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2014년 중국 금융시장 전망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01.08일 09:28
주가

주요 IB가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소폭 상향 조정하는 가운데, 주가도 낙폭 과다 등으로 저평가되어 상승이 예상된다. 다만 증시의 구조적 문제점 등이 상승폭을 제한할 전망이다. 올해 중국경제는 선진국 경기 회복 등으로 대외 수요와 국내 소비가 작년에 비해서는 다소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IB들은 작년 12월 들어 금년도 분기성장률 전망치를 소폭 상향 조정했다. 특히 ADB는 민간부문의 소비와 투자 증가 및 미국의 경기 회복 등을 이유로 2013년과 2014년 성장률 전망치를 모두 0.1%p 상향조정했다.(전망치: 2013년 7.6%→7.7%, 2014년 7.4%→7.5%)

한편, 지난해 말 주가도 `07년 고점대비로는 65.3%나 하락해 상장기업 이익을 반영한 주가수익률(PER)이 지난해 말 역대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표 참고> 다만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의 부작용 외에도, 중국내부적으로 정부가 금융디레버리징을 추진하는 가운데, 상장기업의 투명성 부족, 비유통주 공급 등 중국증시의 구조적인 문제점이 지속되어 상승폭을 제한할 전망이다. 주요 IB들은 중국 당국의 유동성 억제 정책을 올해 경기회복을 제한하는 핵심 요인으로 지목했다.


연도별 주가이익률(PER)

<자료: CEIC, 2013년 PER은 12월말 기준>

한편, 중국증시는 2012년 중국 상무부 연구원이 1,689개의 상장사를 조사한 결과, 48.7%인 823개 기업이 분식회계 의혹을 받을 정도로 투명성이 결여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금년 중 비유통주의 유통 전환 물량은 지난해의 42%수준으로 감소하나, 정부의 매각자제 권고 등으로 누적된 해제물량의 실제 매각 비중이 11.7%에 불과 하여, 향후 주가가 상승할 경우 동 매물이 시장에 출현될 가능성이 높다.


환율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시행과 중국의 환율 변동폭 확대 예상에도 불구, 금년 중 위안화 환율은 소폭(2%내외) 절상세 유지 예상. 다만, 양방향 변동성은 커질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4분기 위안화선물환율(12M)에 반영된 절하 예상폭이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발표된(12/19) 이후에도 오히려 축소되는 추세다.(절하 반영폭: 2013년 상반기 1.5%→12월 1.0%)

주요 IB 들은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방침에도 불구, 금년 중 위안화가 0.8% 절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기본적으로 중국경제의 위축 우려가 완화된 데에 원인이 있을 것이나, 대외적으로도 미국의 경기회복이 가시화되고 있고, 양적완화 축소 규모도 크지 않은 데도 원인이 있다.

또한 여타 선진국이 기존의 양적완화 정책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의 환율개혁 가속화, 위안화 국제화 진전 및 무역수지흑자 지속 등이 위안화 강세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실제로, 지난해 10~11월 중 인민은행의 시중 외환매입 규모가 83.9억달러로 2012년 전체 규모 49.5억달러를 상회해 국제자금의 대중국 유입도 지속적인 추세를 보였다. 다만, 중국 내부적으로 환율 및 금리 시장화 등 금융개혁 조치의 부작용이 복잡한 대외경제 환경과 맞물려 위안화 환율의 양방향 변동성이 지난해에 비해 커질 여지는 상당하다.

올해 중 환율개혁의 일환으로 일일 변동 허용폭이 기존 1.0%에서 1.5~2.0%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일반적이다. 인민은행은 2012년 4월 일일 변동폭을 기존 0.5%에서 1.0%로 확대한데 이어, 추가 확대를 검토해 왔으며, 장기적으로 환율결정 메커니즘을 시장화한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금리

소폭의 금리 인상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고, 은행 경영환경 악화 등 금융 개혁의 부작용과 전반적인 유동성 축소 조치 등으로 지난해 발생한 시중자금경색 현상이 지속될 전망이다. 당국이 기본적으로 과잉 유동성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물가상승률이 3.1% 내외로 지난해 2.7%보다 다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물가 상승률이 당국의 억제 목표치 3.5%이내에 머물고, 금리인상의 경우 효과 보다는 부작용이 더 커 미국 등 주요 선진국의 통화 정책 등 대내외 환경에 따라 유동적일 가능성이 높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금리자유화 조치 등으로 은행의 순이자 마진이 감소하면서, 금년 중 소형은행의 경영환경이 더욱 악화되어 1~2개의 은행이 파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7월 실시한 대출금리의 하한선 폐지로 은행의 대출 경쟁이 과거에 비해 커진 상황. 이로 인해 향후 2년간 은행들의 추가 소요 자금이 천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맥킨지는 중국은행들이 금리 자유화 등으로 인한 경쟁 심화로 향후 5년간 약 2조위안 규모의 주식 및 채권 발행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은행감독위원회는 국제기준보다 다소 강화된 중국판 바젤3를 지난해 1월 도입한 이후 그 적용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 중. 특히, 은행의 단기 유동성 커버 비율(Liquidity Coverage Ratio)을 2014년 60%에서 2018년 100%로 확대할 계획을 밝혔다.


시사점

금융개혁 강화에 따른 시장개방 확대 등 기회요인은 활용해야 할 것이나, 자금경색 등 금융시장 불안이 상시화될 수 있음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중국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채권시장의 발전 등 전반적인 금융시장 개혁 및 개방 현황을 면밀히 관찰하고 대응 방안 마련을 검토하고 있다. 또 외자기업 상장을 위한 전용증시가 출범할 경우, 중국내 IPO 및 채권발행 등 풍부한 중국자금의 활용 기회가 확대될 전망이다. 그러나 중국 당국의 환율 변동폭 확대, 금융디레버리징, 증시구조 개혁, 토빈세 도입 등 내부 불안 요인이 미국 등 선진국의 통화정책과 맞물려 금융시장 불안요인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

최근 중국 당국이 상장기업의 폐지 규제를 강화하는 한편, 올해 중으로 외국자본에 대한 토빈세 도입도 검토 중이다. 특히, 위안화의 대외 사용이 크게 증가한 가운데, 역내외 상이한 유동성 조절에 따른 재정 거래와 변동성도 상대적으로 커질 우려가 있다. 전체적으로 금융위기와 같은 대형 불안요인보다는 정책 리스크 등에 따른 중소형 충격이 상시화되고, 이로 인한 국제금융시장 파급 영향도 지속될 전망이다.



상하이방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7%
10대 0%
20대 33%
30대 0%
40대 3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33%
10대 0%
20대 0%
30대 3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