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휴대폰/통신
  • 작게
  • 원본
  • 크게

[뉴스&팩트]애플은 무슨 배짱으로 폰가격을 올렸을까

[기타] | 발행시간: 2015.10.17일 08:53
[머니투데이 최광 기자] [가격인하? 애플 "No! 마니아층 교체 1년으로 당기는 공격 마케팅"…삼성도 북미시장 대응 고심중]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스마트폰의 가격 인하 추세 속에 아이폰은 거꾸로 가격을 올렸다. 아무리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한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더라도 애플은 무슨 계산으로 출고가를 올렸을까.

애플의 이런 고가 전략은 스마트폰 시장 포화로 사라지는 통신사의 지원금 마케팅 속에 고육지책으로 선택한 '임대프로그램'을 함께 살펴보면 이해할 수 있다.

유럽 이통사들은 이미 2~3년 전부터 지원금을 폐지했다. 미국의 1위 이통사 버라이즌도 연내에 지원금 지급을 중단할 계획이다. T모바일과 스프린트는 지난해부터 지원금을 폐지한 순액 요금제를 운영 중이다.

인도·동남아시아 등 신흥시장은 선불 요금제 선호가 높아 시장 초기부터 지원금 중심의 마케팅이 활발하지 않았다.

선진 시장은 물론 신흥시장에서도 ‘무지원금’ 시대가 열리고 있는 셈이다. 제조사들의 스마트폰 출고가 인하가 불가피한 현상인 이유다.

그렇다면 애플의 고가 전략은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애플은 ‘아이폰6s’를 발표하면서 가격을 기존 아이폰6보다 10만원 가량 올렸다. 대신 신형 아이폰을 구매할 때 기존 아이폰을 납반하는 조건으로 1년마다 새 아이폰을 제공하는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649달러(한화 약 73만4500원, 부가세 별도)부터 시작하는 아이폰6s를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매달 32.41달러(3만6700원)만 내면 사용할 수 있다. 1년이 지나면 사용하던 아이폰을 반납하고 새 아이폰을 받을 수 있다.

아이폰 사용자는 계속해서 신형 아이폰을 구매하는 경향이 강하다. 가격이 올라가도 아이폰을 재구매하는 비율이 높다는 의미다. 애플은 10년 가량 굳어진 스마트폰 이용 패턴이 크게 바뀌지 않을 것이란 자신감을 갖고 있다. '아이폰 마니아'라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해마다 새 아이폰을 바꾸는 프로그램을 마다하지 않을 것이란 판단을 한 셈이다.

중고폰 가격이 높다는 점도 고려한 전술로 풀이된다. 거둬들인 스마트폰을 ‘리퍼비시폰’으로 재판매해 추가적인 수익도 거둘 수 있으니 애플로서는 결코 손해가 아니다. 이미 시장포화로 신규 구매자를 찾기 어려운 미국 등 선진 시장에서 아이폰 교체주기를 오히려 줄여 매출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인 셈이다.

다만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의 비용은 아이폰 한대의 절반 가격보다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애플이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세계에서 동시에 시작하지 못한 이유다.

삼성전자 미국법인도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예의주시하면서 시장 변화에 따라 '갤럭시S' 시리즈와 '노트' 시리즈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타이젠 Z3

그렇다면 한국에서도 임대 프로그램이 등장할까.

국내에는 ‘이동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말기 유통법)이 있다. 이 법을 토대로 이동통신 시장 질서가 자리잡힌 국내 시장에서 휴대폰 제조사들이 직접 임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타당할 지 제조사들은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통신사와 관계가 중요한 시장에서 자급제폰을 확대하는 것이 부담스러운데다 국내는 임대라는 제도에 거부감이 적지 않다.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는 의미다. 이통사는 서비스만 제공하고 제조사는 단말기를 판매하는 분리공시제도의 도입은 논의조차 되지 못하는 현실이다. 아이폰에 비해 중고폰 가격이 크게 떨어지는 상황도 국내 제조사가 쉽게 임대 프로그램 도입을 결정하지 못하는 이유다.

