을 받아들여야 한다.

당원에 대해 민주평의를 진행하는것을 견지해야 한다. 당원으로 하여금 당규약에 규정된 당원표준과 비교하고 입당선서와 대조하며 개인의 실제에 련계시켜 당성분석을 진행하도록 독촉함으로써 당원의식을 강화하고 당적관념을 증강하며 당성수양을 제고하도록 해야 한다. 당성이 강하지 못한 당원에 대해 제때에 비평교육을 진행하고 기한내에 바로잡도록 하며 교육해서도 개변하지 않으면 응당 탈당을 권하거나 제명해야 한다.

지도간부는 반드시 조직관념을 강화하고 사업에서의 중대문제와 개인과 관계되는 사항은 반드시 규정과 절차에 따라 조직에 청시 보고하며 직무 혹은 사업하는 지역을 떠날 때는 사전에 조직에 청시보고해야 한다. 정당한 리유가 없이 제때에 보고하지 않고 사실대로 보고하지 않거나 숨기고 보고하지 않으면 엄숙하게 처리해야 한다.

10. 비평과 자기비평을 전개해야 한다

비평과 자기비평은 우리 당이 모병을 고치고 보다 건강해질수 있는 예리한 무기일뿐만아니라 당내정치생활을 강화하고 규범화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반드시 드팀없이 비평과 자기비평이라는 이 무기를 잘 사용해야 한다.

비평과 자기비평을 함에 있어서 반드시 실사구시하고 개인감정을 앞세우지 말고 당성을 지키고 면목을 보지 말고 진리를 따져야 한다. “단결―비평―단결”을 견지하고 “비춰보고 바로잡고 씻어내고 치료하는(照镜子、 正衣冠、 洗洗澡、治治病)” 요구에 따라 엄숙하고 착실하게 의견을 제기하고 포만된 열정으로 동지를 도와야 하며 비평과 자기비평을 자기칭찬으로 하고 상호 비평을 서로 춰올리는것으로 하지 말아야 한다.

당원과 간부는 반드시 자기해부를 엄격히 하고 문제를 발견하면 깊이 있게 원인을 분석하고 참답게 정돈, 개진해야 한다. 비평에 대해서는 있으면 고치고 없으면 그런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더욱 힘쓰며 무원칙한 분쟁을 일으켜서는 안된다.

비평은 반드시 공심에서 비롯돼야 하고 주관독단적이지 말아야 하며 개인적인 분풀이를 하지 말아야 한다. 자신과 무관한 일이면 거들떠보지도 않고 틀린줄을 알면서도 적게 말하는 저속한 철학과 호인주의를 견결히 반대하며 잘못을 덮어감추고 잘못을 알고도 고치지 않는 잘못된 경향을 견결히 극복해야 한다.

당의 지도기구와 지도간부는 반드시 여러가지 부동한 의견을 모두 청취하고 하급이 실제상황을 반영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당내 사업회의 보고, 연설 및 여러가지 업무총화와 상급기관, 지도간부의 검사지도사업은 성적과 경험을 보아야 할뿐더러 문제의 부족점도 지적하고 문제해결을 중시해야 할뿐더러 문제로부터 자신의 사업과 령도책임을 반성해야 한다.

지도간부 특히 고위급간부는 반드시 선두에 서서 권고와 비판을 받아들이고 과감히 직언해야 한다. 자기비평은 체면이 깎이고 상급을 비평하면 골탕먹고 동급을 비평하면 서로의 감정이 상하고 하급을 비평하면 투표를 잃는것을 두려워하는 등 사상우려를 단념하도록 비평과 자기비평의 시범행위로 당원과 간부를 인솔해야 한다.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지도부를 심사평가하는 중요한 의거로 해야 한다.

11. 권리운행에 대한 제약과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

감독은 권력이 정확하게 운행되는 근본적보장으로서 당내정치생활을 강화하고 규범화하는 중요한 조치이다. 반드시 지도간부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고 당내에서 제약을 받지 않는 권력을 허용하지 않으며 또한 감독을 받지 않는 특수당원도 허용하지 않는다.

권력운행제약과 감독기제를 완벽화하여 권력이 있으면 꼭 책임이 있고 권력을 사용했으면 책임을 감당하며 권력을 람용했으면 반드시 그 책임을 추궁하는 제도적장치를 형성해야 한다. 권력리스트제도를 실시하고 권력운행 과정과 결과를 공개하며 부당한 권력사용 문책기제를 건전히 함으로써 권력을 제도울타리에 넣고 권력이 해빛아래에서 운행되도록 해야 한다.

