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뷰티/패션
  • 작게
  • 원본
  • 크게

아저씨들이여, 옷마저 '아재'스럽게 입을텐가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04.13일 07:42
- '아재 패션' 탈출법

①슈트, 신뢰감 주는 남색 줄무늬

②재킷 소매는 셔츠보다 1㎝ 짧게

③바지 아랫단은 접히지 않도록

④비즈니스 캐주얼은 짙은 색 재킷에 옅은 색 바지

⑤야유회 갈 땐 카디건+운동화



젊은 후배들과 어울려 보고자 '아재 개그'도 하고, 와인 회식도 하는 부장님. 하지만 아무리 노력해봐도 거리가 좁혀지지 않는다면, 옷차림을 살펴봐야 한다. 통 넓은 바지에 후줄근한 재킷을 입는다면 '자기 관리도 못 하는, 시대에 뒤떨어진 상사'라는 인상을 주고 있을지도 모른다.

소학의 수신편(修身篇)에선 "용모단정하고 의관정제하라"고 가르치고 있다. 중국 당나라 때 관리를 등용하는 시험에서 인물평가의 기준으로 삼았던 '신언서판(身言書判)'은 신수(身手) , 즉 몸가짐을 최우선으로 친다. 직장에서의 옷차림은 단지 멋 내기를 위한 것이 아니라 업무의 연장이다.

◇'아이가 아빠 옷 입은 듯'은 금물



16년 차 직장인 최문수(40)씨가 잘못된‘아재패션’사례를 시연했다. 철 지난 스리버튼 재킷에 소매 길이가 길어 셔츠가 안 보인다. 통이 넓은데다 밑단이 접힐 정도로 긴 바지를 입고 있다. 몸에 딱 맞는 투버튼의 네이비 스트라이프 정장(맨 오른쪽)을 입자 날씬해 보인다. 비즈니스 캐주얼에선‘상농하담’의 콤비를, 캐주얼에선 밑단을 접어 올린 면바지와 운동화를 착용했다. /이명원 기자, 의상협찬=마에스트로, 헤지스

영화 '킹스맨'의 주인공은 '슈트는 현대인의 갑옷'이라고 한다. 협상이나 회의 자리에서 슈트 차림은 나의 상태와 기분을 나타낸다. 맞춤복을 만드는 '장미라사'의 이영원 대표는 "단 한 가지를 꼽으라면 네이비 스트라이프(남색 줄무늬) 슈트다. 힘이 있어 보이고 신뢰감을 준다"고 했다. 신사복 브랜드들도 유행으로 네이비 스트라이프를 꼽았다. 멀리서 보면 단색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잔잔한 무늬가 있는 '마이크로 패턴'도 요즘 인기다.

중년 남성들이 제일 많이 범하는 오류가 아버지 옷을 입은 듯 펑퍼짐한 스타일이다. 재킷 소매가 너무 길거나 소매통과 바지통이 헐렁한 경우다. 재킷 소매 길이는 셔츠 소맷단이 1㎝쯤 나올 정도, 바지는 서 있을 때 아랫단이 주름 잡히지 않고 자연스럽게 펴지는 길이가 적당하다. LF 신사사업부의 조현진씨는 "어깨에 들어가는 패드가 얇고 가벼워진 게 최근 추세"라고 했다.

반소매 셔츠도 권장 사항이 아니다. 조씨는 "여름에도 재킷 안에 긴소매 셔츠를 입는 게 보기 좋다"며 "요즘에는 여름에도 시원하게 입을 수 있는 기능성 소재의 셔츠가 많다"고 했다. 스트라이프 슈트 안에는 흰색 셔츠를, 마이크로 패턴이나 단색 슈트에는 스트라이프 셔츠를 맞춰 입으면 좋다. 넥타이는 너무 가늘거나 광택이 있는 것을 피해야 한다. 직장인 이수정(34)씨는 "회사 여자 동료가 최악으로 치는 것은 큐빅이 박힌 넥타이"라고 했다.

◇비즈니스 캐주얼, 대충 입는 옷이 아냐

최근에는 정장보다 비즈니스 캐주얼을 정규 복장으로 채택한 회사가 많다. 비즈니스 캐주얼을 그저 '비즈니스와 캐주얼의 결합'이라고만 생각하고, 폴로 셔츠와 같은 캐주얼 차림에 재킷만 걸친다면 잘못이다. 셔츠를 입고 면이나 울 소재의 재킷을 걸치는 것이 기본이다.

상·하의를 각각 다른 색상으로 맞춰 입는 '콤비' 차림에선 '상농하담(上濃下淡)' 혹은 '상담하농(上淡下濃)'이 공식이다. 베이지색 면바지를 입었다면, 위에는 네이비색 재킷을 입는 식이다. '한국 신사'의 저자인 이헌씨는 "바지를 입을 땐 끝이 접히면 안 된다. 바지 길이가 짧으면 키가 작아 보인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비즈니스 캐주얼의 경우엔 잘라 입고, 캐주얼을 입을 땐 접어 입으면 된다"고 했다. 접을 때는 신발이 충분히 보일 정도여야 한다.

야유회나 주말 출근할 때 '아저씨'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등산복이나 바람막이를 입고 나타난다. 면바지나 청바지에 티셔츠, 블루종(등이 블룩한 점퍼)이나 카디건만 걸쳐도 젊고 날씬해 보인다. 그리고 운동화를 잊지 말자. 대기업 과장인 이지예(37)씨는 "면바지 밑에 정장 구두를 신은 아저씨를 보면 여자가 치마 정장에 운동화를 신는 것만큼이나 이상하다"고 했다. 'TPO'(Time·Place·Occasion)를 맞추면 일단 50점은 먹고 들어간다.

조선닷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0%
10대 0%
20대 40%
30대 2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40%
10대 0%
20대 0%
30대 20%
40대 2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