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26일 남북 당국회담 실무접촉… 막힌 관계 뚫리나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5.11.20일 22:09
판문점 채널 통해 전통문… 신속 회답 北 대외관계 전체적인 개선 의지 보여 한반도 평화·안정 주도 이미지 전략도 본회담 수석대표 격·의제 신경전 예고

우리 정부가 20일 북측이 26일 남북 당국회담 실무접촉을 갖자고 제안한 지 4시간도 안 돼 신속히 수용 의사를 밝혀 교착 상태의 남북 관계에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북측은 이날 오전 10시∼10분30분 판문점 채널을 통해 전통문을 보내 26일 실무접촉을 제안했다고 정부 당국자가 전했다. 우리 측은 이에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참석 차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체류 중인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수용 입장을 정리한 뒤 북측에 실무접촉 동의 회신을 보낸 직후인 오후 2시 언론에도 발표했다. 정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북측 제안에 대한 수용이) 신속하게 됐다”며 “적극적으로 (8·25) 합의를 이행한다는 의지”라고 설명했다.

북측은 내년 5월 조선노동당 제7차 당 대회를 앞두고 대외관계 개선 의지와 자신들이 한반도 상황을 주도하고 있음을 국제사회에 부각하기 위해 당국회담 실무접촉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핵·경제건설 병진 노선이 답보인 상태에서 남북 관계 개선을 통해 고립적 상황에서 탈피해 경제개발을 도모하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통화에서 “파리 테러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방북이 유동적인 상황에서 대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자신들이 주도한다는 모습을 보이려는 전략적 의도”라고 말했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8·25 남북 합의 후 미국에 평화회담을 제안하는 등 대외 관계를 개선하겠다는 생각인 것 같다”며 “남북관계 개선의 모멘텀을 약화시키지 않으려는 의지가 당국회담 실무회담 수용으로 나온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남북은 26일 실무접촉에서 △본회담(당국 회담) 남북 수석 대표의 소속과 격 △회담 의제 △회담 장소 △회담 시기 등을 놓고 치열한 기 싸움을 벌일 전망이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2013년 6월처럼 남북이 다시 당국회담 수석대표의 격 문제를 놓고 대립한다면 남북 관계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최근 김양건 노동당 대남담당 비서(통일전선부장 겸임)가 건강이 악화한 강석주 당 국제비서의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어 과연 그가 홍용표 통일부 장관의 상대로 대화에 나설지 주목된다”고 밝혔다.

남북은 대화상대를 놓고 벌써 신경전이다. 우리 측은 앞서 3차례(9월21일, 24일, 10월 30일)의 실무접촉 제안 시 모두 홍 장관 명의로 김양건 비서에게 통지문을 보냈으나, 북측은 철저히 통전부 외곽 기관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 명의로 대응하고 있다. 26일 실무접촉에 우리 측은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장이 수석대표로 참석하나 북측은 조평통 서기국 부장이 카운터파트다.




정영철 서강대 공공정책대학원 북한·통일정책학과 교수는 “통일부·통전부 라인도 의미가 있으나 최근 남북회담을 보면 서로 최고 지도자의 의사를 직접 확인할 채널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 김관진(청와대 국가안보실장)·황병서(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 라인이 가동될 수 있다”고 말했다.

본회담 의제를 놓고도 대립이 예상된다. 우리 측은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반면 북측은 금강산 관광 재개를 희망하고 있다.

장용석 선임연구위원은 “북측이 한·미연합군사훈련이나 체제통일 언급 반대 등을 거론하겠으나 이는 정치적인 것이고 결국 실리를 얻으려고 할 것”이라며 “이산가족 문제 등 인도적 문제를 활용해서 5·24 대북제재나 금강산관광 문제 등에서 남측의 양보를 받으려고 시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세계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10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KBS아나운서 출신 배우 오영실이 4년만에 7억 대출금을 갚았지만 결국 무리한 일상에 '갑상선암'을 투병했던 삶을 고백했다. 지난 29일 방송된 채널A '절친 토큐멘터리 4인용 식탁'에서는 아나운서 출신 배우 오영실이 출연했다. 그녀의 절친으로는 송도순, 김병옥, 조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22kg 다이어트 성공” 이장우 무대 선다, 송스틸러 방송 언제?

“22kg 다이어트 성공” 이장우 무대 선다, 송스틸러 방송 언제?

배우 이장우와 조혜원(나남뉴스) 예능 프로그램의 신성으로 떠오른 배우 이장우(38)가 또 다른 음악 예능 프로그램 출연을 예고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장우가 출연하게 되는 프로그램은 MBC ‘송스틸러’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 2월 9일부터 2월 12일까지 파일

“결혼만 벌써 4번째” 박영규, 25세 아내와 러브스토리 대방출

“결혼만 벌써 4번째” 박영규, 25세 아내와 러브스토리 대방출

배우 박영규(70) 시트콤 ‘순풍산부인과’를 통해 국민배우로 거듭난 배우 박영규(70)가 SBS 예능 프로그램 ‘신발 벗고 돌싱포맨’에 출연을 예고했다. 박영규는 ‘신발 벗고 돌싱포맨’을 통해 25세 아내와의 첫 만남에서부터 결혼생활 등 러브스토리를 대방출할 예정이다.

흑룡강성 1분기 관광객수와 관광수입 또 사상 최고치 기록

흑룡강성 1분기 관광객수와 관광수입 또 사상 최고치 기록

올해 흑룡강성은 빙설관광제품의 다양화, 마케팅방식의 지속적 혁신, 봉사질의 뚜렷한 제고, 관광환경과 부대시설의 끊임없는 최적화 등에 힘입어 빙설관광 현상급 류량의 목적지로 되였다. 흑룡강성문화관광청의 수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성에서 접대한 관광객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