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과학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과학을 읽다]푹 꺼지는 싱크홀…예측가능하다

[기타] | 발행시간: 2014.03.08일 10:07

▲2012년 루이지애나 주에 25에이크에 이르는 방대한 싱크홀을 촬영한 항공사진.[사진제공=On Wings of Care, New Orleans, La]

나사, 레이더와 인공위성으로 예측 시스템 연구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2013년 12월. 미국 하와이의 한 도로에서 원인을 알 지 못하는 싱크홀이 생겨 지나던 차량이 빠지고 말았다. 하와이 섬의 해당 도로에서 픽업트럭을 몰고 지나가던 여성 운전자가 이 싱크홀에 빠지는 황당한 사고를 당하고 만다.

#2014년 2월. 미국 켄터키 주의 한 박물관에서 땅이 꺼지면서 싱크홀이 발생했다. CNN 등 현지 언론들은 켄터키 주 볼링그린 시에 있는 제너럴모터스(GM)의 스포츠카인 '쉐브레 콜벳 박물관'의 스카이돔 전시장 내부에서 깊이 9m, 폭 12m 크기의 싱크홀이 발생했고 자동차 8대가 깊은 구멍으로 침몰했다고 보도했다.

갑자기 땅이 푹 내려앉는 싱크홀(Sinkhole). 최근 미국과 중국 등 전세계에 땅이 꺼져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이런 싱크홀 현상이 잦아지면서 시민들은 불안해 한다. 싱크홀은 말 그대로 '갑자기' 일어나는 현상으로 이를 예견하는 것은 어려운 숙제 중의 하나이다.

미항공우주국(NASA)의 제트추진연구소가 싱크홀에 대한 연구에 뛰어들었다. 공중 레이더와 위성으로 모은 종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싱크홀은 어느 정도 예견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것이다. 이에 따라 인명과 재산 피해를 사전에 최소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집 앞 10m의 싱크홀.[사진제공='데일리메일' 홈페이지]

싱크홀은 지구 표면층이 동굴 아래로 붕괴되면서 벌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싱크홀은 아무런 경고 없이 찾아오기 때문에 위협적이다. 나사는 2012년 8월 거대한 싱크홀이 발생했던 미국 루이지애나 주를 집중 모니터링 한 결과 여러 가지 데이터를 모을 수 있었다.

싱크홀은 미국 전역에서 일어나고 발견되고 있는데 무엇보다 특정 암석층이 물에 녹으면서 빈 공간이 생기고 이곳으로 지표면이 내려앉으면서 싱크홀이 만들어지는 하나의 원인을 찾았다. 특히 싱크홀이 만들어지기 한 달 전에 전조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나사의 제트추진연구소는 최소한 싱크홀이 일어나기 한 달 전부터 지표면에 이상 징후가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지표면의 미세한 변화가 감지되는데 이를 사전에 파악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루이지애나 주의 싱크홀의 경우 발생하기 전 지표면이 약 260mm만큼 수평 이동했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이런 전조는 점점 넓어져 500m×500m까지 늘어나고 마침내는 1~2에이크에 해당되는 방대한 지역으로 싱크홀이 확대된다는 것이다.

캐스린 존스 제트추진연구소 연구원은 "그동안 지표면의 기형이 싱크홀의 전조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최근 새로운 연구결과는 그런 지표면의 작은 변화가 거대한 싱크홀로 연결된다는 것을 보여 준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연구원인 론 블룸은 "우리 연구는 원격 조정되는 레이더를 통해 지표면이 붕괴되기 전에 적어도 몇몇 싱크홀의 경우 명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지표면이 경직되는 정도를 세밀하게 측정함으로써 위험을 줄이고 또한 싱크홀의 크기와 어느 정도 충격파가 있을 것인지에 대한 방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전역은 증발잔류암(바닷물 증발 때의 침전물로 된 퇴적암), 석회암으로 이뤄져 있는 지역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증발잔류암과 석회암이 쉽게 지하수 등에 녹으면서 지반이 약해지고 지표면을 떠받치고 있던 암석이 사라지면서 땅이 꺼지는 싱크홀로 이어지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아시아경제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4월 29일, 기자가 중국철도할빈국그룹유한회사(이하 '할빈철도'로 략칭)에서 입수한데 따르면 '5.1' 련휴 철도 운수기한은 4월 29일부터 5월 6일까지 도합 8일이다. 할빈철도는 이사이 연 301만명의 려객을 수송하고 일평균 37만 6000명의 려객을 수송해 동기대비 3.2%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태명은 용용이" 백아연, 악성림프종 이겨내고 임신... '엄마' 됐다

"태명은 용용이" 백아연, 악성림프종 이겨내고 임신... '엄마' 됐다

지난해 8월 비연예인과 결혼했던 가수 백아연이 이번에는 임신소식을 전해 많은 축하를 받고 있다. 지난달 30일, 백아연은 자신의 SNS를 통해 임신 5개월 차 초음파 사진을 공개했다. 그녀는 "저희 가족에게 선물같은 아기천사가 찾아왔다"며 임신소식을 전했다. 이어

"멈추지 않는 질주" 임영웅, 콘서트 앞두고 6일 신곡 발표

"멈추지 않는 질주" 임영웅, 콘서트 앞두고 6일 신곡 발표

오는 5월 25일부터 26일까지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아임 히어로-더 스타디움' 콘서트를 앞두고 있는 가수 임영웅이 팬들을 위해 콘서트 전 깜짝 신곡을 발매한다. 지난 29일, 임영웅의 공식 SNS에는 오는 6일 공개될 임영웅의 신곡 첫번째 티저 이미지가 공개돼 팬들

“22kg 다이어트 성공” 이장우 무대 선다, 송스틸러 방송 언제?

“22kg 다이어트 성공” 이장우 무대 선다, 송스틸러 방송 언제?

배우 이장우와 조혜원(나남뉴스) 예능 프로그램의 신성으로 떠오른 배우 이장우(38)가 또 다른 음악 예능 프로그램 출연을 예고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장우가 출연하게 되는 프로그램은 MBC ‘송스틸러’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 2월 9일부터 2월 12일까지 파일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