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美 상원 원내대표 만난 습근평 "중∙미, 세계서 가장 중요한 양자 관계"

[인터넷료녕신문] | 발행시간: 2023.10.10일 04:05



습근평 중국 국가주석이 9일 오후(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척 슈머 미국 상원 원내대표가 이끄는 상원의 양당 대표단과 회견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신화망 베이징 10월10일] 습근평 중국 국가주석이 9일 오후(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척 슈머 미국 상원 원내대표가 이끄는 상원의 양당 대표단을 만났다.

습근평은 중∙미 관계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양자 관계라고 말했다. 이어 양국이 어떻게 지내느냐에 따라 인류의 미래와 운명이 결정된다고 전했다. 경쟁과 대항은 시대 흐름에 맞지 않고 자국의 문제와 세계가 직면한 도전을 해결해 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줄곧 중∙미의 의견 차이보다 공동 이익이 훨씬 크고 양국이 각자 성공을 거두는 것이 서로에게 도전이 아니라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습근평은 '투키디데스의 함정'은 결코 필연적이지 않다며 넓은 지구는 중국과 미국이 각자 발전하고 공동 번영을 누리는 것을 완전히 수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양국 경제가 심층적으로 융합하고 네 안에 내가 있고, 내 안에 네가 있으며 상대의 발전 속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가 팬데믹에서 벗어나 회복하고 기후변화에 대처하며 국제(지역) 이슈 문제를 해결하려면 중∙미 양국의 협조(協調)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습근평은 중∙미는 양대국으로서의 넓은 도량∙시야∙책임을 보여주며 역사∙인민∙세계에 책임지는 태도로 중∙미관계를 처리해야 하고, 상호 존중∙평화 공존∙윈윈 협력을 통해 양국 인민의 복지를 증진시키고 인류 사회 발전을 촉진해 세계 평화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습근평은 또 중화 문명은 5천여 년 동안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며 언제나 시대에 발맞춰 전진하고 다양성을 받아들이며 협력과 교류를 통한 평화 이념을 지켜왔다고 말했다. 중국은 빠른 경제 성장과 장기적 사회 안정이라는 두 가지 기적을 만들었고 절대 빈곤 문제를 역사적으로 해결했으며 샤오캉(小康·모든 국민이 편안하고 풍족한 생활을 누림) 사회 전면 건설을 이뤘다며 중국 국정과 인민의 기대에 부합하고 인민의 지지와 옹호를 받는 성공적인 발전의 길을 찾은 것에서 그 근본 원인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앞으로도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길을 가며 중국식 현대화 전면 건설을 추진하고 평화 발전을 흔들림 없이 견지해 나가는 한편 세계 각국과 함께 인류 운명공동체 건설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습근평은 더 많은 미 의원의 방중을 환영한다며 이를 통해 중국의 과거·현재·미래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양국의 입법 기관이 왕래·대화·교류를 늘려 상호 이해를 높임으로써 중∙미 관계의 안정과 개선에 긍정적으로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슈머 원내대표는 아름다운 중국을 방문하게 돼 기쁘다며 중국의 열정적인 환대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이번 방문을 통해 중국의 발전 활력과 잠재력을 느꼈다고 밝혔다. 슈머 원내대표를 비롯한 미 대표단은 중∙미 관계 문제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말하면서 미∙중 관계의 안정적 발전이 양국에 매우 중요할 뿐 아니라 세계 평화∙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의 발전과 번영이 미국 국민에게 이익이 된다고 말했다. 미국은 중국과의 충돌을 추구하지 않고 중국과 디커플링을 원치 않는다며 중국과 개방∙솔직∙상호 존중 정신에 입각해 대화와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책임 있는 자세로 양국 관계를 처리하며 안정적인 중∙미 관계를 추진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또 미국은 중국과 양자 무역∙투자∙협력을 강화하고 ▷기후 변화 대처 ▷마약 거래 퇴치 ▷지역 충돌 해결 등 문제에 대해 소통과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화통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10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임신 7개월차에 접어든 개그우먼 이은형이 '저형당 쇼크'로 위급한 상황에 놓였었다고 밝혀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8일 유튜브 채널 '기유TV'에서는 '죽다 살아난 임당검사'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해당 영상에서 개그우먼 이은형은 "임신 25주차 임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작품 하나에 2천만원" 신화 이민우, 전재산 사기 후 '화가' 변신 근황

"작품 하나에 2천만원" 신화 이민우, 전재산 사기 후 '화가' 변신 근황

사진=나남뉴스 얼마전 전 재산을 사기 당했다고 밝힌 그룹 '신화' 멤버 이민우가 화가로 변신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8일 유튜브 채널 '모비딕 Mobidic'에는 신화 이민우가 출연해 최근 근황을 알렸다. 영상 속 이민우는 "제가 사실 어렸을 때부터 화가가 꿈이었다"

박수홍, '허위사실로 명예훼손' 형수 재판서 비공개 증언

박수홍, '허위사실로 명예훼손' 형수 재판서 비공개 증언

박수홍, '허위사실로 명예훼손' 형수 재판서 비공개 증언[연합뉴스] 방송인 박수홍(54) 씨가 자신의 사생활에 대해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기소된 형수 이모(53)씨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피해 내용을 진술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법 형사9단독

"엄마가 플레이보이 모델" 마라탕후루 틱톡커, 알고보니 '이파니' 딸

"엄마가 플레이보이 모델" 마라탕후루 틱톡커, 알고보니 '이파니' 딸

사진=나남뉴스 틱톡에서 '마라탕후루' 챌린지를 유행시킨 키즈 크리에이터 서이브가 사실은 모델 이파니의 딸인 것이 알려지면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2012년생으로 올해 12살인 서이브는 틱톡 팔로워만 80만 명에 달하며 인스타그램 팔로워도 10만 명인 대표 키즈 크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