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중국식현대화를 추진하려면 약간의 중대한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한다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2.14일 10:51
습근평 총서기의 20차 당대회정신 학습관철연구토론반 개강식에서 한 중요연설을 깊이있게 학습터득할 데 대하여

인민일보 론평원

“중국식현대화를 추진하는 것은 하나의 체계적인 공정이다. 통일적으로 계획하고 고루 돌보며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전체적으로 추진해야 한다.”신진 중앙위원회의 위원, 후보위원과 성부급 주요 지도간부들이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과 20차 당대회 정신을 학습관철하는 연구토론반 개강식에서 습근평 총서기는 중국식현대화를 추진하기 위해 잘 처리해야 할 몇 가지 중대한 관계에 대해 깊이있게 설명하고 명확한 요구를 제기, 맑스주의 유물 변증법의 사상 방법을 충분히 구현하였는데 이는 우리 당이 중국식현대화 인식을 추진하는 진일보로 되는 심화이다.

20차당대회에서는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고 중국식현대화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웅대한 청사진을 그렸으며 새로운 로정에 분발하는 시대의 나팔을 울렸다. 상층설계(顶层设计)와 실천탐색, 전략과 책략, 수정과 혁신, 효률과 공평, 활력과 질서, 자립자강과 대외개방 등 일련의 중대한 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하는 것은 전당이 중국식현대화를 정확하게 리해하고 우리 나라 발전이 직면한 새로운 전략적기회, 새로운 전략적임무, 새로운 전략적단계, 새로운 전략적요구, 새로운 전략적환경과 긴밀히 련계된다.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제반 목표와 임무를 실현하는 간고성과 복잡성을 깊이 인식하고 관철실시하는 자각성과 확고성을 증강하며 새로운 로정에서 당과 국가 사업발전의 새로운 국면을 힘써 개척하는것은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상층설계와 실천탐색은 변증법적으로 통일된 것이다. 20차 당대회 보고는 중국식현대화의 중국 특색, 본질 요구, 중대한 원칙을 깊이 천명하였는데 이는 중국식현대화를 추진하는상층 설계이다. 중국식현대화는 단계별, 분야별로 추진된다. 각 단계의 발전목표를 실현하고 각 분야의 발전전략을 락착하려면 마찬가지로 상층설계를 진행해야 한다.

습근평 총서기는“상층설계를 진행하려면 세계발전의 대세를 깊이 통찰하고 인민대중의 공동념원을 정확하게 파악하며 경제사회발전법칙을 깊이있게 탐색하여 제정한 계획과 정책체계가 시대성을 구현하고 법칙성을 파악하며 창조성이 풍부하고 원근결합, 상하관통, 내용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중국식현대화를 추진하는 것은 하나의 탐색성 사업이며 아직 많은 미지의 령역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실천 중에 대담하게 탐색해야 하며 개혁과 혁신을 통해 사업의 발전을 추진해야 하며 융통성이 없어 사태의 변화를 모르는 식의‘각주구검'(刻舟求剑)하거나 나무밑에서 토끼를 기다리는 식의 ‘수주대토'(守株待兔) 해서는 안된다. 각 지역, 각 부문은 각자의 구체적인 실제와 결부하여 혁신을 개척해야 한다. 특히 최전방 실천, 미지의 분야에서 대담하게 탐색하고 대담히 남보다 앞서도록 격려하며 새로운 모순과 새로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방식과 방법을 모색하여 복제할 수 있고 보급할 수 있는 신선한 경험을 힘써 창조해야 한다.

전략과 책략을 옳바로 운용하는 것은 우리 당이 빛나는 력사를 창조하고 천추의 위업을 이룩하며 온갖 위험과 도전을 이겨내고 승리에서 승리를 거듭할수 있는 성공의 비결이다. 중국식현대화를 추진하려면 반드시 이 성공비결을 잘 총화하고 잘 활용해야 한다. 전략의 전망성을 강화하여 사물발전의 필연적 추세를 정확하게 파악하며 전진도상에 나타날수 있는 기회와 도전을 날카롭게 통찰하여 과학적인 전략으로 미래를 예견하고 선도해야 한다. 전략의 전반성을 강화하여 전략목표를 계획하고 전략조치를 제정하며 전략포치를 함에 있어서 모두 당과 국가 사업의 흥망성쇠와 관계되고 전반 국면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착안하여야 한다. 전략의 안정성을 강화하여 전략이 일단 형성되면 장기적으로 견지하고 끝까지 틀어쥐며 효과적으로 운용하고 성공해야지 마음대로 변경해서는 안 된다. 책략은 전략의 지도하에 전략을 위해 복무하는 것이며 전략을 실시하는 과학적 방법이다. 전략의 원칙성과 책략의 융통성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융통성 있고 림기응변하고 시기에 임하여 결단을 내려야 하며 현지 실정에 맞게하고 형세에 따라 움직이고 형세에 따라 행동하는 가운데 전략적 주동을 장악해야 한다.

