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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변서 조선족을 위해 한족이 나서게 하라!”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02.19일 10:23
인물이름 : 정인갑

조선족을 위한 정인갑교수의 독특한 일가견



정인갑프로필

1947년 8월 료녕성 무순시에서 출생.

1969년-1975년 군 복무.

1976.10-1978,ㅣ “연변문예”(현 연변문학)편집.

1982,1 북경대학 중문학부 졸업.

1982.1-2007.8 중화서국에서 근무, 편집부 주임.(정년퇴직)

현재 청화대학 중문학부 객좌교수, 한국 황하문화원 원장, 한국 한중미래재단 리사장, 중국음운학연구회 리사, 중국사서(辭書)학회 회원 등 많은 직무를 맡음.

저서로는 “고문관지 역주”(공저), “경전석문 색인”,”세계관광가이드- 한국”, “천하명승 금강산”. “중국문화.COM”(한국) 등. 13종의 사전, 자전의 편찬에 참여.

번역작으로 “開創21世紀新韓國”, “奇語日本”, “全球化時代的文學与人”(합역),”明成皇后”(대만), “나의 아버지 등소평”(한국), “김정일과 양빈”(한국) 등.

지난 1월 24일 오후 기자는 한국 국립부경대학교 예동근교수와의 인맥으로 서울의 한 커피점에서 정인갑교수를 인터뷰했다. 정교수는 요즘 병치료로 여러 병원을 다니다 보니 오후 3시가 넘었는데도 점심식사를 못하고 기자를 접대했다.

신문지면에서는 서로간 구면이라 만나고보니 반갑고 할말이 많아 마이던 커피도 버리고 다른 조용한 커피점으로 자리를 옮겼다.

정인갑교수는 학식은 물론 활동마당이 넓고 인맥관계가 국경이 없는 마당발이였다. 특히 조선족을 위하는 일이라면 밤낮이 따로 없이 발벗고 나선다. 연변의 문화사업을 위하여 여러번 협찬을 조직했고 연변의 경제발전을 위하여 많은 조언은 물론 외국매체를 동원하겠다며 자보해 나섰다.

우리 민족의 후대양성을 위하여 북경시삼강(두만강, 압록강, 송화강을 뜻함)소학교를 설립하고 10년간을 운영하면서 북경에 진출한 중국의 조선족과 북경에 있는 조선인과 한국인들의 자녀들을 받아들였다.

민족사와 세계사를 곁들며 연변과 조선족의 오늘과 래일을 담론하는 정교수의 주장은 긍정적이고 랑만적이였다.

”로총각공정”을 벌리자

“현재 조선족사회에 존재하는 문제중 심각한 문제의 하나가 조선족농촌의 많은 로총각과 외톨이들이 결혼을 못하는 것이다.”

이렇게 화두를 떼는 정교수는 몇년전부터 “로총각공정”을 구상하였다.

조선족녀성들이 출국이나 내지 진출은 농촌총각(외톨이)들이 결혼을 못하는 현상을 초래하고 조선족인구의 마이나스성장에 위기를 조성했다.

당년에 재해가 들면 정부나 해당부문에서 나서서 외지의 쌀을 사들이고 심지어 고추흉년 에 타지방의 고추를 사들이느라 야단을 쳤다. 그런데 지금 조선족총각이 결혼을 못해도 신세타령만 할뿐 현장, 향장, 촌장들이 나서지 않는것이 문제다.

그래서 정교수는 외지에서 쌀,고추를 구입해 들이듯이 중국 극빈지역의 타민족녀성을 영입하는 “로총각공정”을 구상했다.

“로총각공정”은 정교수가 국가민족사무위원회의 높은 간부한테서 계발을 받았단다.

그에 따르면 중국 강절(강소성, 절강성) 등 지역의 농촌에서도 로총각문제가 존재하는데 그들은 중국 극빈지역처녀들을 대량 영입하더라며 우리도 이 방법을 대면 좋겠다고 하더란다. 그래서 정교수는 연변의 모모한 조선족간부를 만나 이 방법을 제의하며 인식을 통일하고 정부와 민간을 동원할것을 제의했고 달마다 사업추진여하를 차문하였다. 심지어 국영기업과 사영기업가들을 찾아서 변통적으로 이 일을 추진해 볼것을 권장하였다.

