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여자라면 꼭 알아야 할 '유방암 상식'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3.11.25일 10:11
유방암(Breast cancer)은 유방에 발생하는 모든 악성 종양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며, 여성 암 발생률 1위에 해당할 만큼 많은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이다. 유방암 검사는 유방의 이상을 판단하기 위한 검사를 뜻한다. 유방암 검사는 유방촉진검사,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 검사 등으로 이루어진다.

유방암은 여성 호르몬의 이상, 유방암 가족력, 12세 이전 월경을 시작한 여성,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오랜 기간 피임약을 사용한 경우, 음주와 흡연의 정도와 횟수가 많은 경우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유방암 검사, 발병률 높은만큼 방법도 '다양'

유방암 검사는 비수술적 검사와 수술적 검사로 이루어지는데 비수술적 검사는 세포검사, 총핵조직검사, 맘모톰 조직검사 등이 있으며 수술적 검사는 절개 및 절제 조직검사가 있다. 유방촉진검사,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검사에서 이상 멍울(덩어리)이 양성임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 병변 부위의 조직을 채취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악성(암) 여부를 확인하여 유방질환에 대한 최종진단을 내릴 수 있다.



◆ 유방암 검사, 이럴때는 '꼭'

유방에서 통증이 없는 딱딱한 멍울이 만져지거나 통증이 있을 때, 유두에서 피 나 노란색 액체가 나올 때, 유방의 피부와 유두가 함몰될 때, 유방 피부의 부종으로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보일 때, 겨드랑이나 림프절이 커진 것이 촉감으로 느껴진다면 빠른 시일 내에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 유방암 검사의 종류

1. 검사와 치료가 동시에, 맘모톰 조직 검사 (mammotome Biopsy)

맘모톰은 유방암진단에 필요한 적정량의 병변 조직을 외과적 시술 없이 부분마취로 채취가 가능하고 양성 유방 병변을 수술없이 간단히 제거할 수 있는 유방조직검사기기다. 1회의 주사바늘 삽입으로 여러 개의 병변을 제거할 수 있으며, 충분한 양의 조직 채취가 가능하여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맘모톰의 장점

① 부분마취로 비교적 간단하며, 입원 없이 시술(5~20분 정도) 후 당일 퇴원이 가능하다.

② 봉합할 필요가 없어 흉터가 거의 남지 않으며 정상조직의 상처가 적어 회복시간이 빠르다.

양성/악성 진단을 위한 맘모톰

① 초음파 영상 유도하에 특수절개용 굵은 바늘을 병변 부위에 넣어 충분한 양의 조직을 채취한다.

② 병변 부위에 바늘을 한번만 찔러 넣어도 반복적으로 여러 번 충분한 양의 조직을 얻을 수 있다.

양성조직 제거를 위한 맘모톰

① 초음파 영상 유도 하에 굵은 바늘을 병변 부위에 찔러 넣고 진공흡입기를 작동하면 바늘 안으로 병변 조직이 흡인되는데, 이때 바늘내부의 회전칼이 자동으로 병변을 잘라 제거하는 원리이다.

② 병변이 최대 직경 3cm 이하의 양성종양인 경우 맘모톰을 이용하여 큰 흉터나 통증 없이 병변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

③ 악성으로 의심되는 조직을 맘모톰으로 무리하게 제거하지는 않는다. 시술부위의 단면이 깨끗하지 않고, 병변에 과다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수술 범위를 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2. 세포검사(세침흡인검사)

가는 바늘로 병변 부위의 세포를 소량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검사하며, 유방 세포검사를 통해 90% 정도 암의 여부를 진단할 수 있다. 세포검사를 통해 악성(암)으로 확인되는 경우 대부분 암으로 확진이 가능하며, 통증이나 큰 합병증 없이 시행 가능하므로 여러 번 채취가 가능하다.

3. 총핵조직검사

총 모양으로 생긴 기구에 굵은 바늘을 넣어 총을 쏘듯 방아쇠를 당기면 바늘이 자동으로 유방 조직을 채취한다. 세포검사보다 진단의 정확도는 높지만 통증, 출혈, 염증 등의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다.

4. 절개 및 절제 조직검사

이상 조직의 제거와 동시에 조직검사를 시행하는 방법으로 유방의 이상 멍울이 있는 부위를 모두 들어내기 때문에 진단의 정확도가 가장 높으며, 양성종양의 치료법이기도 하다.

국소마취를 통해 검사가 이루어지며 피부절개가 필요한 경우 피부 주름선이나 유륜 주위 등을 따라 절개하여 최대한 절개선이 눈에 띄지 않도록 미용적인 면을 고려하여 시행하게 된다. 유방에 3cm 이상의 흉터가 남는 등의 단점이 있으며, 부위가 큰 경우 전신마취, 입원 등이 필요할 수도 있다.

하이닥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29%
10대 0%
20대 29%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71%
10대 0%
20대 43%
30대 29%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탤런트 김승현의 딸 수빈이가 결혼 전제로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며 남자친구를 소개해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다. 이날 6일 유튜브 채널 '김승현가족'에는 결혼 상대로 진지하게 교제하고 있는 수빈의 남자친구가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영상 속 김승현은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9년째 연애 중" 홍상수♥김민희, 굳건한 관계 '사진 공개' 근황은?

"9년째 연애 중" 홍상수♥김민희, 굳건한 관계 '사진 공개' 근황은?

사진=나남뉴스 9년째 불륜 관계를 이어가고 있는 홍상수 감독과 배우 김민희의 근황 사진이 공개돼 이목을 끌고 있다. 이날 9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는 홍 감독과 김민희의 근황이라며 사진 한 장이 화제를 모았다. 공개된 사진 속 두 사람은 국내 한 카페테

"5월 10일 10시" 장원영, '신변 위협' 온라인 확산 경찰 수사 착수

"5월 10일 10시" 장원영, '신변 위협' 온라인 확산 경찰 수사 착수

사진=나남뉴스 그룹 아이브 장원영의 신변을 위협한 충격적인 게시물이 올라와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이날 9일 스타쉽 엔터테인먼트는 공식 SNS에 소속 아티스트 아이브 장원영에 대한 신변 보호 소식을 알리며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입장문에는 "

"과태료 처분" 기안84·정성호·김민교, 방송 중 흡연에 결국

"과태료 처분" 기안84·정성호·김민교, 방송 중 흡연에 결국

기안84·정성호·김민교, 방송 중 흡연으로 과태료 처분[연합뉴스] 만화가 겸 방송인 기안84·개그맨 정성호·배우 김민교 씨가 실내 흡연으로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됐다. 9일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에 따르면 이들이 쿠팡 플레이 'SNL 코리아 시즌5'에 출연해 흡연한 사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