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새로운 승리를 이룩하는 정치선언과 행동강령’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2.11.01일 21:59
—중공중앙 소식공개회 개최하여 20차 당대회 보고 해독

중공중앙이 지난 10월 24일 오전 소식공개회를 개최하고 20차 당대회 보고를 소개하고 해독했다. 중앙정법위원회 비서장 진일신, 중앙정책연구실 주임 강금권, 중앙개혁판공실 일상사업 분관 부주임이며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부주임인 목홍, 중앙규률검사위원회 국가감찰위원회 선전부 부장 왕건신, 중앙판공청 부주임 겸 조사연구실 주임 당방유, 중앙선전부 부부장 손업례 등 관련 책임자들이 20차 당대회 보고를 해독하고 기자의 물음에 대답했다.

◆새시대 10년간의 위대한 변혁은 습근평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굳센 령도의 결과이며 전당, 전군,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이 단결 분투한 결과이다

중앙정책연구실 주임 강금권은 다음과 같이 표했다. 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는 전당과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이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 건설하는 새 로정에 올라 두번째 백년 분투목표를 향해 진군하는 관건적인 시각에 소집된 아주 중요한 대회로서 기치를 높이 들고 력량을 결집하고 단결 분진하는 대회였다. 대회에서 통과된 보고는 국제, 국내 정세를 분석하고 대회 주제를 제기하였으며 지난 5년간의 사업과 새시대 10년간의 위대한 변혁을 회고, 총화하고 맑스주의 중국화와 시대화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고 중국식 현대화의 중국특색과 본질요구 등 중대한 문제를 천명하였다. 보고는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을 전면 건설하는 웅대한 청사진과 실천경로를 배치했으며 향후 5년간 당과 국가 사업의 발전에 대하여 대정방침을 제정하고 전면적인 포치를 하였으며 중국공산당이 전국 여러 민족 인민을 단합, 인솔하여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새로운 승리를 이룩하는 정치선언과 행동강령이며 맑스주의의 강령성 문헌이다.

강금권은 다음과 같이 표했다. 20차 당대회 보고는 당내 민주와 전 과정 인민민주를 충분히 발양하고 전당과 전국 인민의 지혜를 집중한 결정체이다. 당중앙은 두차례에 걸쳐 당내의 일정한 범위에서 의견을 청취했는데 4,700여명의 의견을 청취하였으며 인터넷을 통해 사회에 공개적으로 850여만건의 의견을 수집하였다. 이는 새시대 당과 인민의 실천경험과 리론혁신 성과를 집중적으로 구현하였고 전당과 전사회의 지혜를 결집시켰으며 인민대중의 기대에 부응하였고 당이 인민을 단합, 인솔하여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 추진하는 데 중대하고 심원한 영향을 미치며 국제사회가 중국공산당의 집권리념, 집권방식, 집권능력을 한층 더 리해하는 데도 유조할 것이다.

20차 당대회 보고는 16개 면에서 10년 동안의 위대한 변혁을 총화하고 개괄하였다. 강금권은 가장 상징적인 의의가 있는 여섯가지 면이 있다고 인정한다. 첫째, ‘두가지 확립’의 중대한 정치적 성과를 거두었다. 둘째, 중국공산당이 혁명적인 시련에서 더욱 견고하고 강력해졌다. 셋째, 초요사회를 전면 실현하는 목표를 승리적으로 실현했다. 넷째, 국가 안보를 수호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향상되였다. 다섯째, 우리 나라의 국제적 지위가 현저하게 향상되였다. 여섯째, 우리 나라의 제도적 우세가 더욱 뚜렷해졌다.

“이런 위대한 변혁은 습근평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강력한 지도의 결과이며 전당, 전군,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이 단결, 분투하고 완강하게 분투한 결과이며 당과 인민이 함께 분투하여 일궈낸 것으로서 반드시 력사에 길이 남을 것이며 천추에 빛날 것이다.” 강금권은 이렇게 말했다.

기자의 질문에 대답할 때 강금권은 다음과 같이 표했다. 새시대 10년간의 위대한 변혁은 전방위적이고 근본적이며 구도적이며 그 영향은 전반적이고 력사적이기에 ‘위대한 변혁’이라고 할 수 있다. 새시대 10년간의 위대한 변혁은 리정표적 의의가 있다. 즉 민족부흥 위업의 강력한 지도핵심을 단조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돌이킬 수 없는 력사 과정에 진입하도록 추동하였으며 중국인민을 더욱 자신만만하고 자립자강하게 하고 세계 평화와 발전에 강대한 긍정적 에너지를 주입했으며 맑스주의의 강대한 생명력을 과시했다.

