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과학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MS 윈도10] 주목해야 할 7가지 새 기능

[기타] | 발행시간: 2015.01.22일 14:08

테리 마이어슨 마이크로소프트 수석 부사장(OS 부문)이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주 레드몬드 본사에서 '윈도 10'을 설명하고 있다. /MS 제공

마이크로소프트(MS)가 21일(현지시각) 새 운영체제(OS) ‘윈도 10’을 공개했다.

MS는 2012년 8월 윈도 8을 출시한 지 2년 5개월 만에 OS에 대대적인 변화를 가했다.

테리 마이어슨 OS부문장은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 본사에서 열린 소비자 프리뷰 행사에서 “오늘은 윈도 역사에서 기념비적인 날로, 윈도 10이 게임의 법칙을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윈도 10은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이전 버전인 윈도 7·윈도 8.1 사용자와 스마트폰 OS인 윈도 폰 8.1 사용자는 1년 내에 윈도 10으로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윈도 10의 대표적인 기능을 알아본다.

① 새 브라우저 ‘프로젝트 스파르탄’

MS는 새로운 브라우저 ‘프로젝트 스파르탄(Project Spartan)’을 공개했다. 이 브라우저는 구글의 크롬과 모질라의 파이어폭스처럼 기본 프로그램이 가볍다는 게 MS의 설명이다.



윈도 10은 엑스박스 원(Xbox One) 게임을 스트리밍으로 즐기는 기능을 추가했다. /MS 제공

프로젝트 스타르탄이 이전 윈도에 탑재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대체할지는 불확실하다. 프로젝트 스파르탄은 윈도 10 인사이더 버전을 쓸 초기 체험자에게 먼저 공개되고 이후 윈도 폰에도 탑재된다.

② 음성인식 ‘코타나’

윈도 10에는 음성인식 기능인 코타나(Cortana)가 들어있다. 애플의 ‘시리’와 비슷한 코타나는 그동안 윈도 폰에만 들어 있었다.

코타나는 개인비서 역할을 한다. 한 예로, PC에 저장된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열고 싶으면 음성으로 명령할 수 있다.

③ 증강현실 홀로그램 도입

MS는 윈도 10에 입체화상 기술인 홀로그램 기능을 결합했다. MS는 홀로그램 이미지를 볼 수 있는 헤드셋 ‘홀로렌즈’와 응용 프로그램 개발도구 ‘홀로스튜디오’도 함께 소개했다.

고글처럼 생긴 홀로렌즈를 머리에 쓰면 윈도 10의 여러 기능을 홀로그램으로 이용할 수 있다. 컴퓨터 화면을 직접 만지지 않아도 공중에서 손가락으로 앱을 실행시키고 음성으로 명령을 내릴 수도 있다.

④ 터치스크린 장비 ‘서피스 허브’



윈도 10은 기기별 호환성을 높였다. /MS 제공

MS는 화이트보드처럼 생긴 84인치 터치스크린 ‘서피스 허브(Surface Hub)’도 선보였다. 서피스 허브는 4K 디스플레이를 장착했으며, 센서와 카메라, 스피커, 마이크로폰 등을 탑재했다.

서피스 허브는 협업 생산성을 강화하는 장치라는 게 MS의 설명이다. 내부에 윈도 10이 들어 있으며, 스카이프 등을 이용해 화상회의도 할 수 있다.

⑤ ‘엑스박스 원’ 게임과 연동

윈도 10을 깔면 PC나 태블릿 PC 등으로 엑스박스 원(Xbox One) 게임을 스트리밍으로 할 수 있다. 한 명은 엑스박스 원 게임 콘솔로, 또 한 명은 PC로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⑥ 시작 메뉴의 부활

윈도 8에서 사라졌던 시작 메뉴(Start Menu)가 윈도 10에서 살아났다. 시작 메뉴에 자주 쓰는 앱을 포함할 수 있고 전체화면으로 확대해서 볼 수도 있다.

⑦ 모든 기기에 하나의 윈도

현재 윈도는 PC용 윈도 8.1과 태블릿 PC용 윈도 RT, 윈도 폰 등 3가지 버전이 있다.

윈도 10은 기기별 호환성을 높여 하나로 통합한 OS다. 개발자들은 하나의 앱을 개발해 구성화면과 조작방법만 바꿔 여러 기기에 동시에 배포할 수 있고 사용자는 여러 기기에서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다.

[김남희 기자 knh@chosun.com]

chosunbiz.com

조선비즈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레전드 시트콤 '세 친구'의 주역이었던 윤다훈이 이동건과 만나 기러기 아빠 근황을 공개했다. 최근 방송한 SBS '미우새'에서는 윤다훈이 오랜만에 출연해 오랜 인연 이동건과 만남을 가졌다. 윤다훈은 "7년째 기러기 아빠, 할아버지로 지내고 있다. 큰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미니영화 《결혼등기》...황혼재혼에 대한 사색의 여운

미니영화 《결혼등기》...황혼재혼에 대한 사색의 여운

연변영화드라마애호가협회에서 올들어 네번째 작품으로 내놓은 미니영화 《결혼등기》가 5월16일 오전 연길한성호텔에서 시영식을 가졌다. 연변영화드라마협회 부회장 김기운이 감독을 맡고 전영실이 극본을 쓴 미니영화 《결혼등기》는 리혼한 부모의 재혼을 둘러싸고

장편소설 《위씨네 사당》 한문판 신간 발표 및 작가 허련순 기자간담회 장춘서

장편소설 《위씨네 사당》 한문판 신간 발표 및 작가 허련순 기자간담회 장춘서

제1회 동북도서교역박람회가 한창인 가운데 연변인민출판사는 2024년 5월 18일 오전 9시, 국가길림민족문자출판기지 전시구역에서 장편소설 《위씨네 사당》 한문판 신간 발표 및 저명한 조선족 녀작가인 허련순의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위씨네 사당》한문판 신간발

뉴진스 멤버 부모, 탄원서 제출에 '전속계약 분쟁' 전문 변호사 선임

뉴진스 멤버 부모, 탄원서 제출에 '전속계약 분쟁' 전문 변호사 선임

뉴진스 멤버 부모, 탄원서 제출에 '전속계약 분쟁' 전문 변호사 선임[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의 법적 분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그룹 뉴진스 멤버의 부모들이 탄원서 제출에 '연예인 전속계약 분쟁' 전문 변호사를 선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가요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