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습근평 미국 대통령 바이든과 중미 정상 회담 거행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11.17일 10:33



현지시간으로 11월 15일, 국가주석 습근평은 미국 샌프랜씨스코 파이폴리장원에서 미국 대통령 바이든과 중미 정상회담을 거행했다.



현지시간으로 11월 15일, 국가주석 습근평은 미국 샌프랜씨스코 파이폴리장원에서 미국 대통령 바이든과 중미 정상회담을 거행했다.

[샌프랜씨스코 11월 15일발 신화통신] 현지시간으로 11월 15일, 국가주석 습근평은 미국 샌프랜씨스코 파이폴리장원에서 미국 대통령 바이든과 중미 정상회담을 거행했다. 량국 정상은 중미관계의 전략성, 전반성, 방향성 문제와 세계 평화와 발전에 관계되는 중대한 문제에 대해 솔직하고 깊이있게 의견을 나누었다.

습근평은 파이폴리장원에 도착하여 바이든의 열정적인 영접을 받았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오늘날 세계는 백년간 전례 없던 큰 변국을 겪고 있다. 중미 앞에는 두가지 선택이 놓여있다. 하나는 단결협력을 강화하고 손잡고 세계적인 도전에 대응하여 세계의 안전과 번영을 촉진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제로섬(零和思维) 사유를 가지고 진영대립을 선동하여 세계를 불안정과 분렬의 길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다. 두가지 선택은 두가지 방향을 대표하며 인류의 미래와 지구의 미래를 결정하게 된다.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쌍무관계로서의 중미 관계를 이 큰 배경에서 사고하고 계획해야 한다. 중국과 미국이 서로 접촉하지 않아서는 안되며 상대방을 개변시키는 것은 현실에 맞지 않으며 충돌과 대항으로 인한 후과는 그 누구도 감당할 수 없다. 대국의 경쟁은 중미 량국과 세계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이 지구는 중미 량국을 다 수용할 수 있다. 중국과 미국 각자의 성공은 서로에게 기회를 가져다준다.

습근평은 중국식 현대화의 본질적 특징과 내함의의 및 중국의 발전전망과 전략적 의도를 깊이있게 설명했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중국의 발전에는 자체의 론리와 법칙이 있다. 중국은 현재 중국식 현대화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식민지 략탈의 옛길을 걷지도 않고 나라가 강대해지면 패권을 추구하는 그릇된 길을 걷지도 않으며 의식형태의 수출을 하지 않는다. 중국이 미국을 추월하거나 대체할 계획이 없기 때문에 미국도 중국을 억누르려는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상호존중, 평화공존, 협력상생은 50년 중미 관계의 력사에서 얻어낸 경험이자 력사상 대국의 충돌이 가져다준 계시로서 중미가 공동으로 노력해야 할 방향이다. 이번 샌프랜씨스코 회담에서 중미는 마땅히 새로운 비전이 있어야 하며 공동으로 노력하여 중미 관계의 5개 기둥을 구축해야 한다.

첫째, 공동으로 정확한 인지를 수립해야 한다. 중국은 안정적이고 건강하며 지속 가능한 중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시종 노력해왔다. 동시에 중국은 반드시 수호해야 할 리익,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 반드시 지켜야 할 최저선이 있다. 량국이 동반자가 되여 서로 존중하고 평화롭게 공존하기를 바란다.

둘째, 공동으로 분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해야 한다. 분쟁이 량국 사이에 가로놓인 심연이 되게 해서는 안되며 방법을 강구하여 서로 마주 향해 나아가는 다리를 놓아야 한다. 쌍방은 서로의 원칙 최저선을 리해해야 하고 들볶거나 문제를 일으키거나 한계를 넘어서지 말아야 하며 많이 소통하고 많이 대화하고 많이 상의하여 분쟁과 의외사고를 랭정하게 처리해야 한다.

셋째, 공동으로 상호 리익이 되는 협력을 추진해야 한다. 중국과 미국은 경제무역, 농업 등 전통적인 분야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인공지능 등 신흥분야를 포함하여 많은 분야에서 광범위한 공통리익이 존재한다. 현 상황에서 량국의 공동리익은 줄어든 것이 아니라 더 많아졌다. 쌍방은 외교, 경제, 금융, 상업, 농업 등 분야에서 회복되였거나 구축된 기제를 충분히 활용하고 마약금지, 사법집행, 인공지능, 과학 기술 등 분야에서 협력을 전개해야 한다.

넷째, 공동으로 대국의 책임을 짊어져야 한다. 인류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자면 대국의 협력을 떠날 수 없다. 중미 량국은 본보기가 되여 국제문제와 지역문제에서의 조률과 협력을 강화하고 전세계에 더 많은 공공상품을 제공해야 한다. 쌍방이 제기한 창의는 서로 개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조률적으로 접목시킬 수도 있어야 하며 합력을 형성하고 세계에 복지를 마련해야 한다.

다섯째, 공동으로 인문교류를 촉진해야 한다. 량국 항공편을 늘이고 관광협력을 촉진하며 지역교류를 확대하고 교육, 장애인 사무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며 인문교류를 저애하는 부정적 요소를 줄이고 량국 인민이 더 많은 왕래와 교류를 하도록 격려하고 지지함으로써 중미 관계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기반을 다져야 한다.