◆‘두가지 결부’와 ‘여섯가지 반드시 견지’로 맑스주의 중국화와 시대화를 추진하였다

20차 당대회 보고의 두번째 부분은 리론혁신을 전문적으로 론술하였다. 중앙선전부 부부장 손업례는 다음과 같이 표했다.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은 당대 중국 맑스주의, 21세기 맑스주의이며 중화문화와 중국정신의 시대정화로서 맑스주의의 중국화와 시대화의 새로운 비약을 실현했다. 19차 당대회, 19기 6차 전원회의는 이 사상의 주요 내용을 개괄하였는데 우리는 반드시 장기적으로 견지하고 끊임없이 풍부히 하며 발전시켜야 한다.

20차 당대회 보고는 ‘두가지 결부’를 전개하여 론술하였는데 즉 맑스주의의 기본 원리를 중국의 구체적 실제와 결부시키고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와 결부시켰다. 손업례는 다음과 같이 표했다. 이 ‘두가지 결부’는 맑스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킬 데 대한 우리 당의 법칙성 인식을 심화시켰으며 우리가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을 리해하고 파악하는 관건이기도 하다.

“첫번째 결부, 중국의 구체적 실정과의 결부는 우리 당이 줄곧 강조하고 견지해온 것으로서 중국공산당 백년 력사의 가장 귀중한 경험이며 당의 사업이 끊임없이 성공한 법보이다.” 손업례는 다음과 같이 표했다. 습근평 총서기는 보고에서 “맑스주의를 고정불변의 교조로 간주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반드시 사상해방, 실사구시, 시대와 더불어 전진하고 진실을 추구하며 모든 것은 실제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것이 바로 우리 당의 사상로선의 요점이다.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은 바로 이 사상로선을 따라 형성된 것으로 반드시 이 사상로선을 따라 계속 풍부히 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두번째 결부는 반드시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와 결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습근평 총서기가 당 창건 100돐 경축대회에서 제기한 것으로서 20차 당대회 보고에서 또 깊이 있게 론술했다. 이는 당의 리론에 대한 또 하나의 중대한 혁신으로서 우리 당의 리론혁신의 새로운 구도를 개척했다.” 손업례는 다음과 같이 표했다. 이는 력사에 대한 심각한 총화이고 법칙에 대한 심각한 제시이며 또한 미래 리론발전에 대한 정확한 인도로서 중국공산주의자들의 새로운 각성, 새로운 인식의 높이를 대표했으며 우리 중국공산당과 중국인민의 강렬한 문화자신과 문화자각도 구현했다.

손업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20차 당대회 보고는 또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의 세계관과 방법론 즉 ‘여섯가지 반드시 견지’를 천명했다. 즉 인민지상을 견지하고 자신자립을 견지하며 계승혁신을 견지하고 문제방향을 견지하며 계통관념을 견지하고 천하를 가슴에 품는 것을 견지하는 것이다. 이것은 이 과학사상의 리론적 품격과 선명한 특점을 깊이 드러냈다. 우리는 이 사상을 학습하고 실천하면서 반드시 기본점을 확고히 파악하고 시종일관 이런 기본점을 견지해야 한다.

기자의 질문에 대답할 때 손업례는 다음과 같이 표했다. 우리는 기타 나라들이 자신의 발전 모식을 중국에 강요하는 것을 견결히 반대하며 중국모식을 ‘수출’하지 않으며 다른 나라에 중국을 ‘복제’할 것도 요구하지 않는다. 국가마다 자국의 실정에 알맞는 현대화의 길을 자주적으로 모색하려는 노력은 존중받아야 한다.

◆고품질 발전을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 건설하는 선차적인 임무로 삼고 발전의 질의 전반 국면과 장원한 의의를 뚜렷이 구현했다

20차 당대회 보고는 고품질 발전이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 건설하는 선차적인 임무라고 지적했고 이는 중국식 현대화의 본질적 요구라고 강조했다.

중앙개혁판공실 일상사업 분관 부주임이며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부주임인 목홍은 새시대에 진입해 우리 나라 사회의 주요 모순은 인민의 날따라 늘어나는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수요와 불균형, 불충분한 발전 사이의 모순으로 전환되였고 발전중의 모순과 문제는 발전의 질에 더욱 많이 구현되고 있다고 말했다.

