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치통에 마늘이 좋아.. 민간요법 따라하면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01.19일 08:54

최근 인터넷에는 치아를 건강하게 한다는 민간요법이 많이 올라오고 있다. 오일풀링을 하면 치아미백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과 치통에 마늘이 좋다는 것이다.

박대윤 유디목동파리공원치과의원 대표원장은 18일 "온라인 상에 떠도는 정보들은 과학적 검증이 되지 않은 것들이 많기 때문에 민간요법을 따라 하다간 오히려 심각한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오일풀링, 치아미백보다 치아 부식

지난 해 가수 이효리가 방송에 출연해 소개한 오일풀링은 치아미백이나 입 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바 있다. 인도에서 시작 된 오일풀링은 공복 상태에서 올리브유, 코코넛오일 등 식물성 기름 한 숟가락(20cc)정도를 입안에 머금고 있다가 약 10분~15분 정도 후에 뱉어내는 방법이다. 식물성 오일을 이용해 구강 내에 있는 독소나 치석을 제거해내는 원리다. 하지만 오일풀링은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으며, 기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구토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박 원장은 "입안에 상처가 있거나 치과 치료 후에는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오일풀링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치통에 좋다는 마늘, 상처 악화

또 인터넷 정보 중 하나는 치아가 심하게 흔들리는 풍치로 인해 통증이 심할 때 치통이 있는 부위에 구운 마늘을 머금고 있으면 통증이 완화된다고 한다. 이는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신경세포를 자극해 통증을 줄여준다는 것이다. 문제는 구강상태가 좋지 않아 입냄새가 심한 사람이라면 마늘의 자극적인 냄새로 인해 구취가 더욱 심해 질 수 있다. 마늘의 독성은 입안의 염증이나 상처를 악화 시킬 수 있으므로 구강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 외에도 생강을 씹거나, 양파즙을 이용하는 등 치통을 완화 시키는 다양한 민간요법이 떠돌고 있다. 박 대표원장은 "치통이 있다면 이러한 민간요법 보다는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소금 양치, 미세한 치태 잡기 힘들어

과거에는 소금을 입에 넣고 씹거나 손가락으로 문질러 치아를 관리했다. 하지만 굵은 소금은 치아 사이에 미세하게 쌓인 치태를 제거하기 어렵다. 또한 소금으로 항균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양을 사용해야만 한다. 또 굵은 소금의 거친 입자는 정상적인 치아 표면에 상처를 입히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할 경우 이가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밖에도 치아미백을 위해 바나나껍질과 레몬으로 치아를 문지르는 방법을 따라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다. 오히려 과일에 있는 강한 산 성분이 치아 표면을 부식시키고 잇몸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민간요법으로 치아를 관리하는 것 보다 스케일링과 올바른 칫솔질로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과를 찾는 대부분의 사람은 염증으로 인해 잇몸이 부어있는 경우가 많다. 연 1~2회의 주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을 제거하는 것만으로 염증은 호전될 수 있으며, 스케일링을 통해 구강 내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스케일링 후에는 올바른 칫솔질이 중요하다. 올바른 칫솔질은 하루에 3번, 식후 3분 이내에 3분 동안 위에서 아래로 닦아주어야 한다. 또한 칫솔질 후 치실을 사용하면 좀 더 확실하게 치주질환을 예방 할 수 있다. 칫솔질 할 때 피가 나거나, 피곤하면 잇몸이 가렵고 쑤신다면 이미 치주염이 상당히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현재 국가에서는 스케일링에 대해 연 1회 건강보험 혜택을 주고 있으므로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파이낸셜뉴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최근 23kg 다이어트에 성공한 배우 이장우가 자신의 연인인 '조혜원'을 언급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6일 유튜브 채널 '인생84' 에서는 배우 이장우가 게스트로 출연해 바디프로필 촬영을 위해 다이어트를 했던 것, 그리고 자신의 연애에 대해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로동절 기간 택배 접수∙발송 건수 40억건 넘어

로동절 기간 택배 접수∙발송 건수 40억건 넘어

[신화망 베이징 5월7일]노동절 연휴(5월 1~5일) 기간 중국 택배업계의 택배 접수∙발송 건수가 40억3천200만 건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국가우정국의 모니터링 데이터에 따르면 접수는 19억9천900만 건으로 하루 평균 접수량이 전년 동기 대비 32.7% 늘었다. 발송

습주석, 佛 대통령∙EU 집행위원장과 3자 회담..."유럽, 中의 중요한 파트너"

습주석, 佛 대통령∙EU 집행위원장과 3자 회담..."유럽, 中의 중요한 파트너"

[신화망 파리 5월8일] 습근평 중국 국가주석이 6일 오전(현지시간) 파리 엘리제궁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중국-프랑스-유럽 지도자 간 3자 회담을 진행했다. 습주석이 6일 오전 파리 엘리제궁에서 마크롱

주세르비아 중국 대사: 습근평 주석 방문, 중국-세르비야 관계의 새로운 시대 열 것

주세르비아 중국 대사: 습근평 주석 방문, 중국-세르비야 관계의 새로운 시대 열 것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의 풍경(4월 29일 찍은 드론사진) /신화넷 1일에 찍은 중국전력건설그룹이 건설을 맡은 세르비아 국가축구경기장 프로젝트 공사 현장. /신화넷 리명 주세르비아 중국 대사는 국제 정세의 변화 속에서도 중국-세르비아의 두터운 우정은 굳건히 유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