정도를 지키는 것과 혁신은 우리 당이 새 시대 국정운영에서의 중요한 사유방법이다. 정도를 지켜야만 방향을 잃지 않고 전복적인 잘못을 범하지 않으며 혁신해야만 시대를 파악하고 시대를 선도할 수 있다. 중국식현대화의 모색은 계승 속에서 발전하고 정도를 지키면서 혁신하는 한단계 력사적 과정이다. 중국식현대화를 추진하는 새로운 로정에서 우선 중국식현대화의 근본과 근원, 뿌리와 혼을 잘 지키고 중국식현대화의 중국특색, 본질적 요구, 중대한 원칙을 확고부동하게 견지하여 중국식현대화의 정확한 방향을 확보해야 한다. 동시에 혁신을 국가발전 전반의 돌출한 위치에 놓고 시대발전의 요구에 부응하며 중대한 리론과 실천성 문제를 해결하는데 주안하고 적극적으로 변화를 인식하고 응변하고 추구하며 개혁과 혁신을 적극 추진하고 발전의 새로운 동력에너지와 새로운 우세를 끊임없이 구축하여 전 사회적으로 혁신하는 기풍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공평은 효률를 기초로 하여 세워져야하고 효률도 공평을 전제로 해야만 지속될 수 있다. 효률과 공평의 관계를 잘 처리하여야만 큰 케익을 만드는 동시에 케익을 잘 나눌 수 있고 현대화건설의 성과가 보다 많고 보다 공평하게 전체 인민에게 돌아가도록 할수 있다. 중국식현대화는 자본주의보다 더욱 높은 효률을 창조해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효과적으로 사회의 공평을 수호해야 하며 효률과 공평이 서로 고루 돌보고 서로 촉진하고 서로 통일하는 것을 더욱 잘 실현해야 한다. 사회주의 기본경제제도를 견지하고 완비하여야 하며 공유제경제를 확고부동하게 공고히 하고 발전시키며 비공유제경제의 발전을 확고부동하게 격려, 지지, 인도하고 자원배치에서의 시장의 결정적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시키며 정부 역할을 더욱 잘 발휘시켜 전국적으로 통일된 대시장을 구축하고 요소적 시장화개혁을 심화하며 높은 수준의 시장체계를 건설하고 시장화, 법제화, 국제화의 일류 상업경영환경을 조성하며 전 요소적 생산성을 적극 제고하고 권리 공평, 기회 공평, 규칙 공평을 주요 내용으로하는 사회공평보장체계를 빠르게 구축하여 인민이 평등하게 참여하고 평등하게 발전하는 권리를 보장하고 전체 인민의 공동부유가 더욱 뚜렷한 실질적인 진전을 가져오도록 착실하게 추진해야 한다.

현대화된 사회는 활력이 넘치면서도 량호한 질서를 가지고 활력과 질서의 유기적인 통일을 보여야 한다. 중국식현대화는 생기 넘치지만 혼란스럽지 않고 활발하고 질서 있는 동태적 균형을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 각 방면의 체제와 기제 개혁을 심화하고 전 사회의 창조 잠재력을 충분히 방출하며 과학자, 기업가, 예술가 등 각 방면의 인재 특히 청년 인재의 혁신 창조를 격려해야 한다. 책임지려 하지 않고 감히 책임지지 못하며 책임을 지지 못하는 등 문제를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여 해결하고 광범한 당원간부들의 사업심, 창업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해야 한다. 로동이 재부를 창조하고 착실하게 일하여 업적을 창조하며 분투하여 행복을 창조하는 정확한 방향을 형성하여 전 사회의 창조활력을 충분히 불러 일으켜야 한다. 발전과 안전을 통일적으로 계획하고 총체적인 국가 안전관을 관철하며 국가안전체계를 건전히 하고 국가안전수호능력을 증강하며 국가정권 안전, 제도 안전, 의식형태 안전과 중점분야의 안전을 확고히 수호해야 한다.

중국식현대화를 추진하려면 반드시 독립자주, 자립자강을 견지하고 국가와 민족의 발전을 자기 력량을 기점으로 하는 것을 견지하며 우리 나라의 발전과 진보의 운명을 자기의 수중에 확고히 장악해야 한다. 새로운 발전 구도를 다그쳐 구축하고 우리 나라 경제발전의 기초를 튼튼히 다지며 발전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강화하고 우리 나라의 생존력, 경쟁력, 발전력, 지속력을 증강해야 한다. 신형의 거국체제(举国体制)를 건전화하고 국가전략 과학기술력량을 강화하며 과학기술 자립자강의 발걸음을 다그쳐 외국의 목 조르기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높은 수준의 대외개방을 끊임없이 확대하고 글로벌산업 분업과 협력에 깊이 참여하며 국내, 국제 자원을 잘 리용하여 중국식현대화의 발전공간을 넓혀야 한다.

습근평은 “중국식현대화는 우리가 어떻게 ‘잠자는 사자'를 깨우고 민족 부흥이라는 중대한 력사적 과제를 실현하기 위해 내놓은 답이며 자기의 길을 선택하고 자기의 일을 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새로운 려정은 영광과 꿈으로 충만된 원정이다. 새로운 목표를 향하여 분발하여 다시 출발하려면 우리는 뜻을 바꾸지 않고 길이 변하지 않는다는 결심을 확고히 하고 자기가 선택한 정확한 길에서 머리를 쳐들고 씩씩하게 활보해야 하며 뜻을 굽히지 않고 독실하게 행동하며 태만하지 않고 확고부동하게 중국식현대화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우리는 끊임없이 현대화로 나아가는 중국이 반드시 세계에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국제 협력에 더 강한 동력을 주입하며 전 인류의 진보에 더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신화사

편역: 김영자 김파 안상근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