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中 심양, '항공·륙로·수로' 통로 확장...대외개방의 '새로운 고지'로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3.08.25일 14:36
  최근 수년간 심양시는 수출입 규모 확대, 대외 교류 협력 심화, 개방 통로 건설 등을 추진하며 대외개방 수준을 향상시켜 왔다. '개방의 도시'로서의 활기를 띠고 있다는 설명이다.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산업의 발전

  심양자유무역구 성대문(盛大门) 글로벌 부티크를 찾은 심양 시민 양혜(杨慧)가 매대에서 마음에 드는 수입 화장품을 고르고 있다.

  그는 "평소 수입 화장품은 인터넷에서 사는 편인데 그러면 배송 시간이 비교적 길다"며 "이곳에서 같은 제품을 사면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고 당일 배송도 가능해 편리하다"고 말했다.

  성대문 글로벌 부티크는 크로스보더 수입품 전시 거래와 일반 무역 수입품 판매가 일체화된 오프라인 매장이다. 소비자는 이곳에서 제품을 고른 뒤 현장에서 QR 코드를 찍고 온라인 크로스보더 결제로 주문할 수 있다. 3분이면 제품은 통관이 돼 바로 매장으로 배송되고, 소비자는 직접 가져가거나 택배로 받기를 선택할 수 있다. 해외로 나가지 않고도 세계 각국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이다.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산업의 발전으로 선양시의 대외개방 온라인 통로도 더욱 확장됐다. 올해 1~6월 선양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거래액은 23억6천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2% 증가했다.

  또 올해 상반기에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종합시험구 전국평가에서 2년 연속 동북부 1위를 차지했다. 알리바바는 심양에 동북부 최초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B2C 프로젝트를 설립했다.

  ◇개방 통로의 끝없는 '확장'

  지난 3월 4일, 기적 소리와 함께 55개의 컨테이너를 실은 중국-유럽 화물렬차가 심양 포하(蒲河)물류기지를 출발하면서 중국-유럽 화물렬차(심양) 집결센터가 정식 운영을 알렸다.

  "집결센터의 면적은 9만2천㎡로 최대 3천 개의 표준 컨테이너를 적재할 수 있습니다. 또 년간 1천 편의 중국-유럽 화물렬차의 작업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중국-유럽 화물렬차(심양) 집결센터 건설운영회사 관계자의 말이다.

  최근 몇 년간 심양시는 지리적 리점을 최대한 활용해 '항공·륙로·수로' 통로를 확장하며 선양을 세계로 통하는 항공 허브이자 동북아로 향하는 대외개방의 문호로 만들어 가고 있다.

  현재까지 선양시는 8개의 국제 려객로선과 5개의 국제 화물로선을 차례로 재개 및 개통했다. 6월 30일 기준 총 25편의 항공편을 운항해 약 2천283t의 화물을 실어 날랐다. 수출입 무역액은 약 10억 원에 달했다.

  또 올해 1~6월 중국-유럽 화물렬차(심양)는 전년 동기 대비 32.1% 증가한 총 449편이 운행됐고, 운행 규모 동북 지역 1위를 유지했다.

  그 외에도 복합 운송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구축해 올해 1~6월까지 대련항 및 영구(营口)항과 2만476TEU의 컨테이너를 해상-철도 복합운송으로 공동 운송했다.

  ◇대외개방의 '새로운 고지'로

  심양 만과(万科)중일산업단지 파트너 입주 협약식이 지난 6월 28일 열렸다. 행사가 진행되는 도중 6개 기업이 현장에서 계약을 체결했고 4개 기업이 산업단지에 입주했다.

  심양시 대외 경제무역 협력교류의 중요한 플랫폼 중 하나인 만과중일산업단지는 건강 의료, 에너지 절약 및 환경 보호, 도시 소비 등을 주도하는 혁신형 국제 산업 커뮤니티다. 기업이 주도하고 중국 정부가 지원하며, 중국과 일본 량국이 함께 건설했다.

  해당 단지는 미쓰비시상사, 미쓰이물산, 로손, 파나소닉, 도시바 등 36개 기업과 전략적 협력 협의를 체결했으며 로손과 파나소닉이 협력한 종합시범점, 중일상품집합관 등 20여 개 기업이 속속 부지를 선정하거나 영업을 시작했다.

  최근 수년간 자유무역구, 종합보세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종합시범구 등이 매개체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면서 중국-독일 장비제조산업단지, 중국-한국 과학기술원, 중국-일본 산업단지 등 개방 플랫폼 건설이 더욱 가속화됐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올해 1~6월 선양시는 736개의 1억 원급 이상 프로젝트를 새로 체결했고, 년간 목표 달성률은 73.6%에 달했다. 신규 프로젝트 중 3개는 100억 원 이상 프로젝트였고, 6개는 50~100억 원 이상 프로젝트였다. 모두 전년 같은 기간의 프로젝트 수를 초과했다.

  심양시 상무국 책임자는 향후 투자 유치, 대외 무역 성장, 플랫폼 업그레이드 등 중점 목표를 위해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 행동을 추진하는 등 심양의 발전에 더욱 큰 기여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출처: 신화망 한국어판

  편집: 장섣복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