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자기 전 따뜻한 우유나 한방 차 한 잔은 숙면에 도움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04.18일 10:37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생활을 들여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숙면을 방해하는 생활 습관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땐 치료에 앞서 자신의 수면패턴이나 스트레스 요인, 수면환경 등을 살펴보고 잠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불면증이 개선되기도 한다.

수면과는 큰 관련이 없어 보이는 술이나 음료도 불면증에 독이 되거나 약이 될 수 있으니 마시기 전 한 번 더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중추신경을 자극하는 카페인 음료

하루에 몇 잔씩 커피를 마셔도 쉽게 잠이 드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낮에 마신 커피 한 잔으로 인해 밤에 잠을 청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이것은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 카페인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사람은 카페인 섭취 시 카페인이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흥분, 신경과민, 불면증 등의 증상을 호소한다.

이러한 경우라면 어쩔 수 없이 커피나 녹차, 고카페인 에너지 드링크 등 카페인이 든 음료는 의식적으로 멀리하는 것만이 답이다. 일반적인 성인이라면 카페인이 체내에서 농도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가 대략 5~6시간이므로 적어도 잠자리에 들기 5~6시간 전에는 카페인이 든 음료를 피하는 게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술

술에 취해 장소불문 곯아떨어지는 사람들을 보면 언뜻 술은 수면에 도움이 되는 것처럼 느껴질지 모른다. 물론 술로 인해 몸이 이완되고 잠에 쉽게 빠지게 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술은 깊은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수면의 질은 떨어진다고 봐야 한다.

또한 술을 깨는 과정에서 에너지 소비가 일어나므로 잠을 충분히 잔 것 같아도 피로감은 사라지지 않는다. 불면증에 시달리다 결국 술에 의존해 잠을 청하는 경우에도 일시적인 효과는 볼 수 있을지 모르나 결국 내성이 생겨 점점 더 많은 양의 술을 필요로 하게 되고 장기간 질이 낮은 수면이 누적되다 보니 건강도 해치게 된다.

수면을 유도하는 우유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세로토닌은 신경 안정 물질로, 세로토닌이 부족할 경우 우울증에 걸리기 쉽고 피로감과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우유에는 이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검색하기">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우유를 마실 경우 몸과 마음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우유에는 수면호르몬으로 잘 알려진 멜라토닌이 들어있어 자기 전 따끈한 우유를 한 잔 마시면 잠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유에 풍부한 칼슘도 중추신경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 흥분을 억제하고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과 우울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심신을 안정시키는 한방차

습관적으로 마시는 카페인 음료 대신 따끈한 한방차 한 잔을 통해 심신을 안정시키고 편안하게 하루를 마감하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된다.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한약재로는 대추, 감초, 소맥, 연잎 등을 들 수 있다. 대추는 몸이 허한 것을 보해주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어 불면증, 우울증 해소에 효과적인 약재로 알려져 있다.

감초는 신경 안정과 해독에 좋으며 연잎은 걱정과 번민으로 잠을 못 이룰 때 도움이 되는 한약재이다. 자미원한의원이 공동 개발한 '자미온다'의 경우 이렇게 숙면에 좋은 대추, 감초, 소맥, 연잎 등 한약재 성분을 통해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수면제나 기타 불면증 치료에 대한 대안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한방차를 따뜻한 물에 충분히 우려낸 뒤 천천히 향과 맛을 음미하며 즐기다 보면 어느 새 마음이 편안해지고 자연스럽게 수면에 이를 수 있게 된다.

자미원 한의원 허정원 원장은 "불면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 잘못된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만으로도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잠이 들기 어렵다고 해서 무턱대고 수면제의 힘을 빌리기보다 가벼운 불면증이나 초기 불면증의 경우라면 따뜻한 차 한 잔을 통해 잠시나마 스트레스를 잊고 마음을 편하게 갖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월간 웨딩21 편집팀]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5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중국 최북단 계강 평년보다 6일 빨리 개강!

중국 최북단 계강 평년보다 6일 빨리 개강!

기온이 점차 상승함에 따라 4월 24일 흑룡강의 막하구간이 공식적으로 개강하여 류빙기에 들어감으로써 중국 최북단 계강은 겨울 정적을 끝냈다. 크고 작은 얼음덩어리가 흐름을 따라 내려가면서 두꺼운 얼음덩어리가 구르기도 하고 부딪치기도 하며 청아한 충돌음을 내

흑룡강성 대만동포련의회 상해 소주에 가 투자유치

흑룡강성 대만동포련의회 상해 소주에 가 투자유치

최근 흑룡강성 대만동포련의회가 인솔하고 할빈시, 목단강시, 계서시, 이춘시위 통전부 및 대만사무판공실, 대만동포련의회 및 소속 구 현 책임자, 투자유치부서 직원 30여명으로 구성된 고찰팀이 상해와 소주에 가서 2024년 '룡강과 대만이 손잡고 미래를 함께 건설하

할빈: 5.1 련휴 휴가 상품 예약 전년 동기대비 13% 증가

할빈: 5.1 련휴 휴가 상품 예약 전년 동기대비 13% 증가

최근 씨트립은 '2024년 5.1 관광 트렌드 통찰 보고서를 발표했으며 예약 현황에 따르면 올해 5.1 련휴 관광 인기는 지난해 최고치를 기반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5.1 련휴 동안 할빈의 휴가 상품 예약은 전년 대비 13% 증가했으며 점점 더 많은 관광객이 '렌터카로 얼음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