문제는 주선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첫발만 떼면 극빈지역에 소문이 퍼져서 내동생, 내친구, 우리 친척 녀성들을 소개할것이니 말이다.

국가민위간부가 하는 말이 극빈지구 처녀들의 부모에게 2000원을 드렸더니 생전에 이만한 거금을 처음 쥐여본다면서 그렇게도 기뻐하더란다.

“로총각공정을 벌리면 내가 첫 사람으로 2000원을 후원하겠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정교수는 하면 되는 일을 움직이지 않는다고 안타까워했다.

조선족명절을 만들자

명절이란 국가나 사회적으로 정하여 경축하는 기념일이다.

대학생시절에 정인갑은 북경시조선족대학생활동을 조직하느라 중앙민족대학에 자주 드나들며 보고 들을라니 다른 민족학생들은 국가에서 민족명절을 쇠주는데 조선족은 민족명절이 없다보니 국가의 대접을 받지 못하는 “외목”에 설어워 하였다. 이에 정교수는 국가민족사무위원회에 편지를 써 북경시에서 “9·3”을 쇨것과 "9.3"에 북경시조선족운동회를 조직해줄것을 간절히 제기했다. 1981년 5월에 스웨덴의 한국인교수(조승복)가 북경대학을 방문할 때 많은 조선족유지인사가 모였다.그 모임에서 국가민족사무위원회 부주임(萨空廖)이 “좋은 소식을 알린다.”며 올 “9·3”에 북경시조선족운동회를 거행하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그런데 국가민족사무위원회의 법률담당 사장(司長)이 당장에서 “9·3은 연변의 지역명절이지 조선족명절이 아니다. 북경에서 9·3을 쇠는것은 불법이다.”고 하기에 변론끝에 끝내 9월 14일에 “북경시민족운동회”로 거행되였다.

명절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성탄절, 구얼방절(古尔邦节)은 종교적명절이고 물뿌리절(泼水节)과 나달묵(那达慕)절은 타이족과 몽조족의 명절이며 8.15는 연변의 로인절이고 9.3은 연변조선족자치주창립절이다.

물뿌리절(泼水节)과 나달묵절은 시쐉반나와 내몽고는 물론 기타지역의 타이족과 몽고족도 함께 쇠지만 9.3은 지역명절이므로 연변의 기타 민족들은 함께 쇨수 있지만 타지역의 조선족들은 쇨수 없다.

정교수는 하루속히 연변조선족명절만이 아닌 200만 범조선족의 명절이 나와 전 중국의 조선족들이 해마다 유쾌히 조선족명절을 쇠기를 기대했다.

“고향가”가만 아닌 “글로벌가”를

정교수는 나라의 개혁개방으로 중국의 조선족들이 도시진출, 해외 진출을 하다보니 농촌의 민족마을과 조선족족학교가 사라지고 자치주의 조선족 인구비례가 줄어드는 “위기”에 처했다는 리유로 조선족의 지성인들이나 언론에서 “고향에 살리라, 고향으로 돌아가리라”는 만가(挽歌)를 부르는데 비춰 역발상으로 “회향”가, “회농”가가 아닌 “산업가”, “도시진출가”, “글로벌가”를 부를것을 주장했다.

조선족사회의 현실은 “위기”이자 도약이라는 정교수는 이렇게 말한다.

농업민족이 상업민족으로, 농민이 도시민으로 되는것은 사회발전의 추세다.

생명공학과 유전자 연구에 따르면 인류의 최초 발원지는 아프리카다. 그렇다면 오늘의 세인들이 “아프리카에 살리라, 아프리카로 돌아가리라”를 불러야 하는가?

우리 민족의 발원지는 알타이산맥주위라고 한다. 그중 동부로 이동한 부족이 퉁그스족으로, 동퉁구스족의 일부가 우리 민족으로 되였다. 일제 강점시기 우리는 한반도에서 중국으로 이민하였다. 그런데도 우리는 “알타이에서 살리라(돌아가리라)”“조선에서 살리라(돌아가리라)”를 부르지 않는다

민족문제는 수량문제가 아닌 어떻게 발전민족, 선진민족으로 되는가가 중요 문제다. 유태민족은 나라를 잃고 부동산 권한의 제한을 받아 장사를 위주로 2,000여 년을 살아오며 전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총명한, 유능한 민족으로 되었다.

