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공동 항일 전쟁을 기억하는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과 한국독립기념관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3.08.17일 10:18
  1945년 8월 15일, 패전한 일본은 항복을 선언했다. 그후 한국에서는 매년 8월 15일을 '광복절'로 기념하고 있다.

  20세기 초, 당시 조선은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했다. 이에 많은 조선인 독립운동가들은 중국으로 망명함과 동시에 수많은 항일단체를 설립해 중국군과 함께 일본 침략자들에 맞서 싸웠다. 그 결과 반파시스트 전쟁에서 위대한 승리를 거둔 중·한 량국 국민이 함께 항전하며 맺은 두터운 우정은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중국 북경 로구교에 있는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항전관)과 한국 충청남도 천안시에 있는 한국 독립기념관은 양국의 유명한 제2차 세계대전 박물관으로 수년간 항전 연구에 있어 교류와 협력을 꾸준히 강화해 왔다.

  천안시에 있는 독립기념관에는 '나라 되찾기'라는 이름의 제5전시관이 있다. 이곳에는 100여 명의 장교와 병사들이 늠름한 자세로 서서 한글로 적힌 '조선의용대' 깃발을 들고 있는 사진이 있다. 이 사진은 1938년 호북(湖北)성 무한에서 결성된 조선의용대의 모습이다.



  한시준 한국 독립기념관 관장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6월 12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사]

  한시준 독립기념관 관장은 한·중 량국이 일제 침략을 받자 량국 국민은 저항하기 시작했고 비슷한 력사적 맥락에서 당시 조선인 독립운동가들이 중국에서 활동하면서 중국 항일단체와 많은 혁명가의 지지와 도움을 받았다고 전했다.

  1919년 대한민국 림시정부가 상해에서 수립되자 조선인 독립운동가와 중국 혁명가는 더욱 긴밀한 관계를 맺고 우의를 다졌다.

  독립기념관 내 7개 전시관 중 제5전시관인 '나라 되찾기'와 제6전시관인 '새로운 나라'에는 중국에서 활동한 조선인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를 담은 전시물이 적지 않다.

  "한·중 량국은 침략의 고난을 겪었지만, 두 나라 국민은 서로를 도와 함께 싸웠고, 결국 승리를 거뒀습니다. 함께 항전하던 그 역사의 세월은 우리 량국에 고난을 함께 이겨낼 수 있다는 소중한 가치를 남겨 줬습니다." 한시준 관장의 말이다.



  라존강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 관장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8월 11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사]

  중국항일전쟁기념관에는 '독립운동지원' 특별 전시관이 설치돼 있다. 이곳에는 대한민국임시정부 이전 활동, 동북항일연합군에 참가한 항일 애국선렬들, 애국지사 윤봉길의 일본륙군대장 시라카와 요시노리(白川义则) 암살, 조선의용대와 한국 광복군의 창설과 훈련 등에 관한 내용을 전시하고 있다.

  라존강(罗存康)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 관장은 "파시스트에 맞서 함께 싸운 이 력사는 중·한 량국 간 깊은 우의를 증명하고 이 력사를 전시회에 담아 함께 기억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교롭게도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과 한국 독립기념관은 모두 1987년 설립됐다. 두 기념관은 1982년 일본의 교과서 왜곡 사건을 계기로 설립됐다는 공통점도 갖고 있다. 량국은 일본의 침략과 만행을 폭로하고 민족 내부의 단결을 강조하며 용맹한 항일을 전개하는 등 력사적 경험에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다.

  1982년, 일본이 공공연히 침략을 미화하고 사실을 왜곡하는 력사교과서를 발행해 대한민국에 큰 파문을 일으켰고, 이를 항의하는 시위집회가 열렸다. 한국 국내 여론은 일제의 한국 침략에 대한 력사적 진실, 한국이 일본 침략자들에 맞서 싸운 독립운동의 력사를 국민에게 더 많이 알릴 필요성을 인식했다.

  지금도 일본 정부는 전쟁 책임을 진지하게 반성하지 않고 있으며 일본군이 저지른 끔찍한 범죄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지 않고 있다.

  력사를 직시하고 깊이 반성하는 것은 전후 일본이 아시아의 이웃 국가들과 정상적인 관계를 회복하는 데 필요한 전제 조건이다.

  일본이 사실을 은폐하고 책임을 회피하는 것으론 죄를 세탁할 수 없다. 죄를 인정하지 않고 뉘우치지 않으면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

  "한국과 중국뿐 아니라 일본의 침략을 받은 다른 아시아 국가 모두 단결해야 하며, 공동항전의 력사적 경험을 연구하고 기억하며 일본의 사죄와 반성을 요구하는 데 한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습니다." 한시준 관장의 말이다.

  한국 독립기념관은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 난징(南京)의 중국 침략 일본군 난징대학살 희생동포기념관, 선양 '9·18' 력사박물관 등과 긴밀히 교류하고 있으며, 남개(南开)대학·푸단(复旦)대학, 연변대학 등 대학의 학자들과 항일전쟁 관련 자료를 교환하고 학술회의를 공동 개최하고 있다.

  라존강 관장은 "일본의 아시아 침략 역사는 현대 문명사의 어두운 한 장"이라며 "이 부분은 지워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새 시대에는 중·한 량국이 함께 행사를 개최해 평화교육 등 활동에 대한 련계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 "면서 "례컨데 애국주의 교육 방면에서 청소년들이 력사를 더 잘 기억할 수 있도록 서로 배우고 교류하며 토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국항일전쟁기념관이 앞으로 독립기념관과 함께 문화 사료의 보호와 공유, 관리 활용에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중·한 공동항전 력사의 사료발굴, 학술과제 연구, 한국 독립운동 유적지와 중국 항전유적지 답사 및 교육 연학, 전시 활동 등도 펼쳐 나가겠다고 전했다.

  출처: 인민망 한국어판

  편집: 장성복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