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고속렬차에는 왜 E 좌석이 없는가? 원인은 바로…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3.08.02일 14:25



  2008년 8월 1일, 경진도시간렬차가 정식으로 개통운영되면서 중국은 ‘고속철도시대’에 진입했다. 이 선로는 중국의 첫번째 고표준적이고 설계시속이 350킬로메터인 고속렬차로서 중 최초의 개통운영된 도시간 려객운수계통이기도 하다.

  그 때로부터 15년이 지난 오늘에 와서 우리 나라 고속렬차는 94.9%의 전국 50만 인구 이상인 도시로 통할 수 있고 운영마일리지는 4.2만킬로메터에 도달하여 세계 1위를 안정적으로 지키고 있다.

  그럼 당신은 고속렬차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이 7가지 고속렬차지식을 알고 있는가?

  Q: 고속렬차에는 왜 E 좌석이 없을가?

  A: 고속렬차 자리번호는 비행기 좌석번호전통을 따랐다.

  초기 비행기는 대다수 단일통로였고 일반적으로 한줄에 6개의 좌석이 있었으며 ABCDEF로 번호가 매겨졌다. 그중 A, F는 창가 C, D는 복도 B, E는 중간위치였다. 오랜 시간이 흐르면서 이러한 설정은 하나의 관례가 되였다.

  고속렬차는 후발주자로서 이런 전통을 이어갔다. 례를 들어 고속렬차 2등석은 ‘3+2’ 좌석배렬을 취했기에 ABCDF 밖에 없고 중간자리 ‘E’가 없다. 1등석은 ‘2+2’ 좌석배렬을 취했기에 ACDF만 있고 두개 중간좌석인 ‘B’와 ‘E’가 없다. 비지니스석은 ‘2+1’ 좌석배렬을 취했기에 ACF 밖에 없다.

  Q: 고속렬차 선로는 왜 대부분 다리 우에 세워졌는가?

  A: 고속렬차는 운행속도가 빨라 아주 평온한 운행궤도를 필요로 한다. 고속렬차다리는 렬차가 지면의 장애물을 피할 수 있게 하고 부지를 절약할 수 있으며 침강을 통제할 수 있고 지면교통에 대한 저애를 줄일 수 있으며 렬차가 보다 안전하고 평온하게 운행할 수 있게 한다. 하여 우리 나라 평원지역의 대다수 고속렬차선로도 다리공정이 위주이다.

  Q: 고속렬차도 경적을 울리는가?

  A: 고속렬차의 설계리념은 안전, 편안함, 무소음이다. 고속렬차선로는 전 과정이 페쇄되여 일반적으로 인원진입이 없어 경적을 울릴 필요가 없고 또 많은 고속렬차역도 경적이 금지되여있다. 만약 역에 들어갈 때 승객이 안전선을 넘거나 렬차가 주행할 때 건널목과 터널을 만나면 경적조치를 취한다.

  Q: 고속렬차는 왜 모두 왼쪽으로 운행하는가?

  A: 단선렬차는 좌우를 가리지 않고 복선(쌍선)만이 좌우문제가 있다. 우리 나라 초기 렬차는 대부분 영국표준을 채택했기 때문에 그들의 관행에 따라 신호시스템을 설정했다. 영국의 신호시스템이 설치된 위치가 기차의 ‘좌회전’을 결정했기 때문에 중국 철도는 그 습관을 그대로 따랐다.

  Q: 고속렬차 좌석에는 왜 안전벨트가 없는가?

  A: 고속렬차의 속도가 이렇게 빠른데 왜 좌석에 안전벨트가 없는가?

  한 방면으로 고속렬차는 가속도를 엄격하게 제어하여 세로방향 운동의 안전성을 보장하고 다른 한 방면으로는 궤도의 평탄성을 엄격하게 제어해 굽인돌이가 적고 굽인돌이반경이 커서 렬차에 큰 횡방향 및 수직방향 진동이 생기지 않게 보장한다. 때문에 정상적인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급제동이나 심각한 흔들림 등 정황이 나타나지 않으며 려객들은 주행하는 렬차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좌석에 자신을 고정시킬 필요가 없다.

  현재 각 나라 고속렬차가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의자는 ‘충돌방지’ 안전의자로서 뒤좌석 승객의 머리나 무릎이 의자 등받이에 부딪칠 때에는 좌석이 제때에 수축 및 변형되여 승객이 끼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였다.

  Q: 고속렬차는 왜 창문을 열 수 없는가?

  A: 고속렬차는 주행속도가 너무 빨리 만약 창문을 열면 대량의 공기가 류입되여 아주 큰 소음을 산생한다. 뿐만 아니라 공기가 차안으로 류입되면 차안의 물건들이 엉망이 된다. 더 심각한 것은 이러한 공기압 차이가 약해지면 승객의 고막에 압박감을 주고 심하면 승객의 현기증과 메스꺼움을 유발하며 심지어 고막이 파렬될 수 있다. 고속렬차는 첨단통풍에어컨시스템을 통해 차내의 쾌적한 온도와 공기질을 보장한다.

  Q: 우리의 배설물은 어디로 갔을가?

  A: 적지 않은 사람들이 고속렬차에서 화장실을 사용하면 배설물이 연선의 길에 배출된다고 생각한다. 사실은 그렇지 않은바 배설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개 고속렬차 차간에는 수십만원에 달하는 ‘렬차 화장실 집변기’를 설치했다. 배설후 배설물은 오물통 안으로 빨려들어간다. 렬차가 역에 도착한 후 렬차 일군은 전문적인 파이프를 리용하여 오염상자의 페기물의 무공해 처리를 위해 진공흡입뽐프장에 련결한다. 려행중 오염상자가 가득 차면 렬차승무원이 화장실을 페쇄하고 다음번 처리를 거친 후 정상적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출처: 인민넷 조문판

  편집: 전영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