“새 발전 리념을 관철하고 고품질 발전을 추동하는 것은 현대화 건설의 전반 국면과 관련되는 심각한 변혁으로서 더는 간단히 총생산액 성장률로 영웅을 가릴 것이 아니라 혁신을 제1동력으로, 조률을 내생적 특징으로, 록색을 보편적 형태로, 개방을 필연의 길로, 공동 향유을 근본 목적으로 하는 고품질 발전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당중앙은 강조하고 있다.” 목홍은 20차 당대회 보고는 발전의 질을 가장 뚜렷한 위치에 놓았고 경제, 사회, 문화, 생태 등 면에서 모두 고품질 발전의 요구를 구현했다고 말했다.

“20차 당대회 보고는 고품질 발전을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 건설하는 선차적인 임무로 삼았는데 이는 발전의 질의 전반 국면과 장원한 의의를 일층 구현했다.” 목홍은 20차 당대회 보고가 고품질 발전을 추동할 데 대해 제기한 전략적 포치에 대해 소개했다. 첫째, 새 발전국면을 다그쳐 구축한다. 둘째, 혁신구동의 발전전략을 확고하게 실시하고 혁신이 동력을 창출하게 한다. 셋째, 높은 수준의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를 구축하고 개혁이 활력을 창출하게 한다. 넷째, 향촌진흥을 전면 추진한다. 다섯째, 지역의 조률발전을 힘써 추진한다. 여섯째, 높은 수준의 대외개방을 추진한다.

◆법치건설을 전문 단락으로 론술하고 전문적으로 포치하여 전면 의법치국에 대한 고도로 되는 중시를 보여주었다

중앙정법위원회 비서장인 진일신은 20차 당대회 보고는 처음으로 법치건설을 단독으로 론술하고 전문적으로 포치했는데 이는 습근평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이 전면 의법치국에 대한 고도의 중시를 충분히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진일신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정치적 의의로부터 보면 이는 우리 당이 초지일관 법치건설을 추진하려는 굳센 결심을 일층 선포했고 우리 당이 과감히 혁명하고 건설에 능숙하며 용감하게 개혁하는 정당일뿐더러 더우기는 법치를 신앙하고 법치를 고수하며 법치를 건설하는 정당임을 과시했는바 우리 당이 전면적 의법치국을 견지하는 정치선언이다. 리론적 의의로부터 보면 이는 습근평 법치사상을 일층 풍부히 하고 중국공산당의 법에 의한 집권 법칙, 사회주의 법치건설 법칙, 인류사회 법치문명 발전 법칙에 대한 인식을 심화했는바 우리 당이 법치중국 건설을 추진하는 강령성 문헌이다. 실천적 의의로부터 보면 이는 새시대 당과 국가 사업의 포치를 일층 심화하고 확장했으며 국가 제반 사업의 법치화를 전면 추진하려는 것을 표명하였는바 우리 당의 국정운영의 중요한 치리방식이다.

“법치건설의 지위 역할, 총체적 요구와 중점 사업에 관하여 20차 당대회 보고는 전면적으로 론술했다.” 진일신은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첫째, 법치의 ‘요강’을 따를 것을 강조했는데 이 ‘요강’은 바로 보고에서 제기한 새시대 법치건설의 총체적 요구이다. 둘째, 법치의 ‘규칙’을 잘 세워야 할 것을 강조했는데 이 ‘규칙’은 바로 보고에서 제기한 헌법을 핵심으로 하는 중국특색 사회주의 법률 체계이다. 셋째, 법치의 ‘중점’에 정조준 할 것을 강조했는데 이 ‘중점’은 바로 보고에서 제기한 의법행정을 착실히 추진하는 것이다. 넷째, 법치의 ‘요점’을 뚜렷이 구현할 것을 강조했는데 이 ‘요점’은 바로 보고에서 제기한 엄격하고 공정한 사법이다. 다섯째, 법치의 ‘토대’를 다질 것을 강조했는데 이 ‘토대’가 바로 보고에서 제기한 법치사회를 다그쳐 건설하는 것이다.

◆새시대 당건설의 새로운 위대한 공정을 깊이있게 추진할 것을 포치하고 당을 전면적으로 엄하게 다스리는 체계를 건전히 할 것을 제기했다

중앙판공청 부주임 겸 조사연구실 주임인 당방유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 추진하는 관건은 당에 있고 당이 당을 관리하고 당을 전면적으로 엄하게 다스리는 데 있다. 새시대, 새 로정의 당의 사명 임무를 완수하려면 반드시 기치가 선명하게 당의 전면적 령도를 견지하고 강화하며 새시대 당 건설의 새로운 위대한 공정을 깊이 있게 추진해야 한다.

