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재일류학생10]《조선족, 중국서 3위에 드는 선진민족으로 ...》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5.11.12일 13:41
ㅡ주식회사ASK TRADING 김동림회장을 만나서

이번 계렬보도 취지의 하나가 바로 사업과 활동에서 그리고 생활에서의 각 주인공들의 스토리를 기록하는것이다. 한 개인의 사업, 활동, 생활면에서 주변의 인정을 받는 인물들을 만났는데 이들중의 한사람이 ㈜ASK TRADING 회사 김동림회장이다.



《인정을 받는 외국인으로 되라》

김동림회장을 처음 만났을 때가 2008년 8월, 동경도세다가야구에 자리잡은 한 중학교 운동장에서였다. 자녀를 일본류학을 보낸 부모로서 응원하는 마음으로 동북아청년련의회 축구팀을 찾았을 때였다. 축구경기가 거의 끝날 무렵에 찾아온 김동림은 한동안 경기를 지켜보다가 경기가 끝나자 한마디했다.

《우리 모두 축구를 좋아하는 조선족으로서 자기가 소속한 팀만이 아닌, 앞으로 더욱 큰 꿈을 품고 힘을 합쳐야 한다. 축구란 이 매개물을 잘 활용하여 일본사회에 튼튼하게 발을 붙이고 조선족사회를 발전시키자.》

그다지 축구운동을 즐기지는 않지만 재일 조선족사회의 형성을 위해 이런 부탁을 하고저 일부러 찾았다며 대중을 선동하는 김동림의 모습을 보았다. 그의 부언에서 필자는 남다른 인상을 남겼다.

그와의 두번째 만남은 지난 7월11일에 오오미야겐포그랜드에서 있은 재일 조선족《SKYNET》컵 축구경기장이고 세번째 만남은 7월18일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 일본치바지회 《2015년 제13기 재외동포차세 대무역스쿨》때였다.

두번째로 만났을 때의 동림씨는 겸손하고 친절한 모습의 인상을 주고 세번째로 만났을 때는 취재에 적극적인 도움을 주려는 봉사의식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7월 11일 축구경기가 한창일 때 필자는 짬시간을 빌어 김동림회장을 인터뷰하였다.

조용한 곳을 찾아 운동장 남쪽 이름모를 대나무숲 그늘아래 앉을 자리가 마땅치 않아 그냥 선대로 인터뷰했다. 아무런 탈없이 웃으면서 응해주는 그의 마음자세가 고마웠다.

《이분은 사업가이자 활동가입니다.》동반한 안내자의 소개다.

안내자의 소개대로 그가 하는 사업이 활약적인 국제무역업이고 그는 재일 조선족축구협회 초대회장, 월드옥타치바지회 제3 대 회장을 지녔고 지금도 고문으로 있으니 그는 명실공한 사업가이며 활동가임이 분명했다.

1968년 흑룡강성에서 출생한 김동림은 1991년 동북재경대학을 졸업하고 4년간 대련에 있는 료녕성축산수출입무역회사에서 근무했다. 1995년에 일본류학을 떠났고 2004년에 회사를 설립하고 지금까지 국제무역을 본격적으로 추진해왔다. 주로 중국과 대만에서 경기용바이크(脚踏车)와 전자제품을 수입하여 일본시장에 판매하고있다.

《일본땅에서 민족정신과 독립정신을 더한층 키우며 일본의 선진문화를 배웠다. 주류사회에서 인정을 받고 사회에서 수요하는 가치 있는 인간으로 되기에 열심히 노력하였다.》이는 일본생활 20년의 수확이란다.

《재일 조선족은 외국인으로 주류사회의 인정을 받아야 한다. 특히 외국인이 주류사회의 인정을 받고 존경을 받으려면 우선 세금을 잘 납부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우리가 모이면 세금을 잘 내라고 항상 당부한다. 비록 힘들게 번 돈이 아깝다지만 세금만은 여실하게 제때에 내야 한다.》

조선족들의 모임에서 늘 《세금을 잘 내라》고 당부한다는 김동림의 언행에서 사회의 책임을 다 하는 기업인의 기본 자세를 읽을수 있었다.

