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30대 조선족 부부, 고향 광동촌에 귀향하여 펼치는 인생 제 2막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3.06.14일 14:04
  북적이는 도시의 생활에 지친 현대인들은 종종 시골에서의 잔잔한 삶을 꿈꾼다. 공기 좋은 곳을 찾아 떠나는 캠핑이 뜨고, 조용한 힐링을 즐길 수 있는 농촌 민박이 인기를 타는 원인이 아닐가 싶다. 1박 2일, 하루 3~4시간 정도라면 시간과 마음의 여유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민박에 캠핑을 접목시켜 농촌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라면 더이상 말할 필요도 없다.

  “민박 창업에 대한 생각은 작년부터 있었어요.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 것은 올해 춘절 기간 연길이 관광도시로 급부상하면서 관광객들이 몰려드는 걸 보고 이때다 싶었죠.”

  향촌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화룡시 동성진 광동촌에서 나고 자란 전호남씨(89년생)가 귀향창업을 선택하게 된 계기다. 거기에 귀향창업을 적극 격려하고 지지하는 고향으로의 귀향은 그야말로 시기적절한 결정이였다.

  “아이가 커가고 있는데 성장단계에서 부모가 해줘야 될 역할이 있잖아요. 그런데 저는 외국에 있고 남편은 또 파견근무 형식으로 중국 여러 지역을 돌며 가족이 항상 떨어져 지냈었죠. 남편과 얘기를 많이 나눴던 것 같아요.” 안해 현향미씨(87년생)도 2022년 초에 긴 외국생활을 정리하고 고향으로 돌아오기로 결심했다.

  시기가 맞았고 기회가 닿았다. 독특한 민속풍정과 음식문화로 올해 춘절 핫하게 떠오른 연변의 관광 열기가 지역사회의 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민박 산업의 인기를 이끌었다. 그러던중 마침 촌의 식당 자리가 맡아 할 주인을 기다리던 참에 촌에서 기회를 제공해주면서 창업은 일사천리로 진행되였다.

  식당으로만 쓰던 장소를 민박과 식당을 결합시키는 모델로 바꿨다. 큰 부지면적에 마당이 넓은 특점을 살려 정원으로 인테리어를 해 놀이터를 만들고 캠핑장비를 놓았다. 정원 뒤편으로 남는 공터는 채소밭으로 가꿔 제철 채소를 심었다. ‘민박+캠핑+농촌 생활 체험’이 동시에 가능한 공간으로 업그레이드를 이뤘다.



  결심이 서니 추진력을 얻었던 것. 년초에 시작해 올해 4월에 이미 공사를 다 마치고 손님맞이에 나섰다. 음식이 맛있다고 엄지를 내밀어주는 관광객을 배웅할 때면, 민박에서 힐링을 얻었다고 재방문을 와주는 손님들을 접대할 때면 힘든 와중에도 힘이 난다고 말하는 전호남씨와 현향미씨다.

  “우리 시어머니랑 친정엄마가 직접 음식을 하셔서 그런지 손님들이 음식이 맛있다고 후기를 주시면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어요.”

  상에 올리는 음식은 주로 연변 특색음식들이다. 장국에 닭곰에 김치가 주를 이루는데 직접 담근 장과 김치 그리고 당일 한 닭곰은 이젠 인기메뉴로 자리매김 했다고 현향미씨는 자랑스런 소개를 덧붙였다.

  “힘들지만 함께라서 행복해요. 우리 애들이 잘 살아보겠다고 이렇게 노력하는데 옆에서 힘이 닿는 데까지 도와야죠.”

  식당 설거지에 여념이 없던 친정엄마도, 채소밭에 가을에 수확할 옥수수를 심던 시어머니도 자식들과 함께 일하는 요즘이 살맛난다고 이구동성으로 입을 모았다.

  그도 그럴 것이 마을 토박이로 일평생을 광동촌에서 살아온 부모님이 계시는 곳이자 전호남씨가 나서 자란 고향이였기에 무작정 창업에 뛰여들 수 있었다. 마을에 들어서면 마음이 편해진다고 한다. 정책의 바람을 타고 살기 좋은 아름다운 향촌으로 거듭난 마을의 변화에 감개무량하기도 하고 또 오랜만에 만나도 어제 본 것처럼 반갑게 맞아주는 마을사람들의 후덕한 인심을 느끼며 마음이 푸근해지군 한다.

  “여기에서 정착할 수 있었던 건 아낌없는 도움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많은 분들이 계시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나서 자란 고향이기도 하지만 참 사람 사는 냄새가 나는 살기 좋은 마을인 것 같습니다.”

  오래동안 터를 잡고 더불어 살아온 마을사람들은 가까운 이웃이 먼 친척보다 낫다는 말을 실감하게 한다. 갓 스타트를 뗀 사업이다보니 지금은 일단 가족단위로 경영 중에 있는데 관광객들이 많이 몰릴 때면 마을사람들이 너도나도 팔 걷고 도와주러 온다고 부부는 연신 고마움을 전하기도 했다.

  “앞으로 자리를 완전히 잡으면 인력을 늘여야죠. 지금은 주방만 알바를 고용하고 있는데 민박이 안정기에 들어서면 마음사람을 더 고용할 생각입니다.”

  아름다운 향촌으로 거듭나며 각광받고 있는 고향의 인기 덕분에 창업을 꿈 꿀 수 있은 이들은 고향 건설에 조그마한 힘이라도 보태고 싶다는 마음을 내비치기도 했다.

  “인연은 인연인가보죠. 지금의 이 민박자리가 예전에 제가 다니던 광동유치원 옛터였어요. 구조는 옛날 그대로예요. 내부만 조금 바뀌였죠.”

  건물에 숨겨진 뒤이야기를 전하며 옛추억을 소환한 전호남씨는 또 다른 의미로 가슴 뛰는 도전이라며 웃었다. 그제날 본인이 뛰여놀던 유치원 자리로 돌아와 부모손 쥐고 사회에 첫발을 내디디던 그때처럼, 지금은 안해의 손을 잡고 귀향창업의 첫발을 뗐다.

  두 부부는 고향에서 잘 살아보고 싶다는 말을 여러번 강조했다. 먼 후날을 내다보고 큰 계획을 그린다기보다는 지금처럼 열심히 일하면서 보람을 쌓겠다며 미래를 말했다.

  “앞으로도 쭉 고향에서 의미 있는 일을 하며 살고 싶어요. 고향에 정착해 고향에서 성취를 느끼며 살고 싶어요.”

  도시 생활을 접은 부부는 고향 농촌에 돌아와 인생 2막을 열고자 한다. 황금빛 미래를 그린다.

  출처:길림신문

  편집:김철진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8%
30대 31%
40대 46%
50대 8%
60대 8%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