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교육/학술
  • 작게
  • 원본
  • 크게

교원론단. 신입생 입학 불안증 원인 및 대책

[인터넷료녕신문] | 발행시간: 2023.12.11일 09:03
교원론단

신입생 입학 불안증 원인 및 대책

심양시혼남구조선족학교유치원 박향

불안은 자극적인 사건에 대처할 능력이 없는 고통스러운 반응이다. 신입생 입학 불안증은 분리 불안의 일종이다. 아이가 유치원으로부터 소학교에 입학할 때 환경차이로 인해 불안증을 초래하고 따라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신입생 입학 불안증은 심각한 위해성을 가지고 있다. 우선, 불안증은 아이의 어린 마음을 심각하게 침식한다. 둘째, 불안 장애를 가진 아이는 다른 정서 장애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고, 심할 경우 심장병 등 만성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신입생 입학 불안증의 원인

신입생들의 입학 불안증은 점차 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다. 아이들의 불안심리는 심리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에 소홀히 여길 것이 아니라 그 원인을 파악하고 알맞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 그 원인 몇가지를 알아보자.

가정 교양 환경과 방식

가정 환경은 아이들의 심리 건강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부모는 아이의 계몽 선생님이자 가장 오랜 기간을 동반하는 선생님이다.화목하고 안정된 가정 환경은 아이의 건전한 인격 형성을 촉진한다.가정 환경에 큰 변화가 생기거나 자극을 받은 아이는 독립성과 응변성이 떨어지고 초조 경향이 쉽게 생기게 된다.또한 부모가 아이에 대한 요구가 지나치게 높거나 엄격하면 아이로 하여금 장기간 긴장과 두려움에 처하게 하면 초조장애를 유발하기 쉽다.

2. 학교측 요인

조화롭고 따뜻한 학교 환경과 반급 분위기는 아이들의 심신 건강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지식이 풍부하고 심리가 건강한 선생님은 필연적으로 성격이 활발하고 단결 진취적인 학생들을 배양한다. 반대로 교사 자신의 심리에 장애가 있고 정서적 파동이 심하며 일부 문제에 대한 자제력이 약하면 일부 신입생들에게 심리적 문제와 심리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현재의 소학교 교육은 아직 응시 교육의 단계라 아이들은 즐거운 동년 시절을 잃었고 소학생들에게 과부하된 심리적 스트레스를 주었으며 그들의 건강과 성장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신입생 입학 불안증에 대한 대책

1. 가정방면에서

(1)부모님 자신의 불안정서를 잘 처리해야 한다. 아이들이 새로운 환경을 적응하려면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며, 결코 한순간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그러므로 부모는 지나치게 걱정하지 말고 특수 원인이 아닌 이상은 학교에 꾸준히 보내고 적당히 아이들에게 격려를 해주어야 한다.

(2)아이들에게 자신감을 키워준다."나는 된다.""나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도록 도와주는 것은 불안감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3)입학하기전에 아이를 데리고 학교 및 반급 환경을 참관한다. 소학교에 다니는 학생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에 귀를 기울여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함으로서 아이들의 불안감과 두려움을 제거한다.

(4)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시간을 안배하여 아이의 생활자립 능력을 향상시킨다.

요즘 외독자로 태여난 아이들은 꼬마황제, 꼬마공주로 온 집안식구들에게 떠받들려 자라고 있다. 한 어린이당 대여섯명이 에워싸고 돌봐주므로 집중보호 속에서 아이들의 자립능력은 당연히 떨어진다.

우리 학교 경민이는 집안의 외동이다. 게다가 부모가 몇년동안 어렵게 가진 아이라 온 가족의 총애를 한몸에 지녔다. 무슨 일이든 부모가 도맡아 해주다보니 소학교 2학년이 되였는데도 아직 혼자서 학교 식당에 밥먹으러 가지 못하여 매일 점심은 할머니께서 반찬을 교실로 보내주신다.때로는 자기절로 먹기도 하고, 때로는 할머니가 먹여주기도 한다. 그래서 항상 반급 친구들의 웃음거리로 되였고 모두들 경민이가 너무 나약하다고 생각해서 그와 친구가 되고 싶지 않다고 한다.