오히려 제조사가 아닌 SK텔레콤은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과 유사한 렌탈 사업을 검토 중이다. SK텔레콤이 구상하는 렌탈 사업은 단말기 유통법 이후 선보상판매와 같은 제도가 유사 지원금 논란으로 폐지되면서 나온 대안이다.

휴대폰을 판매하지 않고 일정 기간 사용할 수 있도록 빌려준 뒤, 사용하던 휴대폰을 반납하도록 하는 형태다. SK텔레콤은 휴대폰을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한 가격에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구상 중이다.

하지만 지나치게 낮은 가격으로 렌탈 사업을 진행하면, 선보상제도와 같이 방통위의 제재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 SK텔레콤이 렌탈사업 도입 여부에 신중을 기하는 이유다. 여기에 아이폰보다 삼성전자 등 국산폰 인기가 더 높은 국내 시장에서 휴대폰 출고가가 낮아지는 추세라 임대가 호응을 얻을 지도 미지수다.

이통업계 관계자는 “지원금이 줄어드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라며 “단말기 유통법에 맞춰 휴대폰 제조사가 출고가를 인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세계적으로 휴대폰 가격이 낮아지거나, 리스 방식으로 전환해 휴대폰 교체 수요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폰 가격 인하 경쟁은 본격화될 전망이다. 신흥시장은 물론 아직 스마트폰의 미개척지인 저개발국 시장은 중국이 빠르게 잠식하고 있지만 삼성전자도 타이젠폰을 앞세워 인도 시장에 이어 러시아 시장 공략에 나섰다. 삼성전자가 지난 14일 발표한 최신 타이젠폰 Z3의 가격은 15만원에 불과하다.

선진시장에서도 이전 제품보다 출고가를 낮추며 이용자 찾기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 시리즈와 갤럭시S 시리즈 등 최고급 제품군이 가격도 꾸준히 낮추고 있다. 갤럭시노트 5의 미국 출시 가격은 779달러(88만1000원)은 826달러인 갤럭시노트4에 비해 50달러 정도 낮아졌다.

머니투데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KBS아나운서 출신 배우 오영실이 4년만에 7억 대출금을 갚았지만 결국 무리한 일상에 '갑상선암'을 투병했던 삶을 고백했다. 지난 29일 방송된 채널A '절친 토큐멘터리 4인용 식탁'에서는 아나운서 출신 배우 오영실이 출연했다. 그녀의 절친으로는 송도순, 김병옥, 조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22kg 다이어트 성공” 이장우 무대 선다, 송스틸러 방송 언제?

“22kg 다이어트 성공” 이장우 무대 선다, 송스틸러 방송 언제?

배우 이장우와 조혜원(나남뉴스) 예능 프로그램의 신성으로 떠오른 배우 이장우(38)가 또 다른 음악 예능 프로그램 출연을 예고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장우가 출연하게 되는 프로그램은 MBC ‘송스틸러’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 2월 9일부터 2월 12일까지 파일

“결혼만 벌써 4번째” 박영규, 25세 아내와 러브스토리 대방출

“결혼만 벌써 4번째” 박영규, 25세 아내와 러브스토리 대방출

배우 박영규(70) 시트콤 ‘순풍산부인과’를 통해 국민배우로 거듭난 배우 박영규(70)가 SBS 예능 프로그램 ‘신발 벗고 돌싱포맨’에 출연을 예고했다. 박영규는 ‘신발 벗고 돌싱포맨’을 통해 25세 아내와의 첫 만남에서부터 결혼생활 등 러브스토리를 대방출할 예정이다.

흑룡강성 1분기 관광객수와 관광수입 또 사상 최고치 기록

흑룡강성 1분기 관광객수와 관광수입 또 사상 최고치 기록

올해 흑룡강성은 빙설관광제품의 다양화, 마케팅방식의 지속적 혁신, 봉사질의 뚜렷한 제고, 관광환경과 부대시설의 끊임없는 최적화 등에 힘입어 빙설관광 현상급 류량의 목적지로 되였다. 흑룡강성문화관광청의 수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성에서 접대한 관광객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