당의 각급 조직과 지도간부는 반드시 헌법법률범위내에서 활동하고 법치의식을 강화하고 법치 정신을 발양하며 자주적으로 법정권한, 규칙, 절차에 따라 일을 처리하고 자신의 생각으로 법을 대신하거나 권력으로 법을 짓누르거나 사리를 위해 법을 어겨서는 절대 안되며 규칙을 위반하고 사법을 간섭해서는 절대 안된다.

당내민주감독환경을 구축하여 당내민주감독통로를 원활하게 해야 한다. 당의 각급 조직과 전체 당원은 감독의식을 강화하고 감독책임을 리행해야 할뿐만아니라 각 면의 감독도 받아야 한다.

당내감독은 반드시 당의 지도기구와 지도간부 특히 주요 지도간부를 돌출시켜야 한다. 지도간부는 감독을 정확하게 대하고 감독을 주동적으로 받음으로써 감독하에서 사업을 전개하는것이 습관으로되도록 하고 감독을 거절하거나 감독을 피해서는 절대 안된다.

지도간부 특히 고위급간부는 반드시 자강자률하고 신독신중하며 권력행사와 렴정근정 면에서 존재하는 문제를 스스로 검사하고 제때에 수정함으로써 권력을 규칙에 따라 정확히 행사하고 상급조직이 행사하는 권력은 하급조직이 행사하지 못하며 지도부가 집단적으로 행사하는 권력은 지도부성원 개인이 제멋대로 행사하지 못하며 자신이 행사해서는 안되는 권력은 절대로 행사해서는 안된다.

규률위반, 위법 행위와 련루되는 신고와 당원이 반영한 문제에 관해 그 어느 당조직이나 지도간부든지 진상을 숨기고 보고하지 않거나 지연하고 처리하지 않아서는 안된다.

당원과 간부는 타인의 문제를 반영함에 있어서 응당 당성에서 출발하고 당내 정상적인 경로를 통해 실명으로 진행해야 하며 뜬소문을 퍼뜨려서는 안되고 닉명편지를 배포해서도 안되며 무함해서도 안된다. 정상적인 경로를 통해 문제를 반영하는 당원에 대해서는 그 어느 조직이나 개인이든지 타격보복해서는 안되고 제멋대로 추적조사를 진행해서는 안되며 직무를 전출하거나 규격을 낮추는 등 처벌조치를 취해서는 안된다.

수권자가 감독을 책임지는것을 견지하고 문제를 발견하면 제때에 처리해야 한다. 상급조직이 하급조직 특히 주요 지도간부의 권력행사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여 권력이 통제력을 잃거나 람용되는것을 방지해야 한다.

당조직과 당원, 간부의 권리행사에 대해 감독을 진행하고 반드시 규률과 법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 사법기관은 엄격히 규률과 법에 따라 절차대로 엄중한 규률위반, 불법 행위를 조사해야 한다. 그 어느 조직이나 개인이든지 당원과 간부에 대해 비법적인 조사수단을 사용하는것을 자주적으로 결정하거나 이런 지시를 받아서는 안된다. 규정을 위반한데 대해 규률과 법률 책임을 엄숙히 추궁해야 한다.

12. 청렴결백한 정치본색을 유지해야 한다

렴결정치를 건설하고 부패를 견결히 반대하는것은 당내정치생활을 강화하고 규범화하는 중요한 임무이다. 반드시 부패거절, 변질방지의 사상방위선과 제도방위선을 단단히 세워 부패를 부리지 못하고 부패를 부릴수 없거니와 부패를 부릴 엄두도 못내는 체제기제를 구축하기에 진력함으로써 당의 조직건강과 대오순결을 유지해야 한다.

각급 지도간부는 반드시 엄격히 수신하고 권리를 엄격히 사용하며 자신을 엄격히 단속하고 성실하게 일을 하고 성실하게 창업하며 성실한 사람이 되고 권력, 금전, 미색의 시련을 이겨냄으로써 당과 인민이 부여한 권력으로 인민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지도간부 특히 고위급간부는 반드시 선두에 서서 사회주의핵심가치관을 실천하고 당의 우량한 전통과 기풍을 계승하고 발양하며 중화민족의 전통미덕을 발양해야 한다. 수양을 론하고 도덕을 론하며 신용을 론하고 렴치를 론함으로써 공산당원의 고상한 풍격과 절조를 양성하고 자주적으로 저속적인 취미를 멀리해야 한다.

