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법률/정책
  • 작게
  • 원본
  • 크게

행정소송을 제기할 때 피고를 어떻게 확정할것인가?

[중국조선어방송넷] | 발행시간: 2012.11.21일 09:58
모 지역 위생소는 동 지역의 의료기구로서 지역내 주민들의 간단한 병치료를 담당하며 시위생국에서 관리한다. 얼마전, 시위생국 의료행정과의 직원들이 위생소에 와서 기준도달검사를 할 때 위생소의 의료설비배치가 규범적이 못되고 위생조건이 나쁜것을 보고 정돈개조통지서를 하달해 10일내에 규범에 따라 고칠것을 요구하였다. 열흘이 지난후, 시위생국 의료행정과의 직원들이 재차 위생소에 가서 검사해보니 먼저번에 지적한 문제가 여전히 존재하는것을 보고 시위생국은 규정에 따라 위생소에 행정처벌결정서를 하달해 벌금 5,000원을 부과하고 정돈개정할것을 명령하였다. 위생소의 왕소장은 위생소는 칸이 적고 경비가 부족하므로 의료설비를 규범에 따라 설치할수 없으며 그렇다고 해서 환자의 진료에 영향주는것도 아닌데 시위생국이 위생소의 실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일면적으로 처벌결정을 내린것은 잘못된것이라고 인정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시위생국을 찾아가 위생소의 실제 상황을 반영하면서 처벌결정을 취소해줄것을 청구하였다. 그런데 시위생국은 위생소가 규범대로 의료설비를 놓지 않았으므로 응당 처벌해야 한다고 하면서 견결히 취소해주지 않았다. 다시 제기해도 쓸데 없다는것을 알게 된 왕소장은 소송으로 해결하기만 못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소송이란것을 해보지 못한 왕소장은 누구를 고발해야 하는지, 피고가 시위생국 의료행정과인지 아니면 시위생국인지 잘 알지 못하였다. 그래서 왕소장은 변호사사무소를 찾아가 자문하였다.

변호사론평

행정소송을 하려면 우선 피고를 확정해야 한다. ≪행정소송법≫ 제25조의 규정에 의하면 행정소송의 피고확정은 아래와 같은 원칙에 따라야 한다.

(1) 공민, 법인 또는 기타 조직이 직접 인민법원에 소송을 제기한 경우에는 구체적행정행위를 한 행정기관이 피고로 된다.

(2) 공민, 법인 또는 기타 조직이 구체적행정행위에 대해 재의를 신청하였을 때 재의기관이 원 구체적행정행위를 유지하기로 결정한 경우에는 원 구체적행정행위를 수행한 행정기관이 피고로 되고 재의기관이 원 구체적행정행위를 변경하기로 한 경우 재의기관이 피고로 된다.

(3) 2개 이상의 행정기관이 동일한 구체적행정행위를 수행한 경우에는 공동으로 구체적행정행위를 수행한 행정기관이 공동피고로 된다.

(4) 법률, 법규에 의하여 권한을 위임받은 조직이 수행한 구체적행정행위는 당해 조직이 피고로 된다.

(5) 행정기관의 위임을 받은 조직이 수행한 구체적행정행위는 위임한 그 행정기관이 피고로 된다.

(6) 행정기관이 취소된 경우에는 그 직권을 계속 행사하는 행정기관이 피고로 된다. 당해 사건에서 시위생국 의료행정과의 직원이 위생소에 행정처벌결정서를 하달하였다. 그러나 시위생국 의료행정과는 시위생국의 한 부서일뿐 행정기관이 아니며 이 처벌결정서를 낸 기관은 시위생국이다. 그러므로 위생소가 이 처벌결정에 불복하고 이 처벌이 본 단위의 합법적권익을 침해하였다고 인정한다면 직접 인민법원에 행정소송을 제기하여 법원이 법에 따라 시위생국의 처벌결정을 취소할것을 청구할수 있다. 이번 행정소송의 피고는 시위생국이다.

법적의거

"행정소송법"제25조 공민, 법인 또는 기타 조직이 직접 인민법원에 소송을 제기한 경우에는 구체적행정행위를 수행한 행정기관이 피고로 된다.

재의를 거친 사건은 재의기관이 원 구체적행정행위를 유지하기로 결정한 경우에는 원 구체적행정행위를 수행한 행정기관이 피고로 되고 재의기관이 원 구체적행정행위를 변경하기로 한 경우 재의기관이 피고로 된다.

2개 이상의 행정기관이 동일한 구체적행정행위를 수행한 경우에는 공동으로 구체적행정행위를 수행한 행정기관이 공동피고로 된다.

법률, 법규에 의하여 권한을 위임받은 조직이 수행한 구체적행정행위는 당해 조직이 피고로 된다. 행정기관의 위임을 받은 조직이 수행한 구체적행정행위는 위임한 그 행정기관이 피고로 된다.

행정기관이 취소된 경우에는 그 직권을 계속 행사하는 행정기관이 피고로 된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그간 연예인들의 인맥 자랑, 화려한 삶을 보여주는 프로로 변질됐다며 시청자들에게 쓴소리를 들었던 MBC 예능 '나 혼자 산다'가 배우 구성환을 통해 다시금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배우 구성환은 지난 17일 '나 혼자 산다'에 단독으로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나만 바라보는 남자" 김준호♥김지민, 깜짝 결혼 발표 '늦어도 내년'

"나만 바라보는 남자" 김준호♥김지민, 깜짝 결혼 발표 '늦어도 내년'

사진=나남뉴스 개그맨 김준호가 3년째 공개 열애 중인 후배 개그맨 김지민과의 결혼 계획을 고백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22일 MBC '라디오스타'에는 개그맨 김준호, 김대희, 장동민, 홍인규가 출연하여 개그맨들의 특집으로 꾸며졌다. 이날 김준호는 3년째 공개 연

연변, 2년 련속 '중국 아름다운 생활도시'로 선정

연변, 2년 련속 '중국 아름다운 생활도시'로 선정

연변이 2년 련속 '중국 아름다운 생활 도시' 로 선정되였다. 5월 21일, 2023년—2024년도 ‘중국 아름다운 생활 대조사' 데이터 발표 야회가 사천성 성도시에서 성황리에 거행됐다. 아울러 연변이 ‘중국 아름다운 생활 도시—올해의 아름다운 환신 도시’명단에 올랐다. 현

연길시, 모아산국가삼림공원에서 방화 선전

연길시, 모아산국가삼림공원에서 방화 선전

5월 17일, 연길시림업국은 모아산국가삼림공원에서 2024 봄철 삼림방화 ‘관광지 진입’ 선전활동을 전개했다. 활동 현장에서 방화 선전영상을 상영하고 화재진압대는 방화 시범을 보여주었다. 동시에 현장의 군중들에게 방화선전책자를 나누어주며 삼림방화에 관심을 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