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여행/레저
  • 작게
  • 원본
  • 크게

세상에는 좋기만 한 일도 없고, 나쁘기만 한 일도 없다

[온바오] | 발행시간: 2017.02.11일 11:53
남도의 보성 녹차원, 율포 해수욕장, 서울 인사동, 경복궁 나들이..

"세상에는 좋기만 한 일도 없고, 나쁘기만 한 일도 없다" 라는 옛말이 가슴에 와 닿는다.

장모님을 하늘나라로 보내 드리고, 그곳의 대지인 보성군 차 밭과 율포 해수욕장을 찾았다. 사실 처가가 보성이지만 지금까지 그 유명한 두 곳을 직접 가보지는 못했는데, 큰일을 치고 식구들과 함께 바람 맞으려 나선 것이다.

'보성' 하면 녹차로 유명하다. 그런 차 밭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머리 속의 상상은 단순한 넓은 밭 언저리에 차나무가 가득 찬 넓은 평지를 연상하였는데, 왠걸 보성 차 밭은 공원이었으며, 산등성이를 계단식 밭으로 개간하여 보기 좋게 단장 해 놔둔 한 폭의 산수화 기지였다.

아마도 차 밭의 봄은 주변에 핀 벚꽃, 살구꽃, 진달래, 개나리로 산등성이를 화사하게 물들일 것이며, 만일 차나무 속에 군데 군데 솟아 있는 벚꽃이 옅은 봄바람에 후루룩 날리기라도 한다면, 파란 차 잎 위에 떨어지는 꽃잎으로 멋진 군무를 연출 할 것이다. 그리고 정서 깊은 가을의 오색 찬란함은 오롯이 푸르기만 한 차 잎의 정결함을 더욱 높여 줄 것이며, 파란 차 잎사귀에 살포시 내려 앉은 하얀 눈의 군상은 겨울의 깊이를 더없이 순결 하게 해 줄 것이다.

중국에서 여행을 하다 보면 황산(黃山), 우이산(武夷山), 항저우(杭州) 등 유명한 차 명산지는 일반 평지 보다는 야산 등허리를 개간하여 저 멀리 바라다 보면 마치 한 폭의 산수화를 연상하는 그 것이다. 역시 명 차의 맛은 산속에서 자연의 풍광과 더불어 서리와 눈, 이슬과 함께 생성되는 가 보다.

보성 차 밭은 볼거리가 많다. 산보 길을 따라 전봇대처럼 길게 자란 전나무 가로수 길을 걷다 보면, 야릇하면서 그윽한 전나무 향기가 가슴의 막힌 부분을 뚫어 주며, 무언가 잃어 버린 과거 속 한 자락의 추억을 묘하게도 상기시켜 주곤 한다. 아마도 어린 시절 전나무 밑에서 이뤄 졌던 자그마한 추억의 역사가 아닐까나?

전나무 가로수 길을 지나고 나면 가파른 산 등선을 따라 넓게 펼처진 차 밭이 우리를 압도한다. 푸르고 푸르게.. 산 전체를 차지하고 있는 차 밭은 질서 있고 규칙적인 훈련병 모습처럼 정렬은 되어 있지만, 산길 따라 꼬불꼬불 자연의 위치에 따라 잘 가꾸어 진 차 밭의 모습은 흘러가는 물길처럼 자연스러운 정감이 마음을 편하게 한다.

차 밭의 뒷동산 정산에 올라 앞을 내려다 보는 풍광은 일품이다. 저 멀리 율포 해수욕장 바다가 보일 듯 말 듯하고, 앞 뒤로 올망졸망한 산 봉우리들이 고향의 아늑함을 가져다 주며, 그 속에서 파랗고 푸르게 산하를 메운 차 잎의 모습은 편안한 그리움을 가져다 준다.

한때 우리 전통 차가 대세인 적이 있었다. 눈 내리는 대나무 숲 서재에 앉아서 따끈한 한국 전통 차를 양 손으로 감싸 안으며, 설경 한번 쳐다보고 녹차 한잔 축이는 그 모습은 가히 한국적인 깊은 멋으로 각인되어 왔건만, 그 어느 때부터 인가 간장 달인 것 같은 외국계 커피 홍수로 우리 전통 차가 멀어져 가고 있다고 한다. 정말 아쉬운 일이다.

보성 차 밭을 관람하고 율포 해수욕장으로 향했다. 겨울 바다, 하얀 백사장, 고요함, 황량함, 쓸쓸함... 그래도 자연의 멋은 살아 있다.

겨울 바다는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멍하게 먼 바다를 쳐다보는 것 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리고 생각이 막히면 입 한번 크게 벌리고 짠 내음 풍기는 바다 바람을 가슴속 깊이 들이 마시면 된다.

가족들과 오랜만에 싱싱한 율포 생선회로 상심의 회포를 풀었다. "잊을 것 잊고, 살아 있는 자식들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이 작고하신 부모님의 최대의 바램이다"

서울에 와서 아내와 함께 경복궁과 인사동 나들이에 나섰다. 지금까지 서울의 명소인 그 두 곳마저 가 보지 않았다고 하니, 부끄러운 일이다. 중국의 구석구석을 여행하고 느끼면서, 정작 자국의 명소 마저 들여다 보지 못한 무관심에 새삼 무안하다.

인사동 거리와 골목 구석 구석의 모습은 가히 정답다. 너무 현대적이지 않고, 마치 7~80년대 중소 도시에 온 느낌이다. 특히 뒷골목의 먹거리가 무궁무진한 그 곳은 왠지 먹어 보지 않아도 배부르다. 우선 음식 종류가 소박해서 기분 좋다. 손 칼국수, 손 만두, 옛날 팥죽, 추어탕, 홍 탁, 돼지 불고기, 굴 밥, 김치 찌게, 된장 찌게, 소박한 가격에 푸짐한 전주 한식집, 각종 전 부침, 전라도, 충청도, 경상도의 내로라하는 음식들이 소박하게 골목을 오밀조밀하게 꽉 차고 있다. 어느 집에 훌쩍 들어가더라도 배는 부르되 돈 걱정은 되지 않는다. 착한 가격이 참 정답다. 막걸리 한잔에 푸짐한 전 나부랭이 몇 개면 세상은 다 내 꺼다. 딱 내 스타일 이다.

경복궁에 들어갔다. 사실 궁전 등 건축물은 좋아하지 않는다. 유럽의 성당이나, 왕궁, 중국의 자금 성 등 별로 관심이 없다. 마찬가지로 경복궁에 대한 관심 역시 별로 다.

단지 중국의 자금 성과 비교 시, 규모나 화려함은 못 미치지만 한국적인 섬세함과 아기자기함이 훨씬 겸손하고 편안 하였다. 그리고 박물관도 잘 봤다.

지금껏 혼자서 배낭 짊어지고 이런저런 곳을 쏘다니다가, 하늘나라로 떠나신 장모님 덕분에 아내와 함께 남도의 한 자락과 서울의 명소를 구경하게 되었다. 역시 “세상에 나쁘기만 한 일은 없다” 는 옛말이 새삼스럽다.

김점권님 작성

김점권의 逍遙遊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