습근평은 대만 문제에 대한 원칙과 립장을 깊이 있게 설명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대만문제는 시종 중미 관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민감한 문제이다. 중국은 미국이 발리섬 회담에서 한 적극적인 태도표시를 중시한다. 미국은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태도를 구체적인 행동으로 구현해야 하며 대만 무장을 중지하고 중국의 평화적 통일을 지지해야 한다. 중국은 결국 통일될 것이며 또 필연적으로 통일될 것이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미국은 수출통제, 투자심사, 일방적인 제재 등 분야에서 끊임없이 중국을 겨냥한 조치를 취해 중국의 정당한 리익을 엄중하게 훼손했다. 중국의 발전은 혁신에 의해 추진되는바 중국의 과학기술을 억압하는 것은 바로 중국의 고품질 발전을 억제하고 중국인민의 발전권리를 박탈하는 것이다. 중국의 발전 장대에는 내생적 론리가 있으며 외부의 힘으로는 막을 수 없다. 미국이 중국의 관심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행동을 취해 일방적인 제재를 취소하고 중국기업에 공평하고 공정하며 무차별적인 환경을 제공하기를 바란다.

바이든은 습근평이 초청에 응해 중미 정상회담에 참가한 데 대해 열렬한 환영을 표했다. 바이든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지난해 나는 습근평 주석과 함께 발리에서 중요회담을 가졌다. 샌프랜씨스코는 중국사람들이 가장 먼저 미국에 도착한 곳이고 미국과 중국이 서명에 동참한 곳이며 미국과 중국이 가장 먼저 우호도시를 만든 곳이다. 오늘 우리가 샌프랜씨스코에서 재차 대면하여 회담을 진행하는 것은 특수하고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바 발리회담의 토대에서 새로운 공감대와 성과를 얻기를 기대한다.

바이든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시종 미중 관계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쌍무관계이고 미중 충돌은 피면할 수 있으며 안정적이고 발전하는 중국은 미국과 세계의 리익에 부합되고 중국의 경제성장은 미국에도 유리하고 세계에도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미중 관계의 안정을 유지하고 충돌을 방지하고 분쟁을 통제하며 쌍방의 리익에 부합되는 령역에서 협력을 전개하는 것은 량국이 각자와 공동으로 직면한 문제에 보다 잘 대응하는 데 유리하다. 나는 발리 회담에서 미국이 새로운 랭전을 추구하지 않고 중국의 체제변화를 추구하지 않으며 동맹관계의 강화를 통해 중국을 반대하지 않고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으며 중국과 충돌할 의사가 없다는 5가지 약속을 재확인하고 싶다. 미중 경제는 상호 의존적이며 미국은 중국이 부유하게 발전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중국의 발전을 억제하거나 중국과의 관계를 끊으려고 하지 않는다. 미국은 하나의 중국 정책을 준수한다. 량측의 각 부문과 각급에서 대화하는 것을 환영하며 중국과 개방적이고 솔직한 소통을 계속하여 료해를 증진하고 오해를 피하며 분쟁을 통제할 의향이 있다. 미국은 중국과 경제무역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기후변화, 마약금지, 인공지능 등 중요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며 량국이 직항 항공편을 늘이고 교육과학기술 교류와 인적교류를 확대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량국 정상은 발리회담 이후 미중 관계의 지도원칙을 확립하기 위한 량측 단체의 노력을 인정한다며 상호 존중하고 평화공존하며 소통을 유지하고 충돌을 방지하며 을 준수하고 공동의 리익이 있는 분야에서 협력하고 량국 관계의 경쟁 요소를 책임감있게 통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량국 정상은 량측 단체가 이 문제를 계속 론의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량국 정상은 인공지능 정부간 대화 구축, 마약금지 협력을 위한 중미 마약금지협력사업조를 설립하고 평등과 존중을 기반으로 한 량군 고위층 소통, 중미 국방부 실무회담, 중미 해상군사안전협상기제 회의를 재개하여 중미 량군 작전구 지도자 통화를 전개하며 래년초에 항공편을 대폭 증가하고 교육, 류학생, 청년, 문화, 체육, 공상업계의 교류를 확대하는 등 중미 각 분야의 대화협력을 추동하고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량국 정상은 현재 관건적인 10년 동안 기후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중국과 미국이 노력을 가속화하는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2020년대 국내 배출 감소 행동, 유엔 기후변화 두바이회의(COP28) 성공 공동 추진, 구체적인 기후 행동을 가속화하기 위한 중미 ‘21세기 20년대 기후행동 강화 사업조’ 가동으로 구체적인 기후행동을 다그친 것을 포함하여 최근 량국 기후 특사의 적극적인 론의에 환영을 표했다.

회담 후 바이든은 습근평을 위해 오찬을 열었다. 량국 정상은 공동 관심사인 이스라엘-팔레스티나 분쟁 등 국제문제와 지역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바이든은 또 습근평을 초청하여 파이폴리리장원에서 산책했으며 습근평을 직접 차까지 배웅하고 작별인사를 했다.

이번 회담은 적극적이고 전면적이며 건설적인 것들이 많아 중미 관계를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데 방향을 제시했다. 샌프랜씨스코는 중미 관계를 안정시키는 새로운 출발점이 되여야 한다. 량국 정상은 량측 팀에 발리회담 공동인식을 시달하는 토대에서 이번 회담에서 달성한 새로운 비전을 적시에 수행하도록 지시했다. 량국 정상은 계속 정기적인 련락을 유지하기로 합의했다.

채기, 왕의가 상술한 활동에 참가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