각급 지도간부는 인민의 공복으로서 특수화를 부릴 권리가 없다. 중앙정치국은 선두에 서서 중앙의 8항 규정을 집행해야 한다. 각급 지도간부 특히 고위급간부는 당을 세워 공익에 이바지하고 인민을 위해 집권하는것을 견지하고 공과 사를 분명히 하는것과 선공후사, 멸사공봉을 견지해야 한다. 선두에 서서 겸손하고 신중하며 교만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는 태도를 유지하고 간고분투의 기풍을 유지하며 선두에 서서 렴결자률준칙을 집행해야 한다. 스스로 특권사상, 특권현상과 투쟁하고 권리를 리용해 자신과 타인을 위해 사리를 도모해서는 안된다. 재경제도를 위반하면서 돈, 물자, 프로젝트를 비준하는것을 금지하고 여러가지 핑게나 교묘한 명목으로 국가와 집단 재물을 침점하고 탕진하는것을 금지하며 규정을 위반하고 간부대우표준을 제고하는것을 금지해야 한다.

지도간부 특히 고위급간부는 반드시 가정, 가정교육, 가풍을 중시하고 친척과 신변의 사업일군들을 잘 교육하고 관리해야 한다. 지도간부 개인 관련 사항 보고 제도를 엄격히 집행하고 지도간부 배우자와 자녀의 취업행위를 진일보 규범화해야 한다. 직권 혹은 영향력을 리용하여 가족과 친구들을 특별히 보살피는것을 금지하고 지도간부의 가족과 친구들이 지도간부 직권범위내의 사업에 참여하고 인사배치에 참여하는것을 금지해야 한다. 각급 지도부와 지도간부는 지도간부 가족과 친구들의 규정위반, 간섭 행위를 견결히 저지하고 또한 해당 상황을 당조직에 보고해야 한다.

전체 당원과 간부 특히 고위급간부는 반드시 부패를 거절하고 영원히 오염되지 않으며 소극부패현상과 견결히 투쟁하고 잠재된 관행을 견결히 저지하며 스스로 사교권, 생활권, 친구권을 정화하고 상품교환 같은 수단을 당내 정치생활과 사업에 결부시켜서는 안된다. 당의 각 조직은 반부패청렴정치책임을 짊어지고 부패가 있으면 반드시 반대하고 탐오가 있으면 반드시 숙청하며 “호랑이”와 “파리”를 함께 치는것을 견지하고 전 사회적으로 반부패의 천라지망을 늘여 부패분자들에게 당내에서 숨쉴 자리를 주지 말아야 한다.

당내정치생활을 강화하고 규범화하는것은 전당의 공동한 임무로서 반드시 전당이 함께 실시해야 한다. 각급 당위(당조)는 당내정치생활을 강화하고 규범화하는 령도책임을 전면적으로 리행하고 돌출한 문제를 전력하여 해결하며 건전한 당내정치생활제도체계를 건립하고 당내정치생활을 강화하고 규범화하는 각항 임무를 실제적인 곳에 락착시켜야 한다. 당내정치생활준칙 선전교육을 깊이 있게 전개하고 당내정치생활준칙을 당원과 간부 교육양성의 필수내용으로 해야 한다.

당위 주체책임과 규률감독책임을 락착하고 책임추궁을 강화해야 한다. 당위(당조) 주요책임자는 제1책임자의 책임을 착실히 리행해야 한다. 당의 각급 조직은 당내정치생활준칙 락착상황에 대한 독촉검사를 강화하고 건전한 문책기제를 건립하며 상급 당조직은 하급 당조직에 대한 지도감독검사를 강화하며 각급 조직부문과 기관당조직은 일상관리를 강화하고 각급 규률검사기관은 당내정치생활준칙을 위반한 여러가지 행위를 엄숙하게 조사, 처리해야 한다.

당내정치생활을 강화하고 규범화하는것은 중앙위원회, 중앙정치국, 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에서부터 실시해야 한다. 고위급간부들은 당과 국가에 대한 자신의 직무의 특수한 중요성을 잘 인식하고 직무가 높을수록 당이 제기한 표준에 따라 보다 자주적으로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보다 당성이 견강하고 당규률이 엄격하고 명확해야 하며 당에 시종일관 충성하고 영원히 당을 배신해서는 안된다. 고위급간부들이 본 준칙을 락착하는 실시의견을 제정하고 고위급간부들이 당내정치생활준칙을 준수하고 집행함에 있어서 전 당의 본보기가 되도록 지도하고 독촉해야 한다.

전면적으로 당을 엄하게 다스리는것은 끝이 없다. 전당은 꾸준한 노력을 견지하여 기풍이 바른 정치생태를 구축함으로써 당이 시종일관 중국특색사회주의사업의 강경한 지도핵심으로 되도록 확보해야 한다. 상급 당조직 지도부 성원은 정기적으로, 임의로 하급 당조직 지도부 민주생활회의와 조직생활회의에 참가하고 문제를 발견하면 제때에 바로잡아야 한다. 중앙정치국은 선두에 서서 민주생활회를 잘 조직해야 한다.

편집/기자: [ 박명화 ] 원고래원: [ ]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