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살 빼려면 월경 주기 따라 다르게 먹어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6.08.09일 09:32
(흑룡강신문=하얼빈) 월경 주기에 따라 오락가락하는 건 여성의 기분뿐만이 아니다. 배란 등 몸의 변화에 따라 신체 리듬에도 변화가 생긴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여성은 월경 주기에 맞춰 식습관과 운동 계획을 세우는 것이 효율적이다. 코펜하겐 대학 연구팀은 이러한 이론을 실험을 통해 입증했는데 해외 매체 데일리메일이 해당 연구팀에 소속된 다이어트 전문가 리모어 바움에게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부탁했다. 그는 “여성은 한 달 중 특정한 시기에 그 어느 때보다 큰 식욕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며 “또한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평소보다 더 많은 음식을 먹어도 상관없는 시점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가 제시한 28일 주기별 식습관과 운동 지침은 다음과 같다.

  월경 시작 1~5일

  월경이 시작되면 팽팽했던 긴장감이 약간 누그러진다. 많은 여성이 월경 전에 예민함, 짜증, 소화 불량, 골반통, 피부 트러블 등을 경험한다. 월경전증후군(PMS)이다.

  그럼에도 월경으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는 여성을 피로하게 한다. 신체적, 정신적으로 휴식이 필요한 시기다.

  음식아마 평소보다 식욕이 적어졌을 것이다. 음식량을 줄이거나 가벼운 간식을 먹는 것도 방법이다. 월경으로 인해 혈액이 배출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건강한 음식으로 영양소를 충분히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철분이 무척 부족해진다. 붉은 고기, 갑각류, 콩류 등을 챙겨 먹어야 한다. 오렌지, 붉은 고추 등에 풍부한 비타민C와 계란이나 통곡물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B를 함께 먹어 균형을 잡는 것이 좋다.

  운동

  이때는 몸이 휴식을 취해야 한다. 일찍 잠자리에 들고 요가, 가벼운 산책 정도만 하자.

  5일~13일(난포기)

  이때 많은 여성이 활력을 느낀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치는 올라가고 정력과 에너지도 넘친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10일까지 자신이 매력적이고 강하다고 느끼는 경향이 강하다. 배란이 준비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음식에너지가 넘치기 때문에 더 많이 운동하고 더 많이 먹고 싶을 것이다. 월경 때보다 입맛이 도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붉은 고기에 충분한 비타민B12가 세포의 회복을 돕는다. 고추 등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을 섭취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운동

  시기의 이점을 이용하라. 더 많이 움직일 것. 인터벌 트레이닝이나 킥복싱처럼 과격한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14일(배란기)

  다음 월경이 시작하기 14일 전쯤에 보통 배란이 시작된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이 기간은 12~16일 사이다. 여성은 이 시기에 가장 활력이 넘치며 성욕도 크다.

  음식

  넘치는 에너지를 위해 잘 먹어줘야 한다. 특히 아연을 충분히 섭취해야 세포 분화에 도움이 된다. 이건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지 여부와는 상관없다. 생선, 고기, 통곡물 등에 아연이 충분히 들어있으니 참고하자.

  운동

  지금 운동하기 좋은 정점에 이르렀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거나 최고 기록을 경신하기 위해 힘을 써도 좋다. 평소보다 조금 더 달리고, 스피닝이나 댄스 수업을 받는 등 새로움이 필요한 시기.

  15-28일(황체기)

  긴 기간이다. 아마 첫 이틀 정도는 기분이 괜찮을 것이다. 그 이후 약 12일간은 전체 28일 중 최악의 기간이 된다.

  자궁은 혹시나 있을지 모르는 임신을 준비 중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자궁 내막은 점점 두꺼워진다. 에스트로젠과 테스토스테론의 수치는 곤두박질친다. 반면, 여성 호르몬의 일종인 프로게스테론 수치는 올라가는데 덕분에 쉬고자 마음만 먹는다면 안정감을 유지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뿐이다. 곧 28일 중 가장 힘든 시기를 맞닥뜨린다.

  월경전증후군 때문이다. 극심한 경련, 두통, 건망증, 통증, 피로감, 분노, 가슴 통증, 급격한 배고픔 등이 한꺼번에 몰려온다.

  음식첫 이틀을 제외하고 아마 식욕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을 것이다. 이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탄수화물이 당길 것인데 이를 과도하게 제한할 필요는 없다. 대신 몸에 좋은 통곡물로 만든 파스타, 감자, 고구마를 섭취할 것.



  단 것도 먹고 싶을 것이다. 설탕이 잔뜩 들어있는 탄산음료, 케이크, 사탕을 먹는 대신 과일, 다크 초콜릿, 스무디, 땅콩 버터, 꿀 등 최대한 가공하지 않은 음식을 선택하는 게 좋다.

  마그네슘, 오메가3, 유제품이 월경전증후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을 먹으면 편두통이 덜하다.



  운동

일부러라도 활발하게 움직일 필요가 있다. 물론 자신의 페이스를 벗어나 무리하는 것은 금물이다. 움직임은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일찍 잠자리에 들고 요가나 산책, 스트레칭 등으로 긴장을 풀어주자.

/세계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임신 7개월차에 접어든 개그우먼 이은형이 '저형당 쇼크'로 위급한 상황에 놓였었다고 밝혀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8일 유튜브 채널 '기유TV'에서는 '죽다 살아난 임당검사'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해당 영상에서 개그우먼 이은형은 "임신 25주차 임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작품 하나에 2천만원" 신화 이민우, 전재산 사기 후 '화가' 변신 근황

"작품 하나에 2천만원" 신화 이민우, 전재산 사기 후 '화가' 변신 근황

사진=나남뉴스 얼마전 전 재산을 사기 당했다고 밝힌 그룹 '신화' 멤버 이민우가 화가로 변신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8일 유튜브 채널 '모비딕 Mobidic'에는 신화 이민우가 출연해 최근 근황을 알렸다. 영상 속 이민우는 "제가 사실 어렸을 때부터 화가가 꿈이었다"

박수홍, '허위사실로 명예훼손' 형수 재판서 비공개 증언

박수홍, '허위사실로 명예훼손' 형수 재판서 비공개 증언

박수홍, '허위사실로 명예훼손' 형수 재판서 비공개 증언[연합뉴스] 방송인 박수홍(54) 씨가 자신의 사생활에 대해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기소된 형수 이모(53)씨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피해 내용을 진술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법 형사9단독

"엄마가 플레이보이 모델" 마라탕후루 틱톡커, 알고보니 '이파니' 딸

"엄마가 플레이보이 모델" 마라탕후루 틱톡커, 알고보니 '이파니' 딸

사진=나남뉴스 틱톡에서 '마라탕후루' 챌린지를 유행시킨 키즈 크리에이터 서이브가 사실은 모델 이파니의 딸인 것이 알려지면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2012년생으로 올해 12살인 서이브는 틱톡 팔로워만 80만 명에 달하며 인스타그램 팔로워도 10만 명인 대표 키즈 크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