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백세인생] 건강장수의 요소를 두고 한마디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2.11.13일 14:06
국제로년학회에서는 로인이란 생리적, 행동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로화 과정의 변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사람이라 규정하고 있으며 그 특징을 다섯가지로 귀납하고 있다. 첫째, 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는 조직능력이 감퇴되고 있는 사람. 둘째, 생체의 자체 통합능력이 감퇴되고 있는 사람. 셋째, 인체의 기관, 조직, 기능에 쇠퇴 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에 있는 사람. 넷째, 생체의 적응이 제대로 되지 않는 사람. 다섯째, 조직의 예비능력이 감퇴되여 환경변화에 적응이 제대로 되지 않는 사람이다.

장수(长寿)란 오래 사는 사람을 가리키는데 지금은 이 단어의 앞에 ‘건강’이란 단어를 붙인다. 지금 인류가 추구하는 것은 그저 생명의 길이를 나타내는 ‘장수’가 아니라 건강하게 오래 사는 ‘건강장수’이다. 역설적으로 말하면 가냘픈 목숨을 이어가면서 생명의 길이를 추구하는 것은 사실 추구할 바가 못된다. 사는 때까지 가치가 있고 건강하게 사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다. 우리 나라도 이젠 ‘장수나라’의 행렬에 들어서고 있다.

1949년 건국될 때만 해도 우리 나라의 평균 수명은 35세였는데 2020년도의 조사에 의하면 평균 수명이 76.53세에 도달했으며 2030년에는 79세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지금 우리 나라에서도 백세로인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고 공원에서도 산책하는 90세 이상의 로인들과 자주 만나군 한다. 하기에 지금은 ‘백세시대’란 아름다운 말도 태여났고 ‘9988234’라는 묘한 뜻을 가진 건강장수의 신조 수자도 태여나게 되였다.

세계위생기구의 통계에 따르면 인간의 건강장수에 영향 주는 요소의 비례는 다음과 같다고 한다. 유전 요소가 15%를 차지하고 사회경제 요소가 10%를 차지하며 의료복무기술 요소가 8%를 차지하고 기후영향 요소가 7%를 차지한다. 그 나머지 60% 요소는 개인생활방식 요소가 차지한다. 개인생활방식 요소에는 개인의 생활습관, 위생행위, 정신면모, 건강의식 등이 망라된다. 한마디로 건강장수는 자기에게 의존해야 된다는 말이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건강장수하려면 생활습관이 좋아야 한다. 작고 쉬운 계획들을 과학적으로 세우고 매일 계획에 따라 차근차근 생활해나가야 한다. 계획이 크고 힘들 필요가 없다. 하루에 독서를 얼마간 하고 식사는 될수록 잡곡으로 하고 량은 적당하게 공제하며 텔레비죤을 시청하고 오침을 하는 등의 세세한 일들이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매일 즐거운 취미활동을 견지하는 것이다.

건강장수하려면 위생행위가 따라가야 한다. 해마다 신체검사를 해야 하고 병에 걸린 다음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병을 예방하는데 중시를 돌려야 한다. 지금처럼 코로나19가 살판치는 시기에는 밖에 적게 나가고 나갈 때면 꼭 마스크를 착용하고 밖에 다녀오면 꼭 손을 깨끗이 씻는 이런 소소한 상식들을 잘 지켜야 한다. 병에 걸렸다면 참답게 치료해야 한다.

건강장수하려면 정신면모가 밝아야 한다. 개인생활방식 요소중에서 정신면모가 가장 중요하다. 많은 과학자들은 락관적인 정신을 건강장수의 ‘비결’이라고 말하고 있다. 락관적인 정신을 소유하게 되면 정서가 밝고 온정되며 따라서 심리가 건전하고 감정기복이 적어 장수에 유리하게 된다. 한 인간이 건강장수하려면 우선 정신면모부터 건전하게 춰세워야 한다.

건강장수하려면 건강의식이 좋아야 한다. 매일마다 반시간씩 운동을 하는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한다. 로년기에 들어서면 몸이 받아당하기 어려운 강렬한 운동은 피면하는 것이 좋다. 걷기운동이나 당구운동, 기류(棋类)운동이나 문구(门球)운동 등이 좋다.

사람마다의 건강상태와 신체소질에 따라 다를 수는 있겠으나 꼭 자기의 실제 상황에 맞는 운동을 해야 한다.

/길화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고현정이 데뷔 35년만에 자신의 SNS를 개설한 데 이어, '유튜버'에도 도전장을 꺼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10일 오후 고현정은 자신의 이름을 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저 정말 많이 걱정됩니다. 하지만 여러분께 감사한 마음으로 용기냈습니다. 우리 서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뉴진스 긴 휴가 받을 것" 어머니 A씨, 하이브 대표 대화 '폭로' 충격

"뉴진스 긴 휴가 받을 것" 어머니 A씨, 하이브 대표 대화 '폭로' 충격

사진=나남뉴스 걸그룹 뉴진스를 둘러싼 어도어와 하이브의 갈등이 깊어지는 가운데 뉴진스 멤버 어머니 A씨가 인터뷰에 응했다. 이날 13일 한 언론 매체와의 전화 인터뷰에 응한 A씨는 "박지원 대표님이 아이들에게 긴 휴가를 주겠다고 했다"라며 충격적인 내용을 털어

“경호원 뚫더니 팬들과 대면” 김지원 행동에 팬들 감동

“경호원 뚫더니 팬들과 대면” 김지원 행동에 팬들 감동

배우 김지원(나남뉴스)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tvN 주말드라마 ‘눈물의 여왕’에 출연하면서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배우 김지원(31)이 의도치 않게 팬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앞서 김지원은 지난 5월 12일(일) 명품 브랜드 프로모션 참석차 싱가포르로 출국하기

“딸 같이 양육할래?” 김승수, 양정아에게 청혼?

“딸 같이 양육할래?” 김승수, 양정아에게 청혼?

배우 김승수(52), 양정아(52) 배우 김승수(52)가 동료 배우이자 절친인 양정아(52)에게 딸을 같이 양육하자며 청혼(?)해 이목을 끌고 있다. 김승수는 지난 5월 12일(일) 방송된 SBS 예능 프로그램 ‘미운 우리 새끼’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김승수는 이날 방송에서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