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37년 독재자 무너뜨린 41살 연하 영부인의 권력욕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11.16일 08:12

군부 쿠데타가 발생한 짐바브웨 수도 하라레에서 15일(현지시간) 무장군인과 탱크가 로버트 무가베 대통령 집무실로 이어지는 인근 도로를 지키고 있다. 짐바브웨 군부는 이날 국영방송사인 ZBC방송을 장악하고 정부 각료를 체포하는 등 정권을 잡았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군부는 무가베 대통령과 그 가족을 구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P뉴시스


짐바브웨 군부 쿠데타

무가베 대통령, 부통령 경질하고

부인에게 권력 넘기려다 반발 사

군부, 대통령 가택연금·관료들 체포

<거리에 탱크 등장… 총성·폭발음도

로버트 무가베(93) 대통령이 37년째 집권 중인 아프리카 짐바브웨에서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켰다. 무가베가 아내 그레이스 무가베(52)에게 권력을 넘기기 위해 에머슨 므난가그와(75) 부통령을 경질했다가 군부의 반발을 산 것이다. 현존 국가 통치자 중 가장 오래 집권해 온 무가베 대통령의 독재정치도 조만간 막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군부는 무가베와 그 가족을 자택에 구금했다.

영국 BBC방송은 15일(현지시간) 콘스탄티노 치웽가 장군이 주도하는 군부가 수도 하라레를 장악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무가베 대통령 사저 근처에서 총성이 울렸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이날 ZBC를 접수한 군은 방송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군의 행동은 무가베 대통령 주변의 범죄자들을 겨냥한 것이며 대통령을 향한 것이 아니다”며 쿠데타설을 부인했다. 이어 “대통령과 그 가족은 안전하다”면서 “우리 임무를 완료하면 상황이 정상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군부가 이날 그레이스를 지지하던 정부 관료들을 체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실상 쿠데타로 볼 수밖에 없다. 로이터통신은 이그네시우스 촘보 재무장관, 조나단 모요 교육장관 등이 군에 붙잡혔다고 보도했다. 이 관료들은 집권 여당 아프리카민족동맹애국전선(ZANU-PF)의 그레이스 파벌인 G40의 핵심 멤버다.

무가베 대통령은 현재 가택연금 중인 것으로 짐바브웨 인접국인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실의 공식 발표로 알려졌다. 제이컵 주마 대통령은 “집에 갇혀 있으나 별다른 일 없이 괜찮다”는 무가베 대통령과의 통화 내용을 밝혔다. 남아공은 조만간 짐바브웨에 특사를 파견할 예정이다.

로버트 무가베(왼쪽)와 아내 그레이스. AP뉴시스


짐바브웨는 1980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뒤 무가베가 지금껏 집권해 왔다. 과거 독립투사였던 무가베는 권력을 잡자 6년 임기 무제한 연임의 대통령중심제 개헌을 통해 독재를 해왔다. 최근 그는 정치적 동반자인 므난가그와 부통령 대신 아내 그레이스에게 대통령직을 승계하려고 했다.

그레이스는 타이피스트 출신으로 87년 초대 총리였던 무가베를 만났다. 당시 무가베는 63세, 그레이스는 22세였다. 무가베에게는 독립투쟁 동료였던 아내 샐리가 있었기 때문에 불륜관계였다. 그리고 샐리가 숨진 후 96년 정식으로 퍼스트레이디가 됐다.

경제가 최악인 상황에서도 그레이스는 남다른 명품 사랑으로 악명이 높았다. 오죽하면 ‘구찌 그레이스’ ‘퍼스트 쇼퍼’라는 별명이 붙었겠는가. 지난 8월에는 남아공에서 아들이 사귄 여성 모델을 폭행했다가 면책특권으로 위기를 모면하는 등 잦은 구설에 올랐다. 그레이스는 무가베가 나이가 들면서 영향력을 키우기 시작했다. 무가베도 중요 사안을 결정할 때 그레이스에게 많이 의존했다. 가디언은 “그레이스는 짐바브웨의 비공식 총리”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레이스는 특히 올 들어 “내가 대통령직을 기꺼이 물려받을 것”이라며 남편에게 자신을 후계자로 지명하도록 요청하는 등 권력 승계 작업에 돌입했다.

결국 무가베는 지난 6일 차기 대통령 후보로 꼽히던 므난가그와 부통령을 전격 경질했다. 그레이스에게 대통령직을 물려주기 위한 사전포석이었다. 이에 해외로 도피한 므난가그와는 “귀국해 무가베와 맞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리고 부통령을 지지하는 군부가 이날 거사에 나선 것이다.

국민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3%
10대 0%
20대 6%
30대 33%
40대 29%
50대 4%
60대 0%
70대 0%
여성 27%
10대 0%
20대 0%
30대 16%
40대 8%
50대 0%
60대 4%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