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재한조선족유학생네트워크, '맥(脈)' 창간식 및 kcn21닷컴 오픈식 가져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5.02.04일 09:58

[서울=동북아신문]중국동포들의 이야기를 담은 계간지 '맥(脈)'의 창간식 및 재한조선족유학생네트워크(KCN)의 홈페이지 kcn21닷컴 오픈식이 지난 2월 1일 오후 서울글로벌센터에서 성료됐다.



2003년에 설립된 KCN은 한국에서 유학을 하고 있는 석·박사과정의 조선족 유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세우고 운영해 온 조선족 유학생 단체이다. KCN은 유학생들 사이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 정보교류 및 봉사활동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여 왔다.


이날 행사는 두 파트로 나뉘었는데, 1부에서는 脈에 관한 토크쇼와 脈의 온라인 배포 프로젝트에 관한 소개가 있었고, 2부에서는 kcn21닷컴의 설립배경과 추진계획에 관한 발표가 있었다.


서울글로벌센 김팀장은 축사에서 “현재 한국에 진출하고 있는 조선족 유학생들이 해마다 늘어나는 배경에서 kcn21닷컴은 재한 조선족청년들에게 새로운 교류의 연줄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칭찬했으며, "맥(脈)이 조선족사회의 발전에 대해 깊이 있는 사색을 할 수 있는 장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계간지 '맥(脈)' 부여한 의미를 한층 더 음미해보는 시간, 토크쇼가 이어졌다. 편집장 강광문 교수는 3년 전부터 脈의 형식과 내용을 구상해왔으며, 脈을 통해 재중동포들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싶었다고 말 하였다. 강 교수는 “중국 조선족 젊은 친구들의 이야기를 엮어내고 각자의 성장과정, 가족 이야기, 학업과 취직생활, 사랑과 결혼, 미래의 꿈 및 그 과정에서의 느낀 희노애락 등을 기억하고 그들의 노력에 경의를 표하고 싶다.” 고 전했다.


그리고 한국 화웨이에 근무 중인 조선족 박천우 선생이 위챗 공식계정과 페이스북을 통한 온라인 배포방식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는 "IT의 붐과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기존의 오프라인 잡지가 생존공간과 영향력 면에서의 역할이 큰 제한을 받고 있다"며, "이 점들을 고려하여 脈의 문장들을 위쳇 공식계정(cxz7080)으로도 내보내고 있는데, 현재 260여명의 회원들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 페이스북 홈페이지도 개설 중에 있다.


2부에서는 재한조선족유학생네트워크 한영걸 위원이 kcn21닷컴의 설립배경, 주요 내용 및 설립목적에 대해 설명하였다.


kcn21닷컴은 2003년부터 2014년까지 운영해온 www.kcn21.net의 내용들을 기초로 하고 있다. kcn21닷컴은 더 디테일하고 전업성을 띤 모델을 사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의 열람도 아주 편리해졌다. Kcn21닷컴은 “학맥창통(學脈窓通)”을 이념으로 유학생들을 상대로 하는 학술세미나와 독서회 공지, 계간지 脈의 투고와 배포, 타 조선족단체들과의 교류 및 국내외 주요한 뉴스 등 내용을 싣고 있다. 그는 “재한조선족유학생네트워크는 Kcn21닷컴을 기반으로, 위쳇 공식계정(ikcn21), 페이스북과 런런왕 등 소셜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더욱 활발한 정보교류를 꿈꾸고 있다”고 다짐했다.


제6기 재한조선족유학생네트워크 안화 회장은 총화 발언에서 "재한조선족유학생네트워크는 맥(脈)과 Kcn21닷컴을 통해 재한조선족 유학생은 물론, 중국에 있는 조선족 대학생들, 그리고 조선족 차세대 청년들의 단합과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제 첫 걸음을 내디딘 '맥(脈)'과 Kcn21닷컴이 앞으로 조선족사회를 알리고 조선족사회의 발전에 도움을 전할 수 있는 플랫홈으로 거듭나기를 기원한다.

이날 행사에는 서울글로벌센터 김동훈 팀장, 서울대학교 강광문 교수, 한마음협회와 한중무역협회 등 관계자들을 비롯한 재한조선족사회의 발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인사 40여 명이 참석하였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7%
10대 0%
20대 6%
30대 50%
40대 11%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33%
10대 0%
20대 6%
30대 22%
40대 6%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