《나를 수요하고 찾아주니 행복하다》

《행복이란 단어를 어떻게 정리하십니까? 동림씨는 지금 행복합니까?》라는 물음에 《아주 어려운 질문이네요. 평소에 행복에 대해 특별히 생각했거나 고민까지는 안했는데요. 허나 현재 내가 일을 할수 있고 부모, 아들, 회사, 사회에서 나를 수요하니 행복하지요!》로 답하는 동림씨이다.

《남이 나를 수요하고 남이 나를 찾는데서 행복하다.》는 답만으로 동림씨의 성실한 몸가짐과 인정미가 넘치는 마음가짐 그리고 사회에서 그를 부지런히 찾게 되는 인지도를 가늠할수 있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고 수요와 공급을 이어준다》는 리더들의 필수적인 마음가짐을 다시 한번 확정했다.

동림씨는 한국에 있는 부모들에게 집을 사드리니 부모들이 좋아했고 아들이 대련서 조선족학교를 다녔고 2년전에 20살난 아들이 일본 명문대인 와세다대학을 진학한것을 계기로 독립시킴으로 하여 좋아하는 아들의 모습에서 만족을 느낀다고 했다.

휴가나 명절때 아들을 기다리는 부모가 되고보니 스스로 부모에게 더 잘 효도해야 하겠다는 효심이 굳어진다고 동림씨는 말한다. 김동림의 아들도 평균 두달에 한번씩 부모집에 들린다 한다. 그 아버지에 그 아들이다.

《우세만 보지 말고 재일 한족들보다 인문관계가 약하다는것을 알아야》

《일본에 온 대부분 조선족들은 지역파벌이 없으며 아주 문명하다. 재일 조선족은 일본의 좋은 문화를 배웠고 중국의 좋은 점들을 보면서 새로운 문화를 키우고있다. 조선족은 독립적인 문화도 있고 여러 가지 문화를 흡수할 능력도 있다.》,《그러나 재일 조선족은 우세만을 생각할것이 아니라 재일 한족들보다 인문관계가 약하다는 렬세도 알아 두어야 한다.》

김동림은 좀 불편하더라도 돈을 팔때 조선족들이 꾸리는 가게를 찾아가며 종업원 채용에서도 먼저 조선족을 채용하고 특히 젊은이들을 아주 아낀다고 한다.

《우리가 우리끼리 서로 아끼고 존중해주지 않으면 다른 민족도 우리를 존중하지 않을것이다.》고 견해를 밝힌다.

그는 재일 조선족축구발족의 원로로서 주말축구를 단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수단만이 아닌 조선족들의 문화로 만들려는 꿈을 키우고있다 한다.

사업상으로 거의 매달마다 중국에 한두번씩 다닌다는 동림씨는 21세기 중국발전이 그렇게 빠른데 많은 재일 조선족들이 중국의 발전과 변화속도에 따를수 있겠는가를 걱정한다 했다.

얻는것이 있으면 잃는것도 있듯이 일본에서 잃는것도 많다고 말하는 김동림, 그는 중화민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사천지진 재해복구에 헌금도 했다.

《중국조선족사회에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여러 지방의 조선족들이 잘 하고있는 모습을 많이 보아왔다. 지금처럼 조선족의 정체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계속 노력하면서 조선족이 중국의 56개 민족가운데 반드시 세손가락안에 꼽히는 선진민족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화자의 물음에 답자의 말이다.

리성과 감정의 평형이 잡힌 김동림의 민족애에 필자는 머리가 숙여진다. / 오기활



재일 조선족축구 리더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남겼다. (왼쪽으로부터 김동림, 리호, 필자, 정걸, 마홍걸)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7%
10대 0%
20대 10%
30대 42%
40대 26%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3%
10대 0%
20대 0%
30대 15%
40대 8%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