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이틀이면 ‘셀프 낙태약’이 내 손 안에…

[기타] | 발행시간: 2012.03.28일 07:43
■ 낙태시술 단속 강화하자 불법 약 판매 기승… 경찰 수사

국내에서 불법 유통되고 있는 낙태약 ‘미페진’. 국내에서 시판되는 사후피임약과 달리 수정란이 착상에 성공해 태아가 자라고 있는 상태에서 낙태시키는 약이다. 구글 이미지

해외 낙태약이 온라인을 통해 국내에서 불법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산부인과 낙태 시술이 사실상 사라지자 비교적 간단하고 저렴하게 태아를 지울 수 있는 이른바 ‘셀프 낙태약’이 빠르게 퍼지고 있는 것이다. 주로 태국 등 동남아에 거주하는 한인들이 현지에서 약을 대리구매한 뒤 35만∼50만 원을 받고 한국으로 국제 배송하는 방식으로 거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의 약은 ‘RU486(미페프리스톤, 미페진, 미페프렉스)’으로, 국내에서 시판되는 사후피임약과 달리 수정란이 착상에 성공해 태아가 자라고 있는 상태에서 낙태시키는 약이다. 한국에서는 낙태가 불법이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유통될 수 없다. 프랑스나 미국 등에서도 시판은 되지만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거친 뒤 출혈 위험이 없는 임신부에 한해 초기 임신 단계에만 복용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전문가 진단이나 복용안내 없이 ‘임신 9주 전까지는 먹기만 하면 무조건 낙태된다’고 온라인상에 잘못 알려져 있는 탓에 남용과 그에 따른 부작용이 심각한 상황이다.

기자가 구글과 네이버, 다음에 각각 ‘미페프리스톤’ ‘RU486’ 등 약 이름을 검색하자 약을 판매한다는 광고 글 10여 개가 떴다. 이 중 두 명의 판매자에게 원치 않은 임신을 한 학생으로 가장해 e메일을 보내본 결과 양쪽 모두 24시간 내로 “약만 먹으면 낙태할 수 있다”는 내용의 답장이 왔다.

태국에서 약을 구매대행하고 있다는 한 남성 판매자는 “임신 7주 이내에 먹으면 유산효과를 볼 수 있다. 복용 후 8∼12일에 출혈이 생기면 낙태에 성공한 것이다. 사출된 태아를 체외로 배출하게 하는 유도분만제까지 포함해 5알에 선불 35만 원, 배송기간은 서울 경기 2일, 그 외 지방은 3일이다”는 답장을 보내왔다. 이어진 국제전화 통화에서 그는 “구역질과 어지러움이 있을 수 있지만 좀 참으면 되니 불안해할 것 없다”며 “화장품처럼 잘 포장해서 보내면 세관에도 절대 걸리지 않으니 걱정 말라”고 안심시켰다. 그는 통화 내내 “우리가 파는 건 중국산 짝퉁 낙태약과는 차원이 다른 미국산 정품”이라고 강조했다. 다른 판매자 역시 “이틀이면 약을 구할 수 있으니 원하면 입금부터 하라”는 e메일을 보내왔다.

전문가 진단 없이 낙태약을 복용한 뒤 후유증에 시달리는 피해자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온라인 게시판마다 ‘약을 먹은 뒤 하혈이 멈추지 않는다’ ‘약을 먹었는데도 임신테스트기에 양성으로 나온다’는 등 관련 글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 대부분 산부인과가 낙태 시술을 엄격하게 금지하다 보니 아이를 책임질 수 없는 청소년층의 문의와 상담이 줄을 이었다. A 양(16)은 네이버 지식인에 “지난해에 낙태약을 먹고 아이를 지웠는데 부작용이 심해 불임이 되는 건 아닌지 불안하다”는 글을 올렸다. 온라인 거래 과정에서 사기도 적잖이 발생한다. 스스로를 미성년자 학생이라 소개한 B 양은 “낙태수술을 받지 못해 남자친구와 어렵게 50만 원을 모아 태국 판매자에게 보냈는데 입금 직후 연락이 끊겼다”며 “불법 낙태약을 구매하려던 거라 경찰에 신고도 못했다”고 하소연했다.

‘진정으로 산부인과를 걱정하는 의사들의 모임’ 대변인인 최안나 산부인과 전문의는 “임신주기를 정확히 알지 못해 약을 잘못 복용한 경우 과다 출혈로 응급수술까지 갈 수 있다”며 “자살 사이트에서 청산가리가 유통되는 것과 같은 상황인데도 정부는 온라인상의 불법 낙태약 유통에 손을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찰은 계좌추적 등을 통해 광고 글을 올린 판매책을 추적하고 있다.

동아닷컴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 사후응급피임약 ::

고용량의 호르몬제로 배란을 방해하거나 수정란의 착상을 차단해 임신을 막는 응급약. 의사 처방 아래 성관계 이후 늦어도 72시간 안에 복용해야 함.

낙태약

수정란이 착상된 이후 하혈을 유도해 이미 자라고 있는 태아를 사출시키는 약. 프랑스와 미국 등에서는 전문의 상담을 거쳐 임신 6주 이내의 임신 초기에 복용. 낙태가 불법인 국내에서는 유통될 수 없음.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25%
40대 13%
50대 0%
60대 13%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13%
30대 25%
40대 13%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