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교육/학술
  • 작게
  • 원본
  • 크게

도시우리말학교협의회 제9회 교사연수회 동관에서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8.02일 12:34



광동성 동관시에서 개최된 제9회 교사연수회에 참석한 래빈과 교사들

도시우리말학교협의회(이하 협의회로 략함)에서 주최하고 동관시조선족한글학교에서 협력한 제9회 교사연수회가 7월 28일부터 31일까지 광동성 동관시에서 개최되였다. 도시우리말학교협의회 후원리사회, 동관시조선족기업가상회, 동관시조선족녀성협회, 동관시조선족청년협회 및 협의회 회원학교 교사와 래빈 약 40명이 참석했다.



축사를 하는 도시우리말학교협의회 정신철 회장

7월 28일 교사연수회 개막식에서 중국조선민족사학회 회장이며 도시우리말학교협의회 회장인 정신철교수가 인사말을, 동관시조선족한글학교 김혜옥 교장이 환영사를, 동관시조선족기업가상회 김정식 회장과 도시우리말학교협의회 후원리사회 신동철 비서장, 천사교육발전기금 한룡갑 리사장 등이 축사를 하여 급변하는 새로운 시대적 환경에서 주말학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장과 교사들을 격려했다.



환영사를 하는 동관시조선족한글학교 김혜옥 교장

이어 정신철 회장은 협의회 후원리사회 설립 경위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협의회 후원리사회 신동일 회장(북경), 신동철 비서장(북경), 한룡갑 리사(북경), 심재관 리사(천진), 오철호 리사(상해), 장진호 리사(대련), 배철화 리사(청도)에게 위촉장을 발급했으며 향후 많은 유지인사들이 협의회 후원리사회에 합류하여 우리말 교육을 더 활성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저녁 환영만찬에서는 각 학교에서 준비한 노래, 시랑송, 률동 등 재미있는 내용으로 활발한 분위기 속에서 서로의 친목을 나누었다.

7월 29일에는 특강, 우수교사 시상식, 시범강의, 학교 소개 등으로 진행했고 도시우리말학교협의회 부회장,연대한글학교 박경화 교장이 사회를 보았다.



협의회 후원리사(신동철 비서장, 한룡갑 리사)에게 위촉장 발급

특강은 도시우리말학교협의회 부회장, 동관시조선족한글학교 김혜옥 교장이 광동성 조선족사회 현황이라는 주제로 광동성 조선족사회의 형성과정과 현황을 소개하면서 우리말 교육의 필요성과 심각성에 대해 다시 한번 강조했다.



후원자들에게 감사패 발급



후원자들에게 감사패 발급

협의회는 이번 교사연수회에서 천사교육발전기금과 협약서를 체결하고 격년에 한번씩 우수교사를 선정장려하기로 하였다. 천사교육발전기금 후원으로 진행되는 협의회 제1회 우수교사 선정에서 동관시조선족한글학교의 김옥화, 진선경, 북경순의정음우리말학교의 상영란, 김금란, 북경연통정음우리말학교의 장민영, 북경정음우리말학교의 김려매, 장련, 지월선, 김명옥, 연대한글학교의 리란, 최영란, 강계월, 길선미, 장춘명신한글학교의 남명옥, 김룡국, 천진경기정음우리말학교의 홍금옥 등 16명 교사들이 우수교사로 당선되어 상패와 상금을 받아안았다.

시상식에서 천사교육발전기금 한룡갑 리사장은 협의회와의 합작 취지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주말학교 교사들이 더 적극적으로 차세대 우리말 교육에 열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후원하겠다고 밝혔다.



시범강의를 하는 북경순의정음우리말학교 김금란선생님



시범강의를 하는 북경정음우리말학교 지월선선생님



시범강의를 하는 북경정음우리말학교 전연연선생님



시범강의를 하는 연대한글학교 리란선생님

이어서 북경순의정음우리말학교 김금란, 북경정음우리말학교 지월선, 전연연, 연대한글학교 리란 등 4명 교사가 시범교학 및 질의응답을 하면서 참석한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협의회는 향후 교사연수회에서 더 많은 교사들이 시범교학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할 계획이다.



소조토론을 하는 교사들



소조토론을 하는 교장, 부교장들

7월 29일 오후에는 참석한 학교에서 학교 설립 목적, 교육방향, 운영방식, 행사활동 등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그리고 도시우리말학교협의회 최영주 상무부회장은 협의회의 설립 배경, 설립 목적, 조직구조, 회원학교, 발전 연혁, 정관, 주요사업 등을 소개하고, 협의회 주요사업인 교사연수회, 전국 이야기대회, 교장포럼, 여름캠프 등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협의회는 우리말 교육을 활성화하고 주말학교 주요문제 해결책을 연구하며 도시 조선족사회 네트워크 형성에 일조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동관시조선족한글학교 정문에서 단체사진 촬영

7월 30일 오전에는 동관시조선족한글학교 교실에서 주말학교의 교학방법, 운영방식, 협의회 주요사업 등에 대한 소조별 토론을 갖고 참석한 교장, 교사들이 충분한 교류를 통해 새로운 도전에 대응하여 새로운 도약을 다짐했다.

7월 30일 오후에는 호문포대(虎门炮台) 유적지와 박물관을 참관하여 아편전쟁의 뼈아린 과거력사에 대해 더 리해하고 나라가 발전하고 강대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인식하게 되었다.



호문박물관을 참관하는 선생님들

이번 교사연수회에서는 협의회 사무와 비전을 토론하면서 협의회 업무효률을 높이고 부회장들의 역할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관련업무를 부회장들이 직접 주관하기로 하였으며 회장단의 합의를 거쳐 회장단 간사직을 설정하고 북경정음우리말학교 김소옥 부교장을 회장단 간사로 임명하기로 결정하였다. 아울러 부비서장, 비서장으로 많은 수고를 한 배귀봉 전임 비서장의 로고를 인정하고 회장단의 명의로 고마움을 표했다.



호문포대를 참관하는 선생님들

이번 교사연수회에 즈음하여 협의회 후원리사회, 동관시조선족기업가상회 김정식 회장, 동관시조선족기업가상회, 동관시조선족여성협회, 광동성조선민족련합회 리영춘 명예회장 등이 기부금을 내놓았다.

이로써 3박4일의 동관 교사연수회는 삼복철의 무더운 날씨만큼이나 화끈한 분위기 속에서 원만히 마무리하고 1년 후의 만남을 약속하면서 막을 내렸다.

/글: 도시우리말학교협의회, 사진: 동관 교사연수회 교사들, 편집: 유경봉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