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겨울철 류행성 질병 많이 발생… 전문가: 리성적으로 약을 준비하고 사용해야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2.11.25일 16:13
  겨울철이 다가옴에 따라 독감 등 호흡기 전염병의 류행위험도 높아지고 있어 적지 않은 사람들이 약을 사재기하기 시작했다. 얼마전 ‘석가장 일부 약방의 련화청온캡슐이 품절됐다’, ‘감기류 약품의 판매량이 대폭 상승했다’라는 보도가 나왔다.

  그럼 보통 대중들은 약을 사재기할 필요가 있을가? 만약 관련 증상이 있다면 어떻게 합리하게 약을 사용해야 할가? 과학일보 기자가 관련 전문가와 인터뷰하여 몇개 실용적 건의를 정리해봤다.

  약을 사재기할 필요 없어, 전문가 증상에 맞는 약 사용법 배워줘

  중국 중의약평생교육싱크탱크 해외특별초청 전문가 동아봉은 “‘사재기하기’는 불필요한 것으로서 사재기한다는 것은 비리성적인 대량구매를 의미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무한 동제병원 호흡위중증의학과 주임의사 류휘국 교수도 같은 관점을 갖고 있었다. 그는 기자에게 일부 약품은 비상용으로 준비해둘 필요가 있지만 약을 사재기하지는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류휘국은 “집에 로인과 아동,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가 있다면 그에 알맞게 약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독감 등 호흡기전염병이 나타나면 어떻게 증상에 맞게 약을 써야 할가?

  류휘국은 “가을겨울철 감기에 걸리면 기침, 가래 등 증상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히는 체로네린피넨장용캡슐(切诺桉柠蒎肠溶胶囊), 복방감초혼합제(复方甘草合剂) 등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동아봉은 “독감에 감염되면 왕왕 열이 나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밝혔다 그는 과학적으로 해열제를 쓰는 것이 아주 관건이라고 하면서 부루펜(布洛芬)은 발효시간이 비교적 정확한바 일반적으로 6~8시간이기 때문에 제때에 약을 복용하는 것으로서 체온을 정확하게 통제할 수 있다고 밝혔다.

  류휘국은 코물이 날 경우 복방감기약중에 관련 성분이 있기에 비강충혈을 줄이고 비강삼출물을 줄이는 것으로 증상에 맞게 치료해야 한다고 소개했다. 이외 생리적 해수 비강스프레이를 뿌리고 코를 씻는 것을 통해서도 비강충혈과 코물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만약 온몸이 쑤시고 식욕이 떨어지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가? 류휘국은 일부 중성약품이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사악한 기운을 쫓아내고 기운을 바르게 하는 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에 상술한 정황이 나타나면 중성약을 복용하는 것을 통해 면역력을 조절하여 개선할 수 있다고 인정했다.

  류휘국은 우에서 언급한 약품중 2, 3가지만 준비하면 된다고 밝혔다. 맹목적으로 약을 사용하지 말고 이런 정황 나타나면 제때에 진료 받아야

  동아봉은 “만약 호흡기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증상이 가벼우면 일반적으로 며칠내에 회복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반적으로 3일 좌우 열이 날 수 있다고 했다. 만약 3일후 체온이 내리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서 혈액검사를 받는 것이 좋고 만약 호중성 백혈구가 높다면 염증감염이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에 항생제 치료를 권장한다고 했다.

  동아봉은 “만약 기침이 심해 흉통이 있고 특히 로인들이 기침약을 먹고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서 중추류 기침약을 처방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류휘국도 만약 환자가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가쁜 증상이 아주 엄중하고 집의 약물로는 치료효과가 없다면 꼭 제때에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 병인을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런 정황은 가능하게 천식으로 인한 숨막힘일 수 있으므로 은명윤(恩明润, 인덴다트로모미손 흡입분무제), 은탁윤(恩卓润, 인덴다그모 흡입분무제) 등 천식류 약물치료를 배합해 치료해야 하고 페 감염이 있다면 항감염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

  출처: 인민넷 조문판

  편집: 전영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탤런트 김승현의 딸 수빈이가 결혼 전제로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며 남자친구를 소개해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다. 이날 6일 유튜브 채널 '김승현가족'에는 결혼 상대로 진지하게 교제하고 있는 수빈의 남자친구가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영상 속 김승현은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9년째 연애 중" 홍상수♥김민희, 굳건한 관계 '사진 공개' 근황은?

"9년째 연애 중" 홍상수♥김민희, 굳건한 관계 '사진 공개' 근황은?

사진=나남뉴스 9년째 불륜 관계를 이어가고 있는 홍상수 감독과 배우 김민희의 근황 사진이 공개돼 이목을 끌고 있다. 이날 9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는 홍 감독과 김민희의 근황이라며 사진 한 장이 화제를 모았다. 공개된 사진 속 두 사람은 국내 한 카페테

"5월 10일 10시" 장원영, '신변 위협' 온라인 확산 경찰 수사 착수

"5월 10일 10시" 장원영, '신변 위협' 온라인 확산 경찰 수사 착수

사진=나남뉴스 그룹 아이브 장원영의 신변을 위협한 충격적인 게시물이 올라와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이날 9일 스타쉽 엔터테인먼트는 공식 SNS에 소속 아티스트 아이브 장원영에 대한 신변 보호 소식을 알리며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입장문에는 "

"과태료 처분" 기안84·정성호·김민교, 방송 중 흡연에 결국

"과태료 처분" 기안84·정성호·김민교, 방송 중 흡연에 결국

기안84·정성호·김민교, 방송 중 흡연으로 과태료 처분[연합뉴스] 만화가 겸 방송인 기안84·개그맨 정성호·배우 김민교 씨가 실내 흡연으로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됐다. 9일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에 따르면 이들이 쿠팡 플레이 'SNL 코리아 시즌5'에 출연해 흡연한 사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