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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률감독 "한국사회,아직 다문화 사회 아니다"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02.28일 10:30

▲ 영화 '풍경'에서 동티모르 출신 아우구스티노 씨가 치료를 위해 한국을 떠나는 길에 매일 밤 어머니의 꿈을 꾼다고 밝히는 모습.


"한국사회, 아직 다문화 사회라고 부르긴 어렵다"

조선족 동포로 옌볜 대학교 교수를 하다 영화감독으로 전업한 장률 감독의 카메라와 마이크는 집요하게 이주노동자들을 따라다니고 있었다. 지난 26일 부산대 효원산학협동관.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됐던 '풍경'이 상영됐다. 상영 후 부산대 한국민족문화연구소 HK로컬리티의인문학연구단 초청으로 이곳을 찾은 장 감독의 강연도 이어졌다.

그의 이전 극영화에서는 조선족과 탈북자 등 경계에 선 사람들이 주연이었다. 첫 다큐멘터리인 '풍경'에선 또 다른 경계인 한국의 이주노동자들에게 주목했다. 가구공장, 선반작업장, 축산물 가공공장, 비닐하우스…. 3D업종이라 기피한 수많은 일자리를 그들이 조용히 메우고 있었다. 영화는 그들의 근로조건과 고충을 따지지 않았다. 밤에 무슨 꿈을 꾸었는지만 물었다.

"현실적인 걸 물으면 인터뷰를 잘 안 해 주려고 합니다. 이주노동자를 다룬 다큐멘터리가 수십 편 제작되고 있다는데 그들도 피곤하겠지요. 그런데 밤에 꾼 꿈 중에 잊히지 않는 꿈이 무엇이냐고 물어 보니 대부분 인터뷰에 응하더란 말입니다. 그래서 딱 그거 하나만 물었습니다. 꿈도 현실과 연결되어 있으니까요."

조선족 출신 장률 영화감독

이주노동자 다룬 다큐 '풍경'

부산대서 상영 후 강연회

"과도한 관심은 오히려 부담

따뜻한 눈길로 지켜봐 주길"
당분간 만날 수 없는 고향과 가족이 아련하게, 때로는 고통스럽게 이주노동자들의 밤을 채우고 있었다. 그들의 꿈은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 카메라가 급히 거리를 달리다 숨을 헐떡이며 어느 골목에 멈춰 서 길바닥에 누워 하늘을 보는 앵글로 영화는 끝난다. "이주노동자들의 호흡과 그들의 시선을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공간에서 살아야 하는 이주민들의 불안이, 급히 뛰고 숨을 헐떡이고 헤매고 드러눕는 모습으로 표현된 거죠."

어느새 한국 사회의 한 풍경이 되어 있는 이주노동자들, 대상이자 객체였던 그들을 주인공으로 카메라에 담으며 그는 한 가지 원칙을 세웠다. 이주노동자와 주변 한국인 동료와 사용자까지 모든 사람의 동의를 받아야 촬영하겠다는 것이었다. "내가 영화를 찍는 것보다 그들의 노동과 생활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감춰진 것을 드러내는 긴장감은 떨어지고 다소 거리를 둔 느슨한 일상이 이어진다.

그가 영화를 찍으며 견지한 이런 태도는 결국 다른 문화를 대하는 태도와 직결된다. "한국 사회를 아직 다문화 사회라고 부르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다문화는 서로 영향을 주는 건데 아직은 일방적이거든요. 이주민들이 마음을 편안히 할 수 있도록 약간의 거리를 두고 따뜻한 눈길로 지켜봐 주면 좋겠어요." 과도한 관심이 오히려 그들을 위축시키는 경우도 있고, 몇몇 사례를 그들의 문화로 쉽게 일반화해 버리는 오류도 잦다는 것이 장 감독의 진단이다.

장 감독은 박해일과 신민아가 주연으로 출연한 극영화 '경주'의 후반작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주연들만 봐도 이번 영화는 대중성이 좀 높을 것 같다'하니 "내 영화는 언제나 대중성 있다고 생각한다"며 너털웃음을 지었다.

부산일보 이호진 기자 jiny@bus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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