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스포츠 > 경제
  • 작게
  • 원본
  • 크게

[전망대]원정경기, 강적에게는 지혜로운 승부수를 두라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8.10일 10:27



 

8월 5일, 대 단동등약전에 출전한 연변룡정팀 선수들.

8월13일 저녁 7시30분에 연변룡정팀(이하 연변팀)은 석가장유동국제체육중심에서 석가장공부팀(10승2무5패)과 2023중국축구갑급리그 제18라운드경기를 펼치게 된다.

지난 5월 6일에 연길시전민건강체육중심에서 진행된 제3라운드 경기에서 연변팀과 1:1로 빅은 바 있는 석가장공부팀은 그때까지만 해도 슈퍼리그진출 구호를 내건 허무한 약팀 정도로 취급 받았었다. 제1, 2라운드 홈장 경기에서 사천구우와 제남흥주에 2련패를 당한 팀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연변팀과 비긴 후 2련승을 하면서 점차 자기 본색을 드러냈고 지난 6월 18일 대 강서로산과 2:0으로 원정승을 거둔 후에는 상해가정회룡, 흑룡강빙성, 청도서해안, 단동등약, 소주동오, 사천구우를 나란히 꺾으면서 공포스러운 7련승으로 일약 2위에 껑충 뛰여 올랐다가 제17라운드 경기에서 제남흥주에 0:1 패를 당하면서 4위에 주춤 멈춰선 상태이다. 하지만 33점을 기록한 청도서해안, 광서평과하료, 사천구우와는 단 1점차, 그러나 상호전적으로 우세한 위치에 있어 여전히 슈퍼리그진출의 강유력한 후보로 공인받는 팀이다.

거기에 12꼴로 현재 갑급리그 득점순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오거부(20번, 32세, 스웨리예)를 위수로 한 공격진과 안기배(10번), 복흠(21번), 번규(4번) 등이 포진한 중앙선, 워이니시오(22번, 29세, 브라질, 2꼴)를 대표로 한 수비진이 손발이 착착 들어맞고 공수평형이 안정하다고 보편적으로 인정하는 강팀중의 강팀이라고 할 수 있다. 평균 현장 관중수도 1만1,416명으로 연변, 광서평과하료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는 데 그만큼 팬층도 두텁고 홈장우세도 가지고 있다는 방증이다.



 

갑급리그 7월분 최우수선수로 뽑힌 석가장공부팀의 오거부(20번).

한편 비록 3련속 홈장경기에서 3점 벌이에 그쳤지만 연변팀도 기타 강팀들이 비교적 꺼리는 팀으로 각인받고 있다. 사천구우와 남경도시와 같은 강팀을 꺾고 현재 1위인 청도서해안과도 당당하게 우세한 경기를 펼칠 수 있는 팀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어떤 전략으로 어떻게 대응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은 미셀, 왕성쾌, 왕박호, 장예보와 같은 선수들의 대담한 기용이 기대되는 가운데 연변팀 고유의 짧고 빠른 땅뽈패스와 쾌속 반격과 같은 전술에 그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실전기회를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서서히 리그 후반기에 들어서고 슈퍼리그 진출그룹과 갑급리그 잔류그룹이 대체적으로 형성되면서 저도 모르게 지혜로운 경마에 대한 전고(典故)가 떠오른다. 하등말을 내보내 상대의 상등말과 겨루고 상등말로 중등말과, 중등말로 하등말과 겨루어 승리한 제나라 군사가 손빈의 ‘지는 것으로 이기는 경마’이야기이다.

총체적 실력으로 보면 연변팀은 갑급리그 팀들 중에서 중위권에 속한다. ‘승패는 병가지상사'라는 말처럼 원정경기에서 상위권 팀에 패하는 것은 너무나 정상적인 일이다. 이럴 때 최고의 전력을 풀어 죽기살기로 ‘결투'하는 것은 어찌보면 무모한 희생이나 다름없다. 상등말에 하등말을 내보내지만 하등말에게는 중등말이 되고 상등말이 될 수 있는 좋은 단련기회가 되고 그것이 앞으로 연변팀을 이끌어 갈 후비력 배양에 좋은 밑거름이 될 수도 있다. 전도가 있지만 여러가지 원인으로 출전기회가 적었던 젊은 선수들을 실전으로 단련시키는 것은 어찌보면 신로교체라는 불꽃이 발등에 떨어진 연변팀이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수순이기도 하다. 이것은 맹목적인 경기 포기와 엄연히 다르다. 리그 전반을 고려한 대국(大局)적인 전략이면서도 선수들의 발전을 고려한 장원한 타산을 전제로 하기에 축구팬들의 보편적인 리해를 얻을 수도 있다.

슈퍼리그 진출을 목표로 내걸고 죽기살기로 나오는 데다 실력상 한수 우인 석가장공부와의 원정경기 결과를 예측하라면 십중팔구는 좋지 않은 결과인 흉다길소(凶多吉少)이다. 빅거나 이기려면 큰 대가를 치러야 하는 힘든 전역이다. 당면 연변팀에는 8월 19일과 26일에 있게 되는 대 무석오구와 강서로산의 6점 벌이가 가장 중요한 전역이다.

남은 13라운드의 경기중 홈장경기가 6껨으로 줄었고 이길만 한 상대도 강서로산, 무석오구, 상해가정 등 불명확한 몇개 팀으로 그 범위가 좁아진 상태다. 지금이 바로 강팀에는 후보진영을, 중하위권팀과의 원정경기와 모든 홈장경기에는 최고의 전력을 내세워 갑급리그잔류라는 올해 임무를 완성하는 동시에 멀리 앞으로를 계획하는 지혜로운 전략이 수요되는 시점이 아닌가 생각된다.

/길림신문 김태국 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5%
10대 0%
20대 25%
30대 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5%
10대 0%
20대 0%
30대 25%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