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인민일보 화음]공동안보 구축하고 항구적 평화 건설하자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11.03일 13:33



제10회 북경향산포럼 현장. /중국군넷

10월 31일‘공동안보와 항구적인 평화’를 주제로 한 제10회 북경향산론단이 페막됐다. 규모나 차원을 볼 때 본기 론단은 사상 최고수준을 기록했다. 대회참가측 사이의 광범한 교류, 심지어 치렬한 론쟁은 평등과 개방, 포용, 참조의 리념을 충분히 체현했으며 지혜를 모으고 공감대를 확대하며 상호신뢰를 증진하는 효과에 도달했다. 북경향산론단의 영향력이 부단히 확대되는 것은 평화와 안보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중시를 반영하며 글로벌 안보 창의를 관철하고 글로벌 안보 협력을 추진하고 있는 중국에 대한 신임과 지지를 체현한다.

당면 안보문제의 련동성, 다국성, 다양성이 각인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안보문제가 속출하고 지역 충돌과 지역 정세의 파동이 다발하며 전통과 비전통적 안보 위협이 겹쳐 나타나고 있다. 글로벌 안보 도전하에서 안보 분야의 난관을 타파하려면 반드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대국 관계에서 아시아-태평양 안보, 인공지능에서 위험부담 통제, 새 중동 안보 구도에서 유럽평화기제에까지 본기 론단의 여러 대화회의와 토론의제 등은 글로벌 안보문제에 초점을 맞췄으며 인솔과 포용성으로 각측에 광활한 교류무대를 제공했다. 론단 참석자들 사이의 솔직한 교류와 글로벌 평화안보를 위한 공동모색은 당면 국제정세에 있어서 중요한 적극적 의의를 갖는다.

스리랑카 해군 전임 사령관 데시르바는 안보문제의 해결에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출로를 찾을 수 있다며 북경향산론단은 이러한 중요한 무대라고 말했다.

각자의 합리한 관심을 서로 존중하고 안보 요구에 대한 모든 국가의 평등한 권리를 확보하는 것은 공동 안보와 항구적인 평화를 구축하고 수호하는 중요한 전제이다.

본기 론단은 전원회의 절차에서 ‘글로벌 안보에서의 발전도상국의 역할’이라는 의제를 전문 설치하고 분조회의와 소형 토론회 절차에 ‘글로벌 남방’과 글로벌 안보 관리, 브릭스국가의 회원 확충 의의, 글로벌화에 대한 발전도상국의 기대 등 의제를 설치했다. 그리고 회의발언에서 중소국가의 대표들이 상당한 비례를 점하도록 해 발전도상국의 큰 환영을 받았다. 탄자니아-중국 친선추진회 카하마 비서장은 중국의 중요한 기여가 바로 과거에 국제사회로부터 무시당했던 목소리를 지금 우렁차게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북경향산론단은 중국이 글로벌 안보 창의를 실천하는 중요하고 실무적인 조치이기도 하다. 올 2월, 중국은 〈글로벌 안보 창의 개념 문건을 발표하고 창의 기틀내에서 20가지 중점 협력방향을 제출했다. 그리고 창의 협력무대와 기제에 대해 건설적인 구상을 제출했다. 본기 론단에 출석한 여러 나라 국방부장들은 세계평화를 수호하고 지역발전을 추진하는 과정에서의 중국의 기여를 높이 긍정했다. 벨라루씨 헤레닌 국방장관은 국제사회의 공동한 노력하에 글로벌 안보 창의를 관철하고 각국의 평화공존을 실현하길 희망했다.

독립자주적인 평화외교정책을 확고부동하게 관철하고 있는 중국은 시종 사실 자체의 시비곡직에 따라 자기의 립장과 정책을 결정하고 국제관계의 기본준칙과 국제 공평과 정의를 수호했다. 세계 평화와 발전을 확고부동하게 수호하는 과정에서 자기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는 중국은 자신의 발전을 통해 세계 평화와 발전을 수호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다자 안보협력을 적극 추진하고 교섭외교를 적극 전개하면서 초점문제에 대한 정치적 해결을 위해 다함없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또한 각측과 함께 반테로, 사이버, 식량, 기후변화 등 비전통적 안보 령역의 협력에 진력하고 국제 안보 분야의 대화와 교류무대 그리고 기제를 보완했다.

중국은 각측과 손잡고 공동협상, 공동건설을 추진하고 합심해 동행하면서 글로벌 안보 창의가 실속있게 관철되도록 추진하면서 대국의 책임을 충분히 보여주었다.

인류운명공동체 그리고 평화와 발전, 협력과 공생은 막을수 없는 대세이다. 중국은 시종 공동, 종합, 협력, 지속가능의 안보관을 견지하고 평화를 사랑하고 발전을 도모하는 모든 국제사회의 성원과 함께 글로벌 안보 창의를 관철하고 창의의 내실과 실천을 풍부히 하면서 인류의 공동 안보, 세계의 항구적인 평화를 위해 새로운 기여를 할 것이다.

/중앙방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10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