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12년전 6자회담 공동성명, 여전히 중요 의의 있다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7.09.22일 14:57
왕의, 제72차 유엔총회 일반토의서 중국 관점 천명

9월 21일, 중국 외교부 왕의 부장이 뉴욕 유엔 본부에서 제72차 유엔총회 일반토의에 참석하고 연설을 발표했다.

19일 개막하여 일주일간 지속되는 제72차 유엔총회 일반토의와 고위급 활동에 참가한 100여명 국가 지도자, 정부 수뇌, 고위급 대표들은 공동으로 직면한 중대 위협과 도전에 관해 대책방법을 론의하고 있다.

본기 유엔총회 일반토의의 주제는 ‘인간본위: 지속 가능 발전의 지구에서 전 인류를 위해 평화 및 아름다운 생활을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자’이다. 북경시간으로 오늘 새벽, 중국 외교부 왕의 부장은 유엔총회 일반토의에 참석하고 중국 관점을 천명했다. 왕의는 연설에서 12년전 6자회담이 달성한 공동성명과 조선반도비핵화 로선도는 오늘 여전히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지적했다.

왕의 부장은 뉴욕시간 9월 21일 오후 3시 좌우 유엔총회 일반토의에서 발언했다. 그는 중점적으로 3개 국제 열점문제인 조선핵문제, 수리아위기와 팔레스티나문제를 이야기했다.

조선반도핵문제와 관련해 왕의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12년전의 9월 19일, 중국의 사회하에 중국, 미국, 로씨야, 조선, 한국, 일본 6개국은 공동성명과 반도비핵화 로선도를 달성, 조선은 모든 핵무기개발 포기를 약속하고 미국은 조선 관계 정상화를 약속했다. 6개국은 반도의 영구적 평화기제 건립을 약속했다. 이 성명은 평화적으로 분쟁을 해결하는 데 희망을 가져다주었는바 오늘 여전히 의의가 있다. 12년이 지난 오늘, 일부 사람들은 반도정세가 이미 변화되고 공동성명은 이미 시대에 뒤졌다고 여기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시대의 진보 조류에 부합되는 일은 영원히 시대에 뒤지지 않으며 력사의 정확한 면에서 내린 결정도 영원히 시대에 뒤지지 않는다고 인정하고 있다. 변화를 말한다면 우리는 현재 보다 전면적인 비핵화, 보다 철저한 비핵화와 보다 불가역적인 비핵화가 수요된다. 우리의 이 성체에는 더는 새로운 핵보유국이 있어서는 안된다. 이에 우리는 조선이 더는 위험한 방향으로 고집스레 행하지 말기를 촉구한다. 우리는 미국이 조선에 대해 제기한 ‘네가지 약속’을 진정으로 실제 상황에 적용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는 해당 각측이 모두 긴장정세 완화를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발휘할 것을 요구한다. 평화는 여전히 희망이 있고 우리는 포기하지 말아야 하며 담판은 유일한 방법으로 반드시 전력을 다해 쟁취하며 각측은 서로 마주 향해 전진하고 서로의 합리적인 관심사항을 해결해야 한다.

조선반도정세외에 왕의는 수리아와 팔레스티나 문제를 이야기했다. 왕의는 수리아위기는 이미 정치적 해결의 서광이 나타났다면서 적극적으로 제네바와 아스타나 두개 궤도를 리용하여 수리아 정부와 반대파가 실질적인 직접대화에 진입하도록 추진하는 한편 전쟁과 폭행을 멈추고 인도적 원조와 전후(战后) 재건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팔레스티나문제와 관련해 왕의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팔레스티나문제는 이미 유엔의정에서 꼬박 70년 정체되고 있다. 국제사회는 팔레스티나 인민들에게 뒤늦은 정의를 빚지고 있다. 점령 당한 령토에서의 모든 정착지활동을 조속히 멈추고 민간인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폭력을 멈춤으로써 량국 방안을 기초로 한 정치적 해결을 확고히 추진하고 조속히 평화담판을 회복해야 한다.

왕의는 다음과 같이 표시했다. 세기적 프로젝트인 중국의 ‘일대일로’는 세계의 평화와 발전 촉진을 위해 새로운 패턴을 제공하고 2030년 지속 가능 발전 목표 실현을 위해 새로운 동력을 주입할 수 있다. 명년부터 중국은 또한 국제수입박람회를 개최하여 대외개방의 발걸음을 확대하고 글로벌경제를 위해 새로운 동력을 제공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왕의는 지난 5년은 중국의 발전과정중 극히 평범하지 않은 5년으로 제반 사업이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면서 중국의 발전은 계속하여 세계에 보다 큰 평화 배당금, 발전 배당금과 관리 배당금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표시했다.

일전 제71차 유엔총회는 결의를 통과하고 중국이 제기한 ‘공동상의, 공동구축, 공유’ 원칙을 ‘유엔과 글로벌 관리’ 결의에 포함시켰다. ‘인류운명공동체’, ‘공동상의, 공동구축, 공유’와 같은 중국 지혜를 과시하는 어휘들은 룩속 유엔결의문건에 포함되고 중국의 리념은 갈수록 국제사회의 광범한 인정과 지지를 받고 있으며 중국의 방안도 글로벌 도전문제 대응에서 갈수록 중요한 역할을 발휘하고 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3%
10대 0%
20대 0%
30대 17%
40대 67%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7%
10대 0%
20대 17%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길림성, 로인 외국인 위한 지불 써비스 향상

길림성, 로인 외국인 위한 지불 써비스 향상

4월 25일, 길림성정부에서는 소식공개회를 개최해 근일 발표한 〈지불 써비스를 한층더 최적화하고 지불 편리성을 향상하기 위한 실시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해당 ‘실시 방안’은 의 모바일 결제에 익숙하지 않은 로인과 외국인 방문객들이 결제를 편리하게 할 수 있

연변대학MPA 교육센터 '제8회 중국 대학생 공공관리 사례 대회'서 눈부신 성적 안아와

연변대학MPA 교육센터 '제8회 중국 대학생 공공관리 사례 대회'서 눈부신 성적 안아와

4월 21일, '제8회 중국 대학생 공공관리 사례 대회'가 북경중국과학원대학 안치호 캠퍼스에서 막을 내렸다. 김수성교수가 수상단위를 대표해 우수조직상을 수상하고 있는 장면. 연변대학 MPA교육센터 교사와 학생 팀은 이번 대회에서 이채를 돋구면서 여러가지 눈부신

제12기 '배협컵' 광동성조선족배구경기 개최

제12기 '배협컵' 광동성조선족배구경기 개최

광동성에 거주하고 있는 조선족들이 휴일을 리용해 친목을 도모해주기 위한 제12기 '배협컵'광동성조선족배구경기가 지난 4월 20, 21일 이틀간 광동성조선족배구협에서 주최로 광동성 혜주시에서 열렸다. 250여명 선수가 녀자 20개팀, 남자 11개팀으로 구성해 열정과 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