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신년사]재한중국동포사회 새 역사 창조하자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01.27일 14:53

온 누리를 비추는 햇살처럼 올 한해 재한중국동포사회에 희망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한다.

[서울=동북아신문]2016년 병신년 새해가 밝아 어느덧 1월이 저물어가고 있다. 늦었지만 새해에 동포사회가 경제적으로도 풍요로워지고, 동포사회에 아름다운 일들이 많이 생겨 동포들이 좀 더 행복해지길 기원한다. 뒤늦게라도 동포들에게 새해 인사를 전하면서 동포사회의 발전과 미래를 위해 함께 고민해야할 몇 가지 화두를 던진다.

한중FTA

한중FTA가 지난해 12월20일부터 발효됐다. GDP(국내총생산) 규모 12조 달러(약 1경3,000조원)의 ‘한·중 무(無)관세 경제권’이 출범한 것이다. 한중FTA의 발효와 함께 한국의 958개 수출 품목의 관세가 즉각 폐지됐다. 올해 1월 1일부터 무관세가 새로 적용되는 수출 품목도 5,779개다. 2016년은 한중FTA의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첫 해라고 할 수 있다.

한중FTA는 한중수교에 버금갈 정도로 중국동포사회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재한중국동포사회만이 아니라 중국 조선족사회에도 한중FTA는 큰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따라서 한중FTA가 중국동포사회에 가져다 줄 기회를 잘 살려야 한다. 정주화의 길로 들어선 재한 중국동포들은 한중FTA를 활용해 경제적으로 번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한국과 중국을 이어주는 매개자로서 한국사회에서 확실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중국의 조선족 사회는 한중FTA를 활용해 주류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국회의원 선거

2016년 4월13일에는 국회의원 선거가 실시된다.

올해 치러지는 총선의 투표권은 70만 재한 중국동포사회에서는 한국국적을 취득한 13만여 명에게만 주어진다. 그 13만여 명이 한 지역구에 다 모여 사는 것이 아니라 전국 253개 지역구에 분산해 거주하고 있다. 동포들이 비교적 많은 영등포구, 구로구에만 각각 두 개의 지역구가 있다. 재한 중국동포의 표를 기반으로 지역구에서 당선을 목표로 출마할 경우 당선 가능성은 1%도 없다.

선거에서 힘은 표수로 계산된다. 예를 들어 여야 어느 당에게든 비례대표를 요구하려면 그에 상응하는 표를 줄 수 있다는 확신을 각 정당에 줄 수 있어야 한다.

문제는 투표권을 가지고 있는 13만 여명의 국적 취득 동포들이 얼마나 투표를 하느냐와 이들을 대표할 수 있는 조직이 있느냐에 달려 있다. 지난 19대 총선의 전국 투표율은 54.2%였다. 재한중국동포들이 내국인보다 투표율이 높아야 동포들의 목소리가 반영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실제로는 중국동포들이 내국인보다 투표율이 낮을 가능성이 큰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올해 선거국면에서 동포들이 해야 할 일은 △전국적으로 재한중국동포의 투표율을 높이는 운동을 전개하는 것, △여야정당에 당선 가능 순위에 중국동포 비례대표를 요구하는 것, △영등포을 지역구나 구로을 지역구 등 동포가 많이 거주하는 지역구의 경우 공청회 등을 통해 단결된 동포들의 힘을 과시해 동포들의 요구를 후보들 공약에 반영시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 동포서예가 신현산의 신년휘호 - 복만만가(새해에 복이 만가에 가득 넘치기를 기원합니다)

동포교육

2010년을 전후해부터 중국동포들의 한국사회 정주화 경향이 커지면서 그 필연적인 결과의 하나로 중국동포 중도입국 자녀수가 크게 증가해 한국사회의 주요 문제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2014년 설립된 어울림주말학교, 2015년 설립된 한중사랑학교 등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동포사회의 자구적인 노력이 있으나 이런 소규모적인 노력으로는 중도입국자 교육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

중국동포 중도입국자 문제를 포함해 점점 더 커지는 다문화가정의 중도입국자 자녀 문제는 한국정부가 공교육을 통해 근본적인 처방을 내 놓아야 한다.

지난해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이 중국동포밀집지역인 서울 서남권의 7개 초등학교를 1차로 선정, 중국어를 병용하는 이중언어교실을 가을학기부터 운영한 것은 좋은 시도의 하나였다. 서울시교육청만이 아니라 전국의 모든 학교가 이런 정책을 받아들여야 한다.

동포사회는 자구노력을 하는 한편 한 목소리로 중도입국자 자녀교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정책을 실시하도록 정부에 촉구해야 한다.

중국 조선족 사회에 관심 가져야

재한 중국동포사회는 무너져가는 중국의 조선족 사회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조선족 인구의 3분의2가 고향을 떠난 마당에 동북의 조선족 사회가 과거와 같은 농촌 중심사회로 남아 있을 수는 없다. 그러나 한국이나 중국의 연해지역에 정착해 새로운 삶을 일구고 있지만 동포들에게 돌아갈 고향이 있다는 것과 없다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더군다나 지금은 세계화시대이다. 내 고향마을과 내가 지금 살고 있는 마을을 연결해서 더욱 많은 경제적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고,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재한 중국동포들은 한국에서 어떻게 잘 정착해 살 것인가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중국 조선족사회에도 관심을 가져 내가 떠나온 고향을 지킬 조선족 후대들이 조선족으로서의 정체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일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올 한해 재한 중국동포사회가 한국사회의 총선국면과, 한중FTA로 새롭게 열리는 기회를 잘 활용해 내국인과도 화합하며 새 역사를 창조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해 마지않는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