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위생부는 식품안전표준제정을 어떻게 하고 있나?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2.02.10일 08:26
생우유안전표준이 낮지 않는가 … 식품안전표준의 제정 또는 수정은 사회 각계의 시선을 모으고있다.

식품안전표준은 백성들의 건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고 산업업종발전과 무역리익에도 관련이 있다. 표준제정임무를 맡은 위생부는 근년래 어떤 일을 하고있는가? 표준의 제정은 과학적이고 합리하며 안전하고 믿음성이 있으며 공개적이고 투명한가? 근일 기자는 위생부 진축부장을 만났다.

우리 나라 국정에 맞는 식품표준체계 초보건립

문: 우리 나라 식품안전표준사업의 진전은?

답: 국무원의 통일적인 포치에 좇아 위생부는 식품안전사업을 고도도 중시하고있는바 사업강도를 부단히 향상하고 식품안전을 의료개혁의 중점 항목으로 하고 이를 공공위생봉사 균등화의 혜택제도로 삼고 인민군중들에게 제공하려 한다. 2009년 《식품안전법》이 공포실시된후 위생부는 해당 부문과 함께 식품안전표준면의 많은 일을 해왔다. 우리 나라 국정에 맞는 식품표준체계를 초보적으로 건립함으로써 원료로부터 제품과 관련된 건강위해의 여러 가지 위생안전지표 내용을 폭넓게 포괄시켰다. 여기에는 식품제품 생산가공과정중의 원료, 생산환경, 설비시설, 공예조건, 위생관리, 제품출하전의 검사 등 각 고리의 안전요구가 포함됐다.

문: 식품안전표준면에서 위생부는 주로 무슨 일을?

답: 1. 식품안전표준관리제도를 완벽히 했다. 식품안전국가표준을 공포실시하고 지방표준관리방법과 기업표준기록표준을 공포실시했으며 표준제정, 수정절차와 관리제도를 확정했다. 식품안전국가표준 심사평의위원회를 조직건립하고 표준심사평가제도를 건립건전히 했다. 《식품안전국가표준 계획》을 조직제정하고 미래 5년동안의 식품안전표준사업의 지도사상, 기본원칙, 주요 목표와 사업임무를 확정했다.

2.이미 185항목의 새로운 식품안전국가표준을 제정공포했는데 여기에는 우유제품안전 국가표준, 식품첨가제 배합, 진균독소 제한량, 대기포장 식품상표와 영양상표, 농약잔류제한량과 일부 식품첨가제 제품표준이 포함됐다.

3.새로운 식품첨가제사용표준을 수정공포하고 23류 2314가지 식품첨가제의 사용범위, 용량, 과산화수소(过氧化苯甲酰), 과산화칼슘(过氧化钙) 등39가지 식품첨가제를 법에 따라 철거했다.

4.식품포장재료표준 청리사업을 가속화했다. 업종에서 올린 3000여가지 식품포장재료에 대한 계통적인 청리를 하고 107항목의 포장재료용 수지명단을 공포했으며 영유아우유병생산에 BPA(双酚A)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공고를 냈다. ,

5.적극적으로 국제교류를 진행했다. 우리 나라는 련속 5년 동안 국제식품첨가제법전위원회 주관국을 담당하고있다. 위생부는 이러한 유리한 조건을 빌어 국제식품표준의 추적연구를 강화하여 우리 나라 식품표준이 국제표준과 동보발전을 가져오도록 추진하고있다.

식품안전표준 청리정합사업 여전히 도전에 직면

문: 우리 나라 현행 식품안전표준중 돌출한 문제는?

답: 표준체계를 진일보로 청리완벽히 해야 한다. 《식품안전법》을 실시하기 전까지 우리 나라에는 농산물질안전, 식품안전, 식품질 등 여러 가지 국가표준과 업종표준이 동시에 존재하였는데 도합 5000여항목이나 됐다. 표준수량이 많고 표준간 중복되고 탈리되고 모순이 있는 문제들이 존재했다. 개별적인 표준 혹은 중요한 지표가 없어 식품안전감독수요에 만족주지 못한것도 있다. 과학성과 합리성을 높여야 한다.

문:식품안전국가표준을 청리정합하는데서의 난점은?

답: 식품안전 국가표준사업에서 제약성요소가 존재하고있다. 식품안전 국가표준의 기초연구가 락후하고 모험평가사업이 초기단계에 처해 있으며 식품안전 폭로평가 등 데이터저비가 부족하고 감측평가기술수준이 낮다. 전문화 된 식품안전국가표준기술관리기구가 부족하고 전문기술력량과 사업경비가 엄청 부족하여 표준의 제정, 수정사업에 적응하지 못하고있는바 이는 표준사업의 질에 영향주고있다.

식품안전표준 청리정합사업이 곤난과 도전에 직면하고있지만 곤난을 극복하고 직책을 리행하여 식품안전표준의 제정, 수정 사업을 참답게 할것이다.

문: 강제성 기술법규, 식품안전표준 제정과정에서 과학적이고 합리하며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하는 방법은?

답: 식품안전감독관리부문과 산업 주관부문, 업종협회의 의견을 청취하고 국가 해당 산업정책과 련결시키는것에 중시를 돌리고 사회에 공개적으로 의견을 청취하여 표준제정의 합리성을 체현한다.

표준기초과정에 공개적이고 투명한 원칙을 준수하여 사회와 식품생산경영 기업의 광범위한 의견을 청취하며 여러 측의 의견과 건의를 충분히 청취하고 공민, 법인, 전문가와 기타 기구에서 적극적으로 식품안전사업에 참여토록 고무함으로써 표준의 조작성을 향상시킨다. 표준이 정식으로 공포하기전에 위생부사이트에 올려 재차 사회의 광범위한 의견을 청취하는 한편 세계무역기구에 통보한다.

또는 표준의 심사, 발표절차를 엄격히 한다. 식품안전 국가표준 심사평가위원회는 표준초안에 대해 엄격히 심사한다. 이 위원회는 의학, 농업, 식품, 영양 등 여러 분야, 여러 부문의 350여명 권위있는 전문가들도 조직되고 식품오염물, 미생물, 식품첨가제, 농약잔류, 수의약잔류 등10개 전업으로 위원회를 분류한다.

표준제정은 모두 식품안전모험평가를 과학적인 기초로 하고 국내외표준 분석대비와 전문테마조사연구를 진행한다. 국제식품안전표준의 연구성과를 거울로 삼고 우리 나라 주민의 음식특점과 결합시켜 식품안전표준을 제정, 표준의 각 지표가 안전하고 믿음성이 있게 한다.

편집/기자: [ 홍옥 ] 원고래원: [ 신화사 ]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