20차 당대회 보고는 확고부동하게 전면적으로 당을 엄하게 다스리고 새시대 당 건설의 새로운 위대한 공정을 깊이 있게 추진할 데 관해 한개 부분으로 단독 렬거하여 포치했다. 당방유는 이 부분 내용의 주요 특점은 당의 자기혁명을 뚜렷이 하고 당을 전면적으로 엄하게 다스리는 체계를 뚜렷이 하며 당의 정치건설을 통솔로 하는 것을 뚜렷이 하고 사상건당과 제도치당의 결부를 뚜렷이 하는 ‘네가지 뚜렷’이라고 소개했다.

20차 당대회는 여러 면의 의견을 통합하여 각급 당조직과 광범한 당원들의 희망에 부응했고 당규약에 대해 적절하게 개정했다.

“개정 후의 당규약은 맑스주의 중국화와 시대화의 최신 성과를 충분히 구현했고 19차 당대회 후 당중앙이 제기한 국정운영의 새 리념, 새 사상, 새 전략을 충분히 구현했으며 당 사업과 당 건설의 신선한 경험을 충분히 구현했는바 새시대 당 건설의 새로운 위대한 공정을 깊이 있게 추진하는 데 중대한 의의를 가진다.” 당방유는 20차 당대회가 당 건설에 관한 론술과 포치는 보고와 당규약을 결부시켜 학습하고 리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의 물음에 대답하면서 당방유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20차 당대회 보고는 당을 전면적으로 엄하게 다스리는 체계를 건전히 해야 한다고 제기했는데 이는 당의 전국대표대회 보고에서 처음으로 제기한 것이다. 우리 당은 장기적으로 집권한 맑스주의 정당과 세계에서 가장 큰 정당으로서 당의 원대한 목표와 력사적 사명, 당 대오의 방대한 규모와 광범위한 분포, 당이 직면한 중대 위험과 준엄한 도전은 모두 부분적, 분산적, 잠시적, 일반적이 아닌 총체적, 체계적, 지구적, 고표준적으로 당을 전면적으로 엄하게 다스리고 포치가 합리하고 내용이 과학적이며 요소가 구전하고 통일되고 고능률적인 당을 전면적으로 엄하게 다스리는 체계를 형성해야만 우리 당을 잘 건설할 수 있음을 결정한다.

◆반드시 대당 특유의 난제를 해결하는 명석함과 확고함을 시종일관 유지하고 당을 전면적으로 엄하게 다스리는 것이 영원한 진행형이고 당의 자기혁명이 영원한 진행형임을 명기해야 한다고 제기했다

20차 당대회 보고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 추진하는 관건은 당에 있다. 우리 당은 세계에서 가장 큰 맑스주의 집권당으로서 언제나 인민의 옹호를 받고 장기적인 집권지위를 공고화하고 반드시 대당 특유의 난제를 해결하는 명석함과 확고함을 시종일관 유지해야 한다.

중앙규률검사위원회 국가감찰위원회 선전부 부장인 왕건신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20차 당대회 보고는 전당이 당을 전면적으로 엄하게 다스리는 것은 영원한 진행형이고 당의 자기혁명은 영원한 진행형임을 명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당중앙의 집중통일령도를 견지하는 것을 둘러싸고 정치감독을 강화하고 당의 자기혁명 제도규범 체계를 완벽화하며 엄격한 관리를 기조로 삼아 기풍과 기강을 바로잡는 것을 견지하고 부패척결 투쟁의 난관공략전과 지구전에서 견결히 싸워 이겨야 한다.

기자의 물음에 대답하면서 왕건신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새시대 10년간 부패척결 투쟁의 과정은 파란만장했고 성과는 전세계가 주목할 만했지만 여전히 형세가 복잡하다. 부패와의 투쟁은 필사적인 투쟁인바 전진할 수 밖에 없고 절대 물러서지 못하며 이길 수 밖에 없고 절대 져서는 안된다. 20차 당대회의 전략 포치를 견결히 관철하고 압도적인 력량을 유지하며 부패할 엄두를 못내고 부패할 방법이 없으며 부패할 생각이 없는 기제가 동시에 한방향으로 종합적으로 힘을 발휘하여 부패척결 투쟁의 난관공략전과 지구전에서 견결히 싸워 이겨야 한다.

/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