” 6.25”이후 조선반도의 인구는 2700만 밖에 되지 않았으나 60년 사이에 7000만으로 발전하였다. 수량의 발전은 시간문제다.

연변의 발전은 내지나 해외에 진출한 사람들이 돈을 벌어들인 노력의 결과가 성적의 반을 차지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가 세세 대대로 농사짓던 땅을 버릴 수는 없다. 우리의 터전을 유능한 조선족이 임대를 맡고 농장을 꾸리고 리향한 원주민들이 농장지분을 가지며 농장의 농장주가 타민족의 농업로동자를 고용한다면 그 터전은 우리 민족의 것으로, 조선족마을이 산업화에로 나가게 될것이다. 우리는 “회향가”를 부르자며 탁상공론을 할것이 아니라 수십년, 수백년을 내다 보며 민족이 발전민족, 선진민족으로 되느 대계를 세워 글로벌 시대에 조선족공도체를 만들어야한다.

조선족을 위해 한족들이 나서게 하라.

기자가 지난해 12월 20일에 연길서 진행한 “감동중국걸출조선족”시상식을 곁드니 정교수는 참 좋은 일을 했다, 그런데 그 좋은 일을 왜서 조선족들이 나서 해야 하는가고 반문하였다. 정말 옳을 반문이라 하겠다.

정교수는 조선족을 위해 한족들이 달아다니게 해야 한다는 정교수는 이런 실례를 곁들면서 그 도리를 설명했다.

정교수는 총 15권에 달하는 “중화민족백과전서(中華民族百科全書”출판 최종심열을 맡고 몇 년전부터 전국적인 사회조사를 하였다. 2008년 8월, 흑룡강성 동강시(同江市) 허저족(赫哲族)자치향인 가진구향(街津口乡)에 가니 가진구향을 위해 시와 향의 한족간부들이 허저족보다 더 열심히 뛰여 다녔다. 그래서 연변서는 거의 조선족들이 달아 다니는데 여기는 한족이 더 열심히 뛰니 리해가 안 된다고 하니 그들은 “소수민족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것은 우리 대한족들의 당연한 의무다.”“사(私)적으로 봐도 우리 한족들도 소수민족들게 차례지는 덕을 함께 향수한다. 동강시가 성이나 중앙에 가서 손을 내밀만한 여건이 전혀 없다. 그러나 허저족자치향이라는 이름을 내 걸면 달라진다. 동강시가 발전할 수 있은 것은 많이는 허저족자치향이라는 카드를 활용한데 있다.”며 설명했다. 내몽골, 신강, 운남 등 소수민족 지구에서도 소수민족의 일을 위하여 한족간부들이 북경나들이를 하였다.

력사적으로 보면 장춘은 수도도시였고 연길(연변)은 일찍부터 문화도시로 거듭났다. 그러므로 북경에는 장춘, 연변에서 진출한 훌륭한 한족인재들이 많다. 한때는 돈화시 출신의 한족이 중앙텔레비죤방송국 국장을 담임했고 연길시 북산가 출신의 한족이 중앙선전부부장을 담임했다. 만약 연변에서 언녕부터 한족들이 나서서 그들을 찾아가서 연변을 도와달라고 했다면 아마도 조남기나 리덕수를 찾기보다 힘이 더 있었을것이다.

정교수는 사회적으로도 내가 남의 일을 돕기는 발을 벗고 나서지만 자기 일을 위해서는 체면을 살피게 된다며 조선족을 위하여 한족들이 달아다니게 해야 한단다.

기자는 정교수의 파격적이고 엉뚱한(독특한) 사로(思路)에 완전히 매료되였다. 시계를 보니 약속했던 시간을 훨씬 넘겼다.

“몸이 불편한 몸인데 약속했던 시간을 지키지 못하여 정말 미안합니다,”

“저도 미안합니다. 저녁 술은 좀 하는데 요사이에 몸이 탈이나고(심혈관병) 또 다른 약속이 있으니 오선생과저녁식사를 하면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눠야 하는데,,,”

정교수는 기자를 전철역까지 전송하면서 앞으로의 만남을 약속하였다.

정교수를 “괴짜학자라”고 할가? 정교수의 주장과 관점을 기자는 처음 듣는것으로 조선족들의 앞길에 넓은 사로와 출로를 펼쳐줄것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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