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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림 비물질문화유산 볼거리 풍성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7.08.15일 09:42

조선족농악무

  농악무는 조선족의 민속명절 경축활동의 중요한 구성부분으로서 조선족의 농경문화와 풍수의 희열을 표현한다. 매년 중요한 명절이 되면 조선족마을의 농민들은 태평소, 퉁소, 쟁, 북의 절주에 맞춰 소고, 장고, 원고를 두드리고 상모를 돌리면서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춘다.

  장백산 만족전지

  장백산 만족전지는 명대에 시작되였는데 처음에는 시든 훤초잎이나, 닥나무잎, 동산 자작나무 등을 원료로 했고 이후에는 가죽, 물고기껍질, 자작나무껍질, 나무껍질, 마천 등 농촌의 얇은 재료에 도안을 새겼다. 장백산 만족전지기예가 기타 민족의 전지기예와 다른 점은 인물, 동물몸을 오리지 않고 향불로 동물의 눈과 무늬를 태우고 숯으로 무늬를 그려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것이다.

  만족 설부

  만족 설부는 만족 및 그들의 선조들로부터 내려온 하나의 오래된 민간장편설창예술이며 만족인민 력대생산내용을 이야기하는 하나의 서술형식으로서 민족의 사시로 불리운다.

  동북 2인전

  동북 2인전은 동북 대앙가(大秧歌)와 동북민가의 기초에서 련화락(莲花落), 십부한(什不闲)의 가사내용과 곡조로 형성된것이다. 류전과정에서 많은 예술인들이 태평고, 동북 대고, 하북 타악기, 피영극과 민간의 우스운 이야기중에서 여러가지 예술성분을 따서 제련하고 변화시켜 오늘의 형식을 형성했다.

차간호 겨울고기잡이 풍습

  동북지역은 오래된 어렵력사가 있는데 차간호는 력사적으로 하늘이 내려준 어렵지역이다. 차간호 겨울고기잡이는 매년 겨울이 시작되기전(11월)부터 준비작업을 시작한다. 이후 평안을 기도하고 그물에 고기가 가득 잡히도록 기도하기 위해 호신을 제사하는 망연(网宴)을 진행한다. 그물을 넣기전 우두머리가 얼음층 두께에 따라 라마를 모셔와 좋은 날을 확정하고 "제호, 성망"의식을 진행한다.

  장백산 삼림호자(森林号子)장백산 삼림호자(영치기)는 한사람이 많은 사람을 이끌고 노래하는 하나의 독특한 동북 민간삼림로동자의 로동가로서 나무를 드는 사람의 어깨가 무거운 압력을 느꼈을 때 내보내는 자연스러운 목소리이다. 삼림호자는 민간로동생활에서 산생되였고 장백산 림해의 여러 채벌단체에서 퍼졌으며 한명 또 한명의 "강자두(杠子头)"(호자를 선창하는 사람)를 거쳐 끊임없이 가공되여 전승되고 류전되였다.

  출처:인민넷 조문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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