또 한 아이는 유치원에 대닐 때는 워낙 열정적이고 활발하던데로부터 소학교에 입학하면서 성격이 크게 변하였다. 학교에 가기 싫어하고 더우기 학교에 관한 일들을 언급하는 것조차 반감을 느꼈다. 알고 보니, 원래 유치원에 다닐 때는 아침에 비교적 늦게 등원했다. 어머니는 아이가 자연적으로 깨여날 때까지 기다려서 유치원에 보내곤 했다. 아침에 늦게 일어나다 보니 초저녁에 잠이 오지 않아 저녁 늦게까지 놀다가 잠을 잔다. 유치원을 졸업하는 그 해 여름방학은 더욱 심각했다. 부모는 아이가 하고 싶은 대로 하고,자고 싶은 대로 자고, 때로는 새벽 1.2시가 되여도 자지 않았다. 소학교 등교시간이 일찍이라 아침마다 지각을 하니 자주 선생님의 비평을 받았다. 지각 회수가 많아지자 친구들도 놀리기 시작하는데 “지각대왕”이라는 별명도 붙여주었다. 선생님의 비평과 친구들의 놀림을 당한 그는 점점 성질이 나빠지고 성격이 크게 변하기 시작했다. 그의 어머니는 그제서야 후회를 했으나 때는 이미 늦었다.때문에 유치원에 다닐 때부터 아이들에게 량호한 작식습관을 의식적으로 키워주어서 정해진 시간에 자고 깨여나게 하며 제시간에 등원하는 습관을 길러줘야 할 것이다.

2. 학교방면에서

(1)따뜻한 학교 환경을 조성한다. 신입생 교실을 집처럼 따뜻하게 배치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이 환경에 대한 낯설음과 공포심을 줄이고 그들의 주의를 분산시켜 학교와 유치원이 여전히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2)학교에서 또한 2·3학년 학생들을 조직하여 공개수업활동을 진행하여 참관하러 온 신입생들로 하여금“학교 생활이 재미있다” "학교에 가고 싶다" 는 욕망을 갖게 할 수 있다. 이와 동시에 학교에서는 학부모들을 조직하여 신입생들과 함께 “학교 한바퀴 돌기”를 진행함으로써 가장과 아이들이 학교 환경을 더한층 료해하게 함으로서 학교와의 거리감을 해소하고 가정교육에도 일정한 도움이 될 수 있다.

3. 교사방면에서

(1)신입생들의 서로 다른 심리 특징, 취미를 리해한다. 교사는 아이들의 성격 특징, 생활 방식과 주변 환경이 그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리해하고 학부모와 서로 협력하여 아이들이 순조롭게 적응단계로 잘 넘어가도록 도와야 한다.아이들마다 생활방식과 환경이 다르고 성격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분리불안이 생기는 원인도 다르다. 아이들에게 불안증을 초래한 배경을 리해한 후, 서로 다른 특징, 증상에 따라 대책을 세워야 한다.

(2)풍부하고 다채로운 교학활동을 전개하여 아이들에게 생활 능력을 배양한다.

소학교 교원은 단지 지식 전수 외에 학생들의 올바른 학습, 생활태도에 관심을 가지고 아이들을 정확한 방향으로 인도하여 그들의 독립성을 키워야 한다.풍부하고 재미있는 놀이 형식으로 다양한 활동들을 조직하여 아이들의 초조한 정서를 분산시킴으로써 학교 생활에 재미를 느끼게 한다.

3. 본보기를 활용하여 정면으로 인도한다.

모범은 최고의 스승이라는 말이 있다. 례를 들면 어떤 아이들은 적응능력이 강하고 상대적으로 정서가 안정하여 매일 즐겁게 학교를 잘 다닌다.교사는 이를 본보기로 삼아 울거나 정서가 불안한 아이들을 교육할 수 있다.어떤 아이들은 선생님의 칭찬을 받기 위해 점점 울음을 그치는데, 이때 선생님은 바로 아낌없이 칭찬해주고 긍정을 해주어야 한다.

대량의 연구에 의하면 아이들이 최초의 단체생활 환경에서 형성된 사회태도와 사회행위는 오래 지속되고 일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만약 이 시기의 사회화가 순조롭게 전개 된다면 아이에게 자신감을 증강시키고 자아의식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정서감정, 품성의지가 량호한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촉진할 것이다. 반대로 만약 이 시기의 사회화가 장애에 부딪히면 초조, 무단결석, 위법, 품행장애 등 문제를 일으킨다. 그러므로 교사는 반드시"아이의 발전을 근본으로 한다"는 관념을 가지고 새로 입학한 학생들의 분리 불안 문제를 중시하며 신입생의 입학 불안원인에 대해 전면적으